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간*정맥/한남정맥~

한남정맥 3차(아나지고개~원적산~철마산~만월산~성주산~양지산~방죽재) .... 2005.05.15

by 마루금 2005. 5. 17.

산행코스 : 아나지고개~경인고속도로~서달산(140m)~원적산(196.1m)~철마고개~철마산(164.9m)~장고개~구루지고개~호봉산(127.2m)~경원로(백운공원)~동암산(95m)~원통재(경인국도)~만월산(186.2m)~부평농장~철마산(201.8m)~비루고개~물넘이고개~거마산(210.3m)~와우고개~성주산(216.5m)~하우고개~여우고개~양지산(150.9m)~서울외곽순환도로 갓길~방죽재
산행거리 : 32.2Km
산행시간 : 11시간 32분
산행인원 : 나홀로

 

<구간별>

아나지고개~철마고개 ( 4.6키로 / 57분 )

철마고개~경인국도 ( 4.5키로 / 1시간16분 )

경인국도~비루고개 ( 5.3키로 / 2시간1분 )

비루고개~여우고개 ( 5.4키로 / 2시간 )

여우고개~방죽재 ( 12.4키로 / 6시간18분 )


석가 탄신일이다. 날씨가 매우 괘청. 기분같아선 오늘 목감사거리 까지 갈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다. 집을 나서기 전 응접실로 내다 보이는 한남정맥을 바라보며, 마음속으로 다짐한다. 오늘 멋진 산행이 되게 해 달라고 . . . .

 

우리집 거실에서 일출 직전의 모습(좌측 희미한 산이 철마산, 우측은 만월산)

 

철탑 사이로 해가 오른다.

 

 

06:45  아나지고개에서 산행시작

동암역에서 77번 버스로 가정오거리(서인천 인터체인지) 하차, 아나지고개 육교로 경인고속도를 건너서 한신빌리지 좌측 옆의 공원으로 붙는다.

 

육교에서 바라본 경인고속도로와 한신그랜드 힐 빌리지 간판

 

공원을 벗어나면 아스팔트 4차선 도로가 나오고, 선 파크 모텔이 보인다. 선 파크 모텔 우측의 폐공장 건물 안을 통과하면 산으로 오르는 길이 나타난다. 밭과 철탑을 지나는 동안 좌측으로는 청천농장의 공장지대가 보이고, 조금 더 오르면 나무계단을 올라 서달산 정상에 도착한다.  

 

서달산 정상

 

 

07:04  서달산

서달산 지나 사거리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가면 165봉 돌탑에 도착한다. 돌탑에서 좌측 길로 진행하면 24번 철탑과 베트민턴장이 나오며, 한쪽에서 아줌마 커피가 강하게 유혹을 하고 있다.(한잔에 700원) 철마정에 도착하니 여러 명의 아침 산책객으로 붐빈다. 

 

철마정

 

 

07:15  철마정 

원적산 정상표지석이 있는 공터에 도착한다.

 

07:19  원적산

산책로를 따라서 173봉에 이른 후 철마고개 절개지의 좌측으로 가파르게 내려서면 부평 백마장과 가좌동으로 이어지는 6차선 철마산 관통도로에 도착한다.   

 

원적산 정상표지석

 

원적산 능선에서 . . . .

 

 

07:32  철마고개

철마고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맞은편의 새사미아파트 입구로 간다. 아파트 정문 철계단으로 거대한 절개지를 숨을 몰아쉬며 치고 오른다. 절개지 아래로 6차선 도로가 시원스레 뻗어 있다. 제2 철마산 정상에 도착한다.

 

철마산 절개지에서 내려다본 6차선 관통도로

 

 

07:43  철마산

27번 철탑을 지나고, 무명봉의 산불감시초소를 지나서 장고개로 내려선다.

 

07:55  장고개

쉼터 두 곳을 지나고, 이어서 몇 개의 철탑(3,30,5,33)을 더 지나 산책로를 따르면 비포장 도로의 구루지고개가 나온다.

 

구루지고개

 

 

08:19  구루지고개

2번 철탑을 지나고, 산불 감시초소가 있는 6번 철탑에 도착하면 호봉산 정상이다.

 

08:25  호봉산

직진으로 진행하면 절개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좌우 어느 쪽을 택해도 경원로로 내려선다. 경원로는 6차선 도로로서 부평에서 석바위로 이어지는 길이다.

 

경원로 절개지에서 내려다본 풍경, 도로 좌측은 송학사, 우측은 백운공원

 

한남정맥이다. 가운데 맨뒤 희미한 산이 제3 철마산, 그 우측의 둥근 봉우리가 만월산이다.

 

 

08:35  경원로

경원로 횡단보도를 건너서 신동아아파트 진입로로 들어선다. 도로 우측은 백운공원 좌측은 송학사다. 송학사는 절이 아니라 군 부대 이름이다. ㅎㅎ  송학사 정문에는 위병이 보초를 . . .  백운공원에 조기축구회 시합이 한창이다. 1호선 경인전철 위를 지나는 다리가 나온다.

 

08:41  경인전철 위 교각

다리를 지나자마자 왼쪽 철망의 우측편 등로로 오른다. 능선에 올라서면 우측 아래로는 백운초등학교와 이어 신동아아파트 단지가 한눈에 보이며,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넓은 공터의 동암산 정상에 도착한다.

 

동암산 정상

 

 

08:50  동암산

동암산에서 신동아 아파트 단지를 내려다보며 잠시 머뭇거린다. 왜냐구요??? . . . 여기가 바로 마루금이 살고 있는 동네라네요 . . . ㅎㅎㅎ  집에 잠시 들렀다갈까 망설이다가 그냥 진행하기로 마음을 고쳐먹고서 집앞을 스쳐 지나간다. 우리집에서 내려다보면 내가 지나가는 것이 보일텐데 . . . .

 

신동아아파트

 

마루금의 집 앞을 지나 비포장 도로가 나오면 여기서 좌측으로 틀어 진행한다. 신명재단 텃밭이 나오고, 비포장 도로에서 아스팔트로 바뀌고, 서울가든 담을따라 진행하면 8차선도로 경인국도(원통재)를 만난다.


08:58  경인국도(원통재)

경인국도에서 횡단보도를 건넌다음 한성할인마트 사이길로 진입한다. T 갈림길이 나오면 높이가 낮은 축대(1m) 위의 숲 능선으로 붙어 오른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고, 가파른 나무계단을 오르면 전망좋은 등나무 쉼터가 나오는데 여기서 잠시 숨을 고르며 지나온 정맥을 관망한다.

 

경인국도(원통재)

 

등나무 쉼터에서 뒤돌아본 정맥길이다. 동암산, 신동아아파트, 호봉산, 무명봉, 철마산이 줄을 잇고있다.

 

 

09:11  등나무 쉼터

이정표에 만월산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인천에서는 대부분 약산이라고 불러야 쉽게 통한다. 만월산이란 이름이 어떤 연유로 붙여졌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정표가 생기고서부터 그렇게들 부르고 있다. 바위가 많은 능선을 지나면 삼각점이 있는 만월산 정상에 이르게 되고, 이어 만월정에 도착한다. 만월정에서 내려다보면 인천시가지 빌딩의 숲과 소래포구가 한눈에 들어온다.

 

만월산 정상부근의 바위지대

 

만월정

 

만월정에서 내려다 본 인천시가지

 

 

09:20  만월정

능선을 따라 이어서 가면 목침 나무계단을 오르게 되고, 통신탑과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무명봉에 도착한다.

 

통신탑으로 오르는 길

 

 

09:27  무명봉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에서 부평농장 방향을 택한다. 가파른 길을 내려서면 절개지가 나오고, 철망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축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4차선도로 구산로에 도착하게 된다.

 

09:35 구산로

구산로를 내려서면 보게되는 만월산 터널공사는 거의 마무리 되는 것 같다. 톨게이트가 제 모양을 갖추고, 주변정리를 하는 것으로 보아서 머지않아 곧 통과하는 차량마다 요금을 받을 태세다.

 

구산로, 부평농장을 통과하는 백운역~만수동 길이다.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 방향으로 구산로를 따라 고개길을 오르면 농장주유소 앞 삼거리다. 여기서 공장지대 안으로 들어가면 일성화학, 금영엔지니어링, 진성화학 간판이 차례로 보인다. 절개지 아래 길이 끝나는 곳까지 가서 우측편 공장의 마당 뒤 숲으로 들어선다. 숲길을 지나면 공원묘지의 세멘트도로가 나오는데 이 도로를 따라 오른다. 만월터널 절개지를 지나게 되고, 더 진행하여 우측의 숲길 능선으로 붙는다. 운동시설 쉼터에서 직진하여 철조망을 따르면 군초소와 철마산 정상목이 보인다.

 

철마산 정상목

 

철마산 정상의 초소

 

 

09:58  제3 철마산

철마산 정상의 초소에서 좌측으로 틀어 급경사를 내려가면 이정표가 나오게 되고, 여기서 만수동 방향으로 직진한다. 숲길에서 군작전도로를 잠시 진입하다가 다시 숲으로 올라 붙는다. 무명봉 정상에 도착하면 군부대 정문이 나온다.

 

10:13 무명봉

부대 우측의 담장을 따라 진행하면 아래로 원형 야외훈련장이 보이고, 이곳을 지나 내려서면 4차선도로 비루고개에 도착하게 된다.

 

비루고, 만수동~ 송내로 이어지는 길

 

 

10:50  비루고개

비루고개에서 도로따라 장수IC 방향으로 진행하면 좌측으로 수현마을이 보인다. 이가백숙을 지나고, 버드나무집에서 우측으로 틀어가면 굴다리가 나온다. 굴다리 지나자마자 좌측 나무계단으로 올라 인도따라 진행한다. 인도가 없어지고, 잠시내려서서 가다가 고가 밑을 지나고, 좌측으로 올라서면 다시 인도가 나온다.

 

구산로 사거리

 

이가백숙

 

인도따라 가다가 버스정류장이 나오면 불심정사 입구를 알리는 표지석이 보인다. 여기서 우측으로 90도 틀어 붉은 글씨로 강자존(强資存) 글씨가 보이는 굴다리로 간다. 군작전지역(민간인 출입금지)이란 간판이 보이고, 굴다리 지나자마자 바로 좌측의 절개지 배수로를 따라 오른다.

 

버스정류소 앞 불심정사 표지석

 

강자존 굴다리 

 

강자존 굴다리 배수로 (고속도로 절개지)

 

고속도로 절개지의 배수로를 따라 길게 오르면 군 유격훈련장이 나온다. 가스실을 지나서 세멘트포장도로에 진입, 길따라 오르면 군부대 정문에 도착하고, 부대 좌측 철조망 따라 우회하여 가다가 야외교육장에서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거마산 정상에 도착한다.

 

거마산 오름길의 삼각점

 

거마산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부천시내

 

 

11:42  거마산

정상을 떠나 군부대 철조망을 옆에 끼고 진행하면 내리막 길이 나오고, 전진아파트를 지난다. 2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도착하면 와우고개다. 도로 끝은 부대 정문이고, 전진아파트 바로 아래에 콘테이너 박스 버스 종점이 있다.

 

와우고개

 

 

11:48  와우고개

도로에서 부대 정문을 등지고 잠시 내려서다가 우측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오른다. 군부대 철조망이 가로 막는다. 철망을 옆에 끼고 가파른 길을 계속 진행하다가 허기가 져 시원한 숲속에 자리를 잡고, 싸온 김밥으로 배를 채운다. 소래산 갈림길이 나온다.(이정표에 성주제일약수터, 거마산, 소래산)

 

12:08 소래산 갈림길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어 가면 넓은 길이 나오고, 이정표 지나 내려서니 하우고개 구름다리에 도착한다. 하우고개 아래는 부천~시흥을 연결하는 2차선 포장도로다.

 

하우고개 구름다리

 

 

12:20  하우고개

하우고개를 지나면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틀어 진행해야 여우고개로 향한다. 소사본동 내림길을 택했다. 아무래도 물이 부족 할 것 같다. 마루금을 잠시 이탈, 소사 시내로 내려와서 가게를 찿는다. 물 한 병은 베낭에 쑤셔넣고, 음료수 한 병은 손에 들고, 포장도로를 따라 여우고개로 향한다. 음료수 한 병을 다 비우니 여우고개에 도착한다.

 

여우고개 (소사~ 신천리 )

 

 

12:30  소사본동

12:59  여우고개

여우고개에서 비포장 임도를 들어서서 우측의 밭으로 올라 능선에 붙는다. 산책로를 따라 가다가 T갈림길에서 우측으로,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붉은 십자가가 그려진 바위를 지나고, 봉메산 정상에 도착한다.

 

13:30  봉메산

능선으로 이어 가다가 ㅓ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약수터가 나오고, 소사로 할미고개와 공사중인 현대오일뱅크가 보인다. 소사에서 시흥으로 이어지는 4차선도로 할미고개에 도착한다.

 

할미고개

 

 

13:24  할미고개

할미고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절개지 우측으로 올라선다. 도로절개지 위의 밭을 지나고, 아파트 절개지의 철조망을 따른다. 아파트 절개지를 떠나 희미한 등로를 오르다보면 앞을 가로 막는 철망이 나오고, 문이 하나 있는데 자물통으로 굳게 잠겨있다. 철망문 위로 월담을 한다. 또 하나의 다른 철망이 가로막고, 그 안으로는 세멘포장도로가 깔려있다. 양쪽 철망 사이에서 우측으로 난 희미한 길을 따르면 ㅏ갈림길이 나온다. 정상에 별장 같기도 하고, 아니면 보안을 요하는 건물같기도 한데 무슨 건물인지는 아리송 ??????


13:40  할미봉 갈림길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들어 철탑으로 이어진 능선으로 붙어야한다. 여기서 직진하는 실수로 마루금을 놓쳐버렸다. 약수터를 지나 범박동 시내로 들어간다. 계수동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철탑으로 연결된 우측 능선으로 방향을 가늠한다. 세멘도로 진입로를 들어선다. 마루금을 놓쳐 대략 4키로는 손해 본 것 같다. 미개통 도로 계수로는 마루금 이탈로 놓치고, 세멘포장도로에서 다시 마루금을 찿았다.


14:10  세멘트 포장도로

세멘트도로에서 녹색 철조망이 가로막는다. 좌측으로 보이느 콘테이너박스 옆으로 올라 길게 난 철망을 따라 진행한다.  8번 철탑 갈림길에서 좌로 90도 틀어 내려서면 2차선 포장도로와 4차선 283번 국도가 나온다.

 

283 국도

 

 

14:36   283번 국도

283번 국도 건너서 절개지의 배수로 따라 오른다. 무명봉 갈림길에서 좌로, 잠시후 T 갈림길에서 좌로 틀어 가면 1차선 세멘트 도로가 나온다.

 

세멘트도로

 

 

14:55  세멘트도로

임도 따라 가다가 33번 철탑을 지나고, 사거리가 나오면 직진, Y갈림길에서 직진 ,사거리에서 직진하면 공터가 나온다. 공터에서 좌측으로 고속도로 방음벽따라 비포장길을 따른다. 제2 경인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는 굴다리가 나온다.

 

애기똥풀 집단 서식지

 

경인 고속도로 밑 굴다리로 가는 길 

 

 

15:31 고속도로 굴다리

굴다리를 건너면 우측으로 틀어 아스팔트를 따른다. 중장비 차고를 지나고 배나무집(음식점)을 지나면 (주)창성포장 표지석이 보인다.

 

창성포장 입구

 

창성포장 정문 맞은편의 절개지로 오른다. 등산로 경계로프를 만나면 우측으로 틀어 군부대 철망을 따라 간다. 이정표가 나오면 우측으로 틀어 양지산으로 향한다. 양지산 정상 팔각정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사방을 둘러 보는데 숲으로 가려 조망 가치가 별로 없다.

 

양지산 팔각정

 

 

 

15:33  양지산 팔각정

능선 우측으로 나란히 뻗어있는 외곽순환고속도로의 소음공해가 심하다. 40번 철탑을 지나 이정표에서 군부대출입금지 쪽으로 진행한다. 군철조망이 나오면 오른쪽으로 틀어 철망을 따라 내려간다. 군초소를 지나고, 잠시 후 가시나무가 보인다. 두릅이 지천으로 깔린 곳을 발견, 그냥 갈까 망설이다가.에이~ 오늘은 이것으로 산행 끝이다! 중대한 결심을 하고는 베낭에서 비닐 봉지를 꺼낸다. 봉지를 가득 채운다. . . 더 딸수도 있지만. . .너무 욕심 부리지 않기로. . .

 

철망을 따라 내려가니 고속도로 절개지가 나온다. 좌측으로 내려가다가 길이 아닌듯 하여 우측 절개지로 내려 가는데 길이 없다. 다시 올라 오다보니 경사지에 취나물이 지천으로 깔려 있다. 다른 비닐을 꺼내서 가득 채우고. . . 오늘은 수확이 좋은 날이다 !

 

절개지 위로 올라와서 길을 찿아본다. 설마 !! 고속도로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겠지 ??? 아무리 둘러 보아도 방법이 나오질 않는데 . . . . 고민 하다가 ~  다시 한 번 자료를 살펴보는데 고속도로 안으로 들어 가야 하는 내용이다. . . 햐 ~ 감행을 무릅쓴다. 절개지 우측으로 내려가서 고속도로 안으로 들어간다. 갓길따라 통과해서 건너편 절개지로 올라야 한다.

 

동행자가 있으면 서로 위안하며 갈텐데 혼자서 건널려니 쪼매 쑥쓰럽다. 마주 오는 차량들을 대하며 방음벽따라 갓길을 지나간다. 지나가는 운전자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


17:05  고속도로 갓길따라 통과

긴 방음벽이 끝나는 지점 절개지의 군철조망을 따라 오른다. 무덤 몇 기를 지나고, 초소를 지나 괴뢰군 인형이 있는 곳에서 좌로 90도 틀어 각개전투장을 통과한다.

 

절개지 위 무덤에서 바라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각개전투장에서 내려서면 무덤이 나오고, 건너편 공장 공터로 들어선다. 공장 정문을 나오면 2차선 포장도로 397번 지방도에 이른다.


17:48  397번 지방도

좌측으로 도로따라 가면 부대 정문에서 건너편의 다른 부대 입구가 보인다. 건너편 부대 우측의 작전도로 따라 오른다. 넓은 공터를 지나고, 군철조망을 따라 넘어가면 42번 국도가 보인다. 안부에서 조금 올라 우측 가시덤불로 보이는 희미한 길로 내려서면 방죽재에 도착하게 되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굴다리가 보인다.

 

18:17  방죽재

 

397번 지방도로

 

END . . . .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