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한남정맥~

한남정맥 4차 (방죽재~운흥산~수리산~오봉산~지지대고개) .... 2005.06.05

by 마루금 2005. 6. 6.

산행코스 : 방죽재~운흥산(204.1m)~목감사거리~수암봉(397.9m)~헬기장~수리산 슬기봉(469.3m)~감투봉(258m)~47번 국도~심기천변~경부선 지하통로~한세대~오봉산(209.8m)~고고리고개~생태통로(과천봉담고속도로)~지지대고개(1번 국도)
산행거리 : 27.3Km
산행시간 : 10시간 54분
산행인원 : 나홀로

<구간별>.

방죽재~목감사거리 ( 5키로 / 2시간42분 )

목감사거리~수암봉 ( 5.8키로 / 3시간10분 )

수암봉~47번국도 ( 7.4키로 / 2시간28분 )

47번국도~지지대고개 ( 9.1키로 / 2시간34분 )

연휴동안 식구들과 여행을 하려고 했지만 각자의 사정으로 나홀로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내가 속한 산악회는 선인 남측코스로 등반일정이 잡혀 있었다. 하지만 지난 일주일 내내 허리 통증으로 고생을 하여  아무래도 암벽등반은 무리 일 것같았다. 토요일 저녁까지만 해도 한 발을 내 디딜 때마다 가슴부위의 척추통증으로 살금살금 걸어야 하는 형편이어서 연휴동안의 산행은 거의 포기를 하고 있었다. 일요일 아침 일어나니 해가 막 올라오려는 참이었다. 의외로 허리통증이 적어 거실에서 몇 걸음을 뛰어보는데 그런데로 걸을만 하였다. 몇 번을 망설이다가 짐을 최대한 가볍게 해서 산행채비를 마치고 집을 나선다. 소사역 삼거리에서 군포행(30-7번)버스를 타고, 42번도로를 따라가다가 외곽순환도로 굴다리를 지나자 바로 방죽재에 도착한다.

08:12  방죽재 산행시작

버스정류소 앞의 절개지로 올라 숲으로 들어서면 희미한 길로  이어진다. 온통 가시덤불로 덮힌 곳을 여러 차례 지나야 한다. 주로 찔레나무와 산딸기로 군락을 이루어 등산복을 뚫고 들어오는 가시로 따끔한 침을 맞는다. 이 길을 지날려면 약간의 상처는 각오를 해야 한다. ㅏ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90도 틀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안으로 들어서야 하지만, 나는 직진으로 진로를 변경하여 진행했다.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조금 내려서면 밭이 나오고, 다시 숲으로 들어서서

봉우리 하나를 넘어가면 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가 나온다.

절개지에서 내려다본 방죽재, 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와 주유소가 보인다.

08:38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

지하차도를 통과한 후 절개지로 올라 고속도로따라 일산 방향으로 진행하면 SOS 간판이 나온다. 이곳에서 우측능선으로 붙어오른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U턴하고 묘지를 지나 내려서면 1차선 세멘도로 도리재에 도착한다.

도리재로 연결되는 외곽순환로 굴다리

도리재 고개

09:00  도리재

도리재에서 건너편 숲으로 들어선 후 계속 직진하여 오른다. 무명봉을 지나 산책로 T 갈림길이 나오면 좌로 틀어 진행하고, 계속해서 가면 산불감시 초소가 있는 운흥산 정상에 도착한다. 운흥산 정상에서의 조망은 일품이다.

운흥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경, 수리산 방향으로 휘어져 들어가는 외곽순환고속도로.

운흥산 정상에서 바라본 물왕저수지

운흥산 정상에서 관악산, 청계산, 안양의 모락산이 보인다.

09:46  운흥산

산불초소가 있는 운흥산에서 좌측길 나무계단으로 내려섰다가 조금 오르면 거대한 절개지 아래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보인다. 절개지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산책로따라 내려가면 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로 연결되는 세멘도로가 나온다.

10:00  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

굴다 리를 지나서 세멘길을 따르다 우측능선으로 붙어 오른다. 정상에 오른 후  좌측으로 내려서면 목감초등학교 앞 도로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42번 국도 목감사거리에 도착한다.

운흥산 정상의 나무계단 내림길

고속도로 절개지 삼거리길, 사진의 우측은 거대한 낭떠러지다.

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

목감사거리

10:42  목감사거리

목감주유소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수원방향으로 진행하면 목감우회로 사거리가 나온다.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넌 후 좌회전하여 진행하면 마지막 주유소라는 간판이 보이고, 서해안고속도로 밑을 통과하는 세멘도로 굴다리가 나온다.

목감우회로 사거리

마지막주유소 간판이 있는 곳

세멘도로 굴다리를 통과하여 삼거리에 도달하면 좌측 비포장 도로로 들어선다. 비포장 도로 끝에서 대성상사 공장건물이 보이면 좌측 숲으로 난 나무계단으로 오른다. 묘1기가 나타나고, 그 뒤의 컴컴한 비자나무 숲을 지나서 서해안고속도로 절개지로 오른다. 서해안고속도로에서 목포방항으로는 차량이 거의 멈추어 서있다. 거대한 주차장이다. 절개지를 따르다가 능선에 도달하면 우측으로 90도 틀어 진행한다.

세멘도로 삼거리

비포장도로 끝의 대성상사 건물

숲길을 따라 가다가 세멘도로를 만나 잠시 쉰다. 백구 한 마리가 도로 건너편의 숲속에서 나타나더니 슬그머니 내게로 다가온다. 순간 머리가 쮸삣 서고, 긴장감이 더해 오는데 . . . 백구는 거의 1미터 가까이 접근했다. 친해보려고 손을 내밀어 보지만. . . . 망할 것이 아랑곳 하지않고, 앙칼지게 짓어대기 시작한다.

이 위기를 벗어 나야 할텐데 개 주인은 어딜 갔는지??  주변에 아무도 없었고, 구조요청은 불가능했다. 하는 수 없이 비상 수단을 썼다. 개한테는 몽둥이라고. . .  주변에 훓어보니 썩은 나무가지가 하나 있었다. 뭉둥이를 휘 저으며, 개한테 들이대자 한 발짝씩 슬슬 물러선다. 그렇게해서 겨우 위기를 모면하고, 도로 건너 숲으로 얼른 들어섰다. 숲속에 원두막이 나오고 계속 이어가니 비포장 임도 삼거리가 나온다.

11:11  원두막

견공과 미팅했던 곳..

임도 삼거리

11:20  비포장 임도

숲으로 들어선 후 조금 더 가면 또 임도를 만난다. 여기서 잠시 쉬며 준비해온 참외로 혼자서 하나를 다 처리하니 배가 엄청 부르다. 임도에서 직선으로 오르면 정수장이 나온다. 정수장에서 철망 우측편으로 오른다. 이어 오르다가 군 철조망이 나타나면 우측으로 우회하여 진행한다.

11:38  무명봉의 군 초소, 안테나

무명봉 군초소에서 우측으로 틀어 이어가면 잡초가 무성한 군사격장 능선 위를 지나고 다시 군철조망을 만난다. 긴 철조망을 따라 한참을 가면 너덜지대를 지나 삼거리 갈림길이 나오고, 여기서 좌로 틀어 오르면 전망좋은 바위봉에 오르고 U턴해서 바위따라 진행 해야한다.

* 무명봉에서 길을 잘못들어 한참을 헤멨다. 초소에서 우측으로 틀어 진행해야 하는데 철조망따라 끝까지 갔다가 사격장을 통과해서 능선으로 다시 올랐다. 약 40분 가량을 소모했고, 사격장 위의 잡초가 무성한 능선 공터에서 싸온 김밥으로 점심을 해결하고 다시 출발했다.

전망좋은 바위봉

바위봉에서 바라본 수암봉

바위봉에서바라본 운흥산과 목감시가지

바위봉에서 잠시 주변 경관을 만끽한 후 철망을 따른다. 철망이 끝나는 지점 ㅓ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이어간다.

13:17  ㅓ갈림길

짧은 철계단과 로프를 잡고 바위를 오르면 벙커가 있는 무명봉이다.

13:23  무명봉

안양431 삼각점이 있는 무명봉 갈림길에서 우측 수암봉 방향으로 이정표 따라 계속 진행한다. 이어 소나무 쉼터를 지나 바위지대를 오르면 수암봉 정상이다.

수암봉 정상에서...태을봉과 수리터널이 보인다.

수암봉에서 본 슬기봉

수암봉 정상표지석

수암터널로 연결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3:46 소나무쉼터

13:52 수암봉

수암봉 정상의 조망을 끝내고 헬기장으로 내려선다. 헬기장 옆의 가게에서 천원씩하는 하드(비비빅) 하나를 사들고는 몸의 열기를 식힌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수암봉

14:07  헬기장

군 시설물이 보이는 슬기봉으로 직진해서 이어가다가 철망이 나오면 좌측길로 들어선다. 철망이 끝나고, 슬기봉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나타나면 지시하는대로 좌측으로 틀어나간다. 조금 더 가면 원형철망이 나오고,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철망따라 가다가 내림길로 내려서면 넓은 공터가 나오고, 작전도로에 도착한다.

작전도로

14:41  작전도로

작전도로를 따라 오르면 부대 정문이 보이고, 좌측으로 내림길이 나타난다. 내림길로 내려서서 옆으로 횡단하여 가다가 가파른 오름길로 진행하면 군부대 철망이 나타난다. 슬기봉 정상은 군부대가 차지하고 있어 출입이 불가하고, 철망 옆으로 횡단해야 한다. 철망 좌측의 위험구간을 아슬아슬하게 통과하면 태을봉으로 연결되는 주등산로와 만나게 된다.

15:06  슬기봉

주등산로에서 첫 번째ㅏ갈림길이 나오면 우측 좁은 길로 들어서야 하고, 이어 직진으로 계속 진행하면 T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바위가 많은 좌측의 하산길로 내려선다. 가파른 길을 내려서다가 전망 좋은 바위쉼터가 나오기에 여기서 산본시가지를 조망하며, 남은 참외 하나로 갈증을 달래본다.

슬기봉 하산길의 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산본시가지의 모습

가파른 길을 내려서다가 두 줄의 검은색 파이프를 만나게 되면 이 파이프 따라 진행한다. 공터에 도착하면 파이프는 땅속으로 사라지고, 넓은 산책로로 바뀐다.

15:35  공터

곧 이어 정자쉼터에 도착하면 이정표의 감투봉 2.2Km방향으로 계속 진행한다. 계속해서 산불감시초소, 16번 철탑, 정자쉼터(감투봉 방향), 철조망따라 가다가 정자쉼터( 감투봉 방향), 십자로, 감투봉 산불초소에 도착한다.

파이프가 끝나는 지점의 공터

공터를 지나면 산책길로 바뀐다.

감투봉 정상

16:20  감투봉

감투봉에서 직진하여 당동약수터 방향으로 진행한다. 당동주말농장 패말이 나오면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좌측 내림길로 내려선다. 아파트 신축공사장 아스팔트 도로에 들어서면 T 삼거리에서 좌측 도로를 따른다. 산본 용호고등학교가 보이고, 47번 국도 사거리에 도착한다.

16:30  47번 국도

* 정상적인 마루금은 감투봉에서 우측능선으로 진행하여 47번 국도를 지나 안양베네스트 골프장 안으로 진입해서 경부선 철길을 무단횡단 해야하지만 위험하므로 삼가하였다.

용호 고등학교 앞 47번국도

47번국도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넌다. 직진으로 용호고둥학교 담을 따르는 도로로 들어가면 그 뒤의 용호초등학교를 지나고, 이어 골프장과 용호초등학교 사이로 흐르는 심기천에 도착한다..

심기천 꽃밭길

심기천이 흐르는 방향으로 도로 따라 조금 가면 놀이터가 나오고, 여기서 우측의 계단으로 내려서서 심기천과 나란히 뻗어있는 꽃길을 끝까지 따라간다.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나오고, 경부선 철길의 방음벽 옆을 지나다보면 좌측으로 철길 밑을 가로지르는 지하도로가 보이는데 이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간다.

경부선 지하통로

17:11  경부선 지하통로

지하통를 벗어나면 한세대 정문이다. 정문으로 진입하여 좌측의 오르막 아스팔트도로를 따라 끝까지 가면 우측으로 꺽이는 곳에 경비실이 보인다. 경비실 좌측의 내림길로 내려서서 화기창고 좌측 숲길로 들어선다. 조금 지나면 종가집 쌈집 뜰 안으로 내려서게 된다.

한세대학교

종가집 식당

17:27  종가집 식당

종가집 앞 도로의 ㅓ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진행한다. 금잔듸 농장 정문을 지나서 공사중인 좌측 능선의 임도를 따라 오른다. 묘지, Y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철탑, 십자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진행하면 오봉산 오름길이다. 정상 도착하기 전 묘지 3기가 나오면 우측으로 틀어 내려간다.

금잔디 농장

17:42  오봉산 갈림길

17번 철탑을 지나고, 18번 철탑이 보이면 직진으로 진행해야 하고. 이어 내림길로 내려서면 4차선도로 고고리 고개에 도착하게 된다. 고갯마루에 영동고속도로 1km 이동삼거리 이정표가 보인다.

고고리 고개 (이동삼거리)

17:53  고고리고개

이동 삼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넌 후 버스정류소 뒤의 상수원 담장을 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철탑을 지나고 공동묘지를 지나 숲으로 들어서면 이정표가 나타난다.여기서 우측길로 들어선다.  T 갈림이 나오면 좌측으로 진행하여 생태연결로를 넘어선다. 아래로는 과천~ 의왕간 고속도로가 곧게 뻗어있다.

숲속의 이정표

생태연결로 아래의 고속도로

생태연결로에서 뒤돌아본 오봉산

17:54 생태연결로

나무계단을 오르고, 묘지 몇 기를 지나서 갈림길 우측으로 진행하여 간다. 수원시 경계를 알리는 이정표가 나오면 좌측으로 틀어 진행하고, 그 다음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틀어가면 12/13번 철탑과 묘를 지난다. 사거리에서 직진, 14번 철탑에서 직진, 34번 철탑에서 좌측 내리막길로 진행하면 1번국도 지지대고개에 도착한다.

수원시 경계표시 이정표

좌측으로 남태령이 희미하게 보이고, 가운데 안양의 모락산과 의왕의 오봉산이 보인다.

지나온 한남정맥, 뒤편의 수리산이 희미하게 . . .

지지대고개 (1번국도)

18:54  지지대고개 도착

END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