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한남정맥~

한남정맥 7차 (사지막골~부아산~함박산~문수봉~두창리고개) .... 2006.01.15

by 마루금 2006. 1. 16.

산행코스 : 사지막골~부아산(402.9m)~하고개~함박산(349.3m)~무네미고개~은하삼CC~삼각점(292.1m)~애덕고개(망덕고개비)~문수봉(403.2m)~법륜사~미리내 안골도로~극동기상연구소~두창리고개
산행거리 : 27.8Km

무네미고개~애덕고개 10Km : 3시간43분

애덕고개~안골도로 5.6Km : 1시간50분

안골도로~두창리고개 6.2Km : 1시간32분

용인 시외버스터미날에서 택시를 이용하여 영진랜드 골프연습장 뒤편의 고개마루에서 하차한다. 택시기사에게 그곳 동네이름을 물으니 궁전마을이라고 한다. 지난번 눈산행으로 너무 지쳐서 부아산을 넘으려다가 도저히 자신이 없어 포기했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 남은 것까지 추가하여 산행하기로 결심하고, 일찍 서둘러 출발한다.

궁전마을 고갯마루(차선없는 포장도로)

07:50  산행시작

절개지로 올라선다. 서리 낀 낙엽이 제법 미끄러워 조심해서 난간을 지난다. 22/7번 철탑을 지나 경사를 오르고, 22/8번 철탑의 Y갈림길에서 좌측능선 경사를 오른다. 급경사 로프 설치지역을 지나면 안테나가 보이고, 이어 팔각정이 있는 부아산 정상에 도착한다. 북쪽으로 석성산이 보이고, 남동쪽으로 함박산과 은하삼CC가 멀리 보인다.

부아산 정상

08:18  부아산 정상

지난주 이틀동안 내린 겨울비로 눈이 모두 녹아 바닥에는 낙엽만 깔려있다. 날씨마저 따뜻해서 산행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최적의 조건이다. 오늘은 기필코 목표지점까지 도달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정상의 조망을 끝내고. 내려선다. 위험을 알리는 표지판과 현위치 부이산  정상(실제의 글씨) 표지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90도 꺽어 내려간다. 우측으로 골프장이 보이고, 좌측은 용인대 캠퍼스가 보인다. 용인대 캠프스를 바라보며 진행하면 133번 철탑을 지나고, 이어 공동묘지가 보이며, 절개지로 내려서면 하고개에 도착한다.

08:40  하고개

하고개를 학고개라고도 하며, 동식믈이 연결되도록 통로를 만들어 놓았다. 절개지를 만들어놓치 않았으면 더 좋았을 것을 . . .  왜 그랬는지 아쉽다.

삼거리 갈림길

하고개(학고개)

동식물 통로 (가운데의 건물은 용인대학교)

08:40  하고개 출발

절개지 꼭대기에서 우측으로 꺽어 들어가 숲을 지나자 공동묘지와 임도가 나온다. 임도를 떠나 철탑으로 이어진 능선따라 진행한다. 54번 ~ 53번 철탑을 지나고 공터에서 직진하여 임도 따라 가다가 명지등산로표지판이 나오면 좌측의 명지등산로로 오른다. 이어서 철탑이 있는 산불감시초소를 지나면 다시 51번 철탑을 지나게 되고, 경사를 치고오르면 함박산 정상에 도착한다.

08:56  공동묘지

09:15  공터

공동묘지 능선의 철탑

임도에서 바라본 공동묘지에서 뒤로 부아산이 보인다.

명지등산로 표지판

산불감시초소

09:26  함박산

함박산을 뒤로하고 내려서면 무네미고개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가 나온다. 좌측으로 틀어 진행하여 테이프가 매여져 있는 길을 따라 들어가면 공동묘지를 지나고 이어서 "망향의대성동산" 비석을 보게된다. 64번 철탑을 지나고 임도삼거리에서 로프로 막아 놓은 곳을 통과하여 숲속 임도를 지나 사거리에서 직진한다. 숲속에 조그만 흙담 초가가 보이면 우측으로 틀어 진행하고, 이어서 절개지로 내려서면 4차선 포장도로 무네미 고개에 도착하게된다.

09:32  망향의 대성동산 비석

무네미고개 이정표와 안내 리본들 ~

무네미고개 이정표와 안내 리본들~

망향의 대성동산 비석

무네미고개 4차선 도로

09:49  무네미고개 4차선도로 도착

차량이 없는 틈을 이용해 도로를 횡단하고, 절개지 가운대로 난 긴 철계단을 오른다. 절개지 위에서 좌측으로 90도 틀어 진행하다가 장미가든 모텔을 보고 도로에 내려서면 45번 도로 은화삼CC 입구에 도착한다.

무네미고개 절개지의 철계단

은화삼 골프장 앞 45번 국도

09:50  무네미고개 출발

10:15  은화삼 골프장 입구

은화삼 골프장 부근에서 조심해야한다. 방향을 가늠하지 못해 여기서 40분을 헤메다가 겨우 마루금을 찿았다. 골프장 정문에 이르자 경비가 뛰어나와 제지를 한다. "저게 정맥길인데..왜? 못가게 하느냐"고 물으니 윗사람이 시키는 일이라 자신도 어쩔 수 없다고 하며 좌측의 철탑능선으로 돌아서 가라고 일러준다. 한참동안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 갈려니 시간이 아까워 지름길로 횡단해서 철탑능선으로 붙었다. 골프장 담을 따라 진행했어야 하는데 직진으로 간 것이 화근이

되었다. 그렇게 헤메던 중, 마침 혼자서 한남정맥 종주를 하시던 분을 만나 이후 둘이서 같이 잠시 산행하고, 중간에서 헤어졌다가 끝 부분에서 다시 만나 용인터미날까지 동행했다. 그분께서는 금북을 완주하고, 한남 2차째라고하며 주거지는 평택이라고 하였다.

골프장 입구에서 좌측능선이 정상적인 마루금이다. 하지만 입산을 제지하므로 하는 수 없이 우측으로 보이는 철탑능선으로 이어가야 한다. 골프장 입구를 지나 에이스전자 이르기 전의 도로로 진입하여 철탑 방향으로 진행한다. 철탑에서 우측의 경사진 숲속 능선길로 들어선다. 계속 직진하다가 골프장 담장이 나오면 우측으로 꺽어 담장따라 곧장 간다. 삼거리가 나오면 좌측으로 틀고, 조금 가다가 골프장 안으로 들어가서 가장자리를 따라 오른다. 골프장 정상의 삼거리가 나오면 좌측 숲으로 90도 꺽어 여기서 골프장과 이별한다.

10:25  은화삼CC 경비실

10:45  철탑 갈림길

은화삼 골프장

은화삼 골프장 정상에서 본 정경

11:25  골프장 정상

골프장을 떠나 평탄한 소나무 숲을 지나고, 삼각점이 있는 삼거리봉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틀어 내려선다. 이어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어가면 39번 철탑이다. 이어 가다가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으로 철탑을 지나면 운동시설이 있는 무명봉에 도착한다.

운동시설이 있는 무명봉 정상

11:54  무명봉

무명봉에서 철봉뒤로 내려선다.'원삼 와우정'이정표에서 좌로 진행하고, 번호없는 철탑을 지난다. 바로 나타나는ㅏ 갈림길에서(길 주의) 우측으로 90도 꺽어 진행한다. 급경사를 내려가 세멘포장도로를 가로질러 직진으로, 36번 철탑을 지나 좌측길로 가다가 묘 2기의 사거리에서 직진하여 올라선다. 묘가 있는 무명봉ㅏ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선다. 오르막으로 계속 올라 T 갈림길의 능선분기점에서 좌측으로 틀어가면 35번 철탑을 지나고, Y 갈림길에서 우측길로 올라가면 34번 철탑봉이다. 철탑의 T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32번 철탑을 지나고, 묘 1기를 지난 후, 십자가 철탑을 지나면 바로 이어서 묘가 있는 무명봉에 도착한다.

12:03  세멘트도로

12:32  32번 철탑

12:48  십자가 철탑

세멘포장도로

십자가 철탑

용덕저수지와 신원CC

십자가에서 뒤돌아 본다. 철탑으로 이어진 곳이 한남정맥 마루금이다.

12:49  무덤 무명봉

묘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틀어 삼각점이 있는 철탑봉에 올라선다. 다시 T 갈림길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틀어 내려선다. Y 갈림길이 나오면 거기서 어느 길로 들어서도 무관하지만 뚜렷한 우측길이 편하다. 안성 402 삼각점이 있는 무명봉에 올라서 우측으로 틀어 내려서고, 이후ㅏ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내려서면 26번 철탑을 지나게 되고, 이어 망덕고개비가 있는 애덕고개에 도착한다.

망덕고개비

오늘 묻고 내일 물어도 오직 이 같을 따름이요
때리든지 죽이던지 또한 이 같을 따름이니
어서 때리고 어서 죽이시오.

"이제 죽는 것도 천주를 위하여 하는 것이니"
바야흐로 나를 위하여
영원한 생명이 시작하려 합니다.

(감옥에서 하신 김대건 신부님 말씀)

13:32  애덕고개

애덕고개에서 "성덕의길"로 오른다. 급경사를 올라 무명봉에 도착 , 우측 능선으로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에 도착하면 골짜기 아래로 거대한 탱크시설과 그 너머로 멀리 문수봉이 보인다. 마루금은

탱크시설의 우측으로 이어져있다. 이어서 조금 내려가면 정자쉼터가 나온다.

13:35  애덕고개 출발

13:58  삼각점 무명봉

애덕고개 출발점(성덕의 길)

정자쉼터

정자쉼터의 이정표

14:03  정자쉼터

정자쉼터의 삼거리 이정표에서 좌측길 문수봉 방향으로 들어선다. 이어서 계속 가다가 벤취가 있는 삼거리 이정표에서 좌측길로 진행한다. 오일탱크 철조망이 보이고, 감시초소 옆을 지난다. 안부에 내려섯다가 급경사 나무계단을 오르면 전위봉이 나오고, 잠시후 넓은 공터와 팔각정이 있는 문수봉에 도착한다. 전위봉과 문수봉은 지척의 거리로 두 봉우리가 평탄하게 이어져있어 굳이 구분해야 할 의미가 없는 것 같다.

14:12  벤취 삼거리

14:19  오일탱크 감시초소

벤취쉼터의 이정표

오일탱크와 감시초소

문수봉 정상

문수봉 정상에서 바라본 마루금과 아득히 보이는 기상연구소(가운데 흰점 두 개)

14:32  문수봉

문수봉에서 나무계단 따라 급경사를 내려선다. 산죽밭 사잇길 ㅓ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조금 들어가면 약수터가 나온다. 여기서 간간이 점심으로 먹다가 남은 김밥을 모두 비우고, 약수를 채운다. 휴식을 마치고, 진입했던 길로 다시 뒤돌아가서 ㅜ 갈림길 우측의 급경사를 내려간다. 산책로의 이정표(중소기업개발원,문수봉,매봉재)가 나타나면 매봉재 방향으로 진행한다. 조금 후 또 다른 이정표(문수봉,사암리,매봉재)가 나타나면 우측으로 90도 꺾어 사암리 방향으로 내려선다. 우측으로 지은 지 얼마되지 않은 듯한 거대한 절이 보인다. 잠시 후 2차선 포장도 미리네마을의 안골도로에 도착한다. 마침 자전거로 지나가던 동네 분에게 절 이름을 물으니 법륜사라고 알려준다.

14:41  문수봉 약수터

문수봉 약수터

문수봉 산죽길

산책로 이정표

법륜사

미리네 마을 안골도로

15:32  안골도로/ 미리네마을 입구

안골도로 건너편의 숲길로 들어가면 철망을 지나게 되며, 별장같은 주택마을이 보인다. 철망을 지나서 묘 2기를 보고 좌측으로 90도 꺾어 주택마을 도로로 내려선다. 직진 거리로 대략 7~80미터 전방에 건설자재 야적장이 보인다. 야적장 뒤편의 숲으로 직진해야 하며 우측은 절개지이다. 잠시 후 T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고, 2차선 포장도로가 보이면, 도로 절개지에서 우측으로 틀어 포장도로를 좌측으로 두고 도로와 나란히 진행한다.

15:22  안골도로 출발

15:26  주택가

건설자재 야적장(건너편 능선에서 야적장으로 건너온 후 뒤돌아보고 촬영하였슴)

도로와 나란히 이어지는 절개지 위의 마루금, 뒤로 문수봉이 보인다

2차선 포장도로의 절개지 진행이 끝나고 나면 아스팔트와 세멘도로가 만나는 사거리에 도달한다.사거리에서 V형태 세멘도로의 좌측 길로 들어선다. 주택과 판넬로된 건물 사이를 지나서 철문을 통과하고, 세멘트도로 삼거리에서 직진, 잠시후 장수농원 표지석과 도로표지판이 보이는 2차선 포장도로 57번 지방도에 도착한다.(도로표지판: 에버랜드, 와우정사,양지,영동고속도로)

15:34  세멘포장도로 사거리

V형태의 세멘도로 (사거리)

장수농원 표지석

57번 지방도

15:45   57번 도로

2차선 포장도로를 건넌 후 둥건건설 건물의 좌측으로 올라서 비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묘와 석재공장의 비포장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세멘포장도로로 바뀌며 자연농업포장 공장을 지난다. 세멘도로를 따르다가 고갯마루의 전봇대(홍스랜드 패말이 붙어있슴)에서 10여미터 못미쳐 우측의 인공조림 숲으로 들어가서 능선으로 올라붙는다. Y갈림길에서 좌측, 그다음 갈림길에서 90도 좌로 틀어 내려서면 밭이 나온다. 세멘도로와 임도가 갈리는 곳에서 좌측길 임도로 올라선다. 묘 1기를 지나 Y 갈림길에서 우측, T 에서 우측, 십자 갈림길에서 직진, Y 갈림길에서 우측,ㅏ 갈림길에서 직진, 가좌리 교회건물이 보이는 세멘도로 능선길을 지나 ㅏ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꺾어가면 차선없는 아스팔트 도로에 도착한다.

15:52  인공조림 숲

16:25  세멘도로

16:27  선없는 아스팔트도로

도로변의 둥건건설 건물

둥건건물 뒤로 연결된 비포장도로

비포장이 끝나고, 세멘길로 들어서는 곳에서 직진으로~

도로의 고갯마루 전봇대에 홍스랜드 패말이 보이면 리본이 달린 우측으로 들어간다

인공조림 숲에서 좌측 능선으로 오른다.

세멘포장도로를 가로지른다.

차선없는 아스팔트도로

아스팔트에서 절개지를 오르면 바로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진행, 이후 T 갈림길에서 좌측, ㅓ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90도, Y 갈림길에서 직진, 묘 1기를 지나고, 이어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골재공장의 줄서있는 레미콘트럭들이 보인다. 도로따라 진행하면 패밀리승마목장 간판이 보이는 곳 갈림길에서 우측 세멘도로 따라 이어 가다가 아스팔트도로와 교차하는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위성안테나와 3개의 철탑 방향으로 세멘도로 따라 계속 진행한다. 극동기상연구소에 이르면 블럭담장따라 직진으로 계속 이어간다. 연구소 철문과 정문의 아스팔트 삼거리에서 직진으로 조금 가면 326번 국도 두창리고개에 도착한다. 이것으로 한남7차 산행을 마무리 하고, 지나던 택시로 원삼버스정류장에 도착하여 용인터미날까지 이동한다.

16:41  패밀리승마목장 간판

16:43  아스팔트 교차 사거리

16:46  극동기상연구소 철문

16:54  두창리고개

골재공장 앞

패밀리승마목장 삼거리

아스팔트도로와 세멘트도로의 교차지점 사거리

두창리고개

END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