대간*정맥/한남정맥~

한남정맥 5차(지지대고개~백운산~광교산~아차지고개) .... 2005.11.13

by 마루금 2005. 11. 13.

산행코스 : 지지대고개(프랑스군참전비)~통신대헬기장~백운산(566m)~노루목~광교산 시루봉(581.2m)~형제봉(448.1m)~버들치~매봉샘~망가리고개~수자원공사~소현초교~배수지~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여성능력개발센텨~아차지고개
산행거리 : 26.5Km
산행시간 : 8시간 43분
산행인원 : 나홀로

<구간별>

지지대고개~광교산시루봉  7Km : 2시간

광교산시루봉~망가리  8.6Km : 2시간26분

망가리~경부고속도로  5.4Km : 2시간22분 : 점심26분 포함

경부고속도로~아차지고개  5.5Km : 1시간55분

08:40  산행시작

8차선 1번국도 지지대고개에서 출발한다. 프랑스군참전기념비가 있는 곳의 영동고속도로 나들목(북수원)도로에 지하통로가 보인다. 입구에는 플래카드와 테이프를 설치하여 휴식년제 기간으로 입산금지를 알리고 있다.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산판도로를 따르면 무덤이 나오는데 직선 능선 숲으로 곧장 오른다.

지지대고개 프랑스군참전기념비

산판도로의 무덤

땅 바닥의 이정표를 만나는데 언젠가는 낙엽에 묻혀 없어지거나 바람에 날려갈 것 같다.

09:03  땅바닥 이정표

이어서 산마루이정표, 범봉이정표, 수의사거리이정표를 차례로 만나는데 모두 직진이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헬기장에 도착하면 지지대고개에서 이곳까지 자연휴식년제를 알리는 안내표지판이 있다. 진행하는 도중에 우측의 우거진 숲사이로 파장저수지가 힐끗힐끗 보인다.

머지않아 없어질 것 같은 이정표

산마루 이정표

휴식년제를 알리는 안내판

헬기장에서 내려다 보이는 수원시가지와 광교저수지.

수원시가지

09:30  헬기장

호젓한 소나무 숲길 산책을 하면 연이어서 이정표가 나타나는데 계속해서 통신대헬기장 방향으로 진행한다. 통신대헬기장은 비포장이 반, 세멘포장이 반쯤인 꽤 넓직한 광장으로 앞이 트여 조망이 아주 좋다. 철망 뒤로는 세멘도로와 군부대가 보인다.

통신대헬기장으로 이어지는 호젓한 소나무 숲길

세멘바닥의 통신대헬기장과 백운산 정상이 보인다.

비포장의 통신대헬기장, 바로 뒤 모락산과 우측 맨뒤로 관악산이 보인다.

09:56  통신대헬기장

통신대헬기장과 세멘도로 사이의 철망을 우회, 세멘도로 따라 오르면 미군부대 정문이 나온다. 미군부대철망을 따라 가다가 철망이 좌로 90도꺾이는 지점이 나오면 철망따라 계속 진행한다. 세멘도로를 만나 오르다가 세멘계단이 나오면 계단따라 끝나는 지점까지 길게 이어간다. 계단이 끝나는 곳의 이정표에서 광교산 방향으로 오른다.

10:14  백운산 갈림길

10:23  억새밭 삼거리

억새밭 삼거리와 통신탑을 연이어 지나고,노루목,노루목대피소,광교산 정상의 시루봉에 이른다.

통신탑

억새밭 삼거리를 지난 후의 오름길

노루목 능선의 휴식처

대피소

광교산 정산

10:40  광교산 정상

광교산 정상의 시루봉에서 탁 트인 조망이 매우 좋다. 북으로 삼성산 관악산 우면산, 그리고 백운산 자락을 타고 바라산으로 이어져 청계산까지 곧장 연결되는 능선은 시원스럽다. 동쪽으로 용인 수지읍과 경부고속도로가 한적하게 보이고, 남으로 수원시내까지 광교산 능선으로 길게 이어져있다.

정상에서의 조망을 끝내고, 들었던 길을 다시 빠져나와 경기대 쪽으로 방향을 잡아간다. 토끼재를 지나 비로봉 팔각정자에서 잠시 머물러 숨을 고른 후, 양지재를 거쳐 바위 암봉의 형재봉으로 올라 붙는다. 형제봉은 붐비는 인파로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10:56  토끼재

11:03  비로봉

광교산 정상에서 본 조망, 백운산 너머로 삼성산과 관악산 전체가 한눈에 들어온다.

비로봉 팔각정자

11:26 형제봉

형제봉에서 로프를 타고 내려와 경기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의동과 경기대로 갈라지는 삼거리 이정표에서 이의동 방향으로 진입한다. 사거리 이정표가 나오면 미금치고개로 직진하고, 35번 철탑과 17/32번 철탑을 차례로 지난 후 삼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어 내려서면 세멘트도로의 버들치고개에 도착한다.

삼거리 갈림길

숲 사이로 보이는 형제봉

버들치고개

12:30  버들치고개

버들치고개에 광교산 등산안내 간판과 용인시와 수원시의 경계를 알리는 표지목이 보인다. 도로에서 건너편 계단을 오른 후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체육시설이 마련된 매봉샘터가 나온다.

시경계를 알리는 표지목

매봉샘

12:40  매봉샘터

매봉샘을 내려서면 가로막은 군철조망이 나오는데 이 철망(가시)을 따라서 무명봉으로 오른다. 또다른 그물철망을 만나게 되면,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90도 꺽어 철조망 사이의 길로 진입한다. 양쪽 철망 사이로 가다가 좌측의 그물로 된 철망따라 90도 꺽어 내려선다. 이정표(약수터1.2Km 상현동1.2Km)가 있는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43번 국도의 망가리에 도착한다.

43번국도의 망가리고개

13:30  망가리고개

횡단보도 건너 양평해장국집에서 5000원짜리 해장국으로 점심을 해결한다. 거의 단체 손님들이다. 홀로 앉아 상을 하나 차지하고 있으니 쪼매 불편하기는 하다. 조금있으니 자리가 모자라 서서 대기하는 손님이 생겨난다. 식사를 마치고, 식당 무료커피 한 잔으로 피로를 풀고서 출발을 서두른다.

13:30  식사후 출발

여기서 부터 시가행진이다. 나무숲을 헤메는게 아니라 시가지 빌딩숲을 헤집고 돌아다녀야 한다. 식당에서 나오면 도로변에 벽산아파트와 풍산아파트가 보인다. 아파트 좌측의 골프연습장과 그 뒤 숲속의 두산기술원 건물이 보인다. 골프장과 아파트 사이의 진입로로 들어가서 두산기술원 축대를 지나 삼성쉐르빌 정문으로 빠져 나온다. 도로로 나오면 우측으로 틀어서 43번국도 IC인 고가차도 밑을 통과한다.

골프연습장과 풍산아파트 사이의 진입도로, 숲속 건물은 두산기술원이다.

43번 IC 고가도로

IC를 지나 삼거리에서 우측길(현대5차 아파트 방향)로 진행한다. 다음 삼거리가 나오면 좌측으로 꺽고, 쌍용아파트를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꺽어 진행, 이어 두산위브아파트와 상현마을아파트 가운데 도로를 지나면 수자원공사 정문으로 오르는 길이 보인다. 수자원공사 정문에서 축대와 상현LG아파트 사이의 아스팔트로 오른다.

두산위브아파트와 상현마을아파트의 가운데 도로

수자원공사 정문

:(좌)상현LG아파트, (우)수자원공사  담장, (중)소실봉

14:11  수자원공사 정문

아스팔트 오르막을 따라 수자원공사 뒤로 돌아가면 소현초교와 소현중학교가 나란히 보인다. 소현중학교 정문을 통과해서 교내 운동장으로 들어가면 절개지 뒤로 녹색 그물 담장이 있다. 절개지의 맨 좌측에서 십여 미터 쯤 오르면 개구멍이 보이는데, 이 곳을 통과하거나 담장위로 넘어가야 한다.

소현초교와 소현중학교

소현중학교 뒤의 절개지

소현중 담장 옆으로 난 길을 따라 첫 번째 삼거리에서 직진하고, 두 번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하면 수자원공사 감시초소와 거대한 배수지가 보인다. 고추밭과 배추밭을 지나 철망 따라서 감시초소 방향으로 진행한다. 감시초소가 있는 곳 삼거리에 이르면 초소를 등지고 숲속을 내려선다.

수자원공사 옆의 고추밭

수자원공사 옆의 고추밭

수자원공사 감시초소

14:48  수자원공사 감시초소

수자원공사 감시초소를 떠나 숲속 진행 중 세멘트도로를 만나고, 건너 숲에 들어 노후된 철망을 따르면 지붕이 내려앉은 폐 블럭건물이 나온다. 여기서 좌로 틀어 내려가면 공사 중인 절개지가 나오는데 2차선 포장도로로 내려서기가 급경사로 만만치 않다. 한진교통 앞에서 서울방향으로 도로따라 진행하여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를 통과해야 건너편의 마루금으로 이어갈 수 있다.

14:54  숲속 세멘길

15:06  폐건물

15:25  한진교통

숲속 세멘트 포장도로

숲속의 지붕이 내려앉은 폐 건물

한진교통 건물

도로로 내려서야 하는 절개지의  위험구간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 (통과높이 1.8M)

15:28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를 빠져나와 우측의 아스팔트 광장을 통과한다. 군철조망 따라 고속도로변의 절개지를 지난 후, 좌로 90도 틀어 철망을 끼고 숲길로 들어선다. 폐타이어 방공호를 지나서 하이마트 간판이 보이는 곳으로 방향을 잡아 내려선다. 여성능력개발센타 앞의 23번국도에 도착하게 된다.

아스팔트 광장, 경부고속도로

폐타이어 방공호

숲속 능선에서 보이는 "하이마트" 간판

여성능력개발센터

15:40  폐타이어 방공호

15:49  23번국도

6차선 도로에서 우측으로 진행, LG주유소 앞 횡단보도를 건넌다.(맞은편은 LG LPG충전소) 좌측의 인도용 지하통로를 이용해서 영동고속도로를 넘는다. 지하통로를 넘자마자 좌측 축대 위의 절개지로 올라 영동고속도로와 우측 아파트사이 능선으로 진행한다. 방음벽과 숲속 체육시설을 지난다. 푸르지오아파트를 지나 철망이 끝나고 우측으로 틀면 아스팔트 포장도로 삼거리가 나온다.

LG주유소 앞의 23번 국도,고가는 영동고속도로이고, 아파트 앞의 숲이 마루금이다.

지하통로(영동고속도로 통과용)

축대 위의 정맥길

영동고속도로(가운데 광교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푸르지오아파트 뒤로 연결되는 마루금

아파트단지 삼거리

16:22  아스팔트 삼거리

삼거리에서 초원아파트를 보고 직진하여 단지 안으로 들어간다. 초원아파트 뒤 후문(철문)으로 나가서 골프장 철망을 우측에 끼고 진행한다. 우측이 골프장이다. 산책로따라 올라서면 국기계양대가 있는 무명봉이 나온다. 무명봉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90도 틀어 숲으로 들어가서 이정표가 보이면 강남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묘지가 있는 사거리가 나오면 좌측 임도를 따라간다. 계속 직진하여 가다가 철망이 나오면 우측으로 틀고 공동묘지에서 2차선 포장도로를 보고 내려서면 아차지고개 어정가구단지에 도착한다.

16:30  초원아파트 후문

16:45  무명봉 국기계양대

16:50  이정표

17:23  아차지고개

무명봉 지나서 숲속 이정표

사거리 갈림길(마루금은 좌측 임도로 진행해야 한다), 정면에  석성산이 보인다.

공동묘지와 어정가구단지

아차지고개

* 돌아올 때 :좌석버스(2002-1번 양재-강남대행)로 어정가구단지에서 양재까지 1시간 소요

END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