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문형산~영장산~종지봉(광주/성남) .... 2022.07.23

by 마루금 2022. 7. 23.

산행날씨 : 23.5~28.0℃, 흐림

산행코스 : 추자가압장 정류소~두리봉(278.1m)~송전탑~336봉~송전탑~단석도 바위~377.8봉~문형산 정상석~문형산/신현정자(497.7m)~삼각점 유턴~퉁점골고개~새나리고개~검단지맥 합류~344.5봉~곧은골고개~응달평산(358.3m)~영장산(414.2m) 유턴~산불감시초소(275.1봉)~매지봉(230.2m)~종지봉(205m)~81.6봉~이매역 2번 출구(경강선/수원분당선)

산행거리 : 12.13km

산행시간 : 5시간

산행인원 : 자유팀 2명

문형산~영장산(광주).gpx
0.07MB

 

 

 

 

경기도 광주시 오포면에 있는 문형산과 성남시 분당구와의 경계에 걸친 영장산을 연계해서 다녀왔다. 교통편은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34-2 노선버스로 추자가압장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산행을 시작, 산행 종료 후 이매역에서 전철로 귀가했다.  

 

 

 

 

 

 

오포초교 갈림길

 

 

 

 

송전탑1

 

고산리주차장 갈림길

 

 

 

336봉

 

 

 

송전탑2

 

 

 

 

단석도 보호석

 

 

 

 

갈림길이 많은 산이다.

 

문형산 직전의 오르막 계단

 

 

 

정상 직전의 오르막에서 큰 바위들이 많이 나타난다.

 

▼ 문형산 정상부에 두 개의 봉우리가 있다. 정상석은 동봉에 세워져 있으나 지형도에 표시된 정상은 서봉이다. 동봉과 서봉은 280여 m의 거리를 두고 있다. 서봉에는 정자(신형정)와 전망데크, 삼각점, 오석의  일출단(日出壇) 비석이 있다.

 

 

공사 중인 세종~포천 고속도로 

 

 

▼ 문형산(文衡山/ 497.7m)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문형리,능평리와 목동에 걸쳐 위치한 산이다. 북쪽으로 영장산, 서남쪽으로 불곡산과 연결된다. 문형(文衡)은 조선시대 대제학의 별칭으로 이곳에서 선비가 많이 배출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문형산이라 지은 것이라 전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문현산(門懸山)은 주 남쪽 45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시대에 문현산(門懸山)이라 불렀으며, 해동지도에 문현산(門懸山)으로 기록되어있다. 중정남한지에 “문현산(門懸山)은 오포면과 낙생면 사이에 있으며, 주맥은 용인의 보개산(寶盖山)이다.”라고 기록되어있다. 조선지지자료 광주군 오포면 산곡명에 문형산이 목동에 소재한다는 내용이 보인다. 

 

 

일출단 전망데크

 

 

여기서 유턴

 

지나온 능선

 

처음 보는 곤충인데 ??

 

신현정자에서 영장산 방향으로 진행

 

 

퉁점골고개 도로를 가로질러 영장산 방향으로 진행

 

송전탑3

 

새나리고개(강남300 컨트리클럽 진입로) 도로를 가로질러 영장산 방향으로 진입

 

 

클럽하우스

 

민가 주택의 담장과 골프장 담장 사이로 등로가 좁게 나있다.

 

검단지맥에 합류

 

 

 

 

 

곧은골고개

 

기둥에 응달평산 매직 글씨가 적힌 이정표

 

응달평산(358.3m)

 

돌탑 삼거리

 


▼ 영장산(靈長山/ 414.2m)
성남시 분당구 율동, 야탑동과 광주시 직동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 광주부에 “영장산(靈長山)은 주 남 20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영장(靈長)은 영묘한 힘을 가진 것의 우두머리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는다. 영장산 지명의  유래도 ‘신령한 기운이 서린 뛰어난 산’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중정남한지에 “영장산은 산의 남쪽은 경안면, 북쪽은 세촌면이다. 문현산으로부터 15리는영장산이고, 또 꺾어 서동쪽으로 10여 리면 청량산이다. 북쪽으로 불당산을 거쳐 남한산성으로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문형산과 연결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872지방지도 광주전도에 세촌면 동북쪽에 영장산(嶺長山)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광주부읍지에 영장산에 기우단이 있다는 기록이 있다. 서쪽 자락에 있는 매지봉(梅址峰)을 함께 맹산(孟山), 영장산이라 부르기도 한다고 전한다. 일제강점기 때 구봉(駒峰)으로 변경되었다가 2000년 지역민의 산이름 되찾기 운동을 통해 영장산으로 확정·고시되었다. 서쪽은 분당신도시가 위치하며, 산기슭에는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이있다. 성남시에는 또다른 영장산이 있다. 수정구 태평동과 복정동, 창곡동 사이에 위치한 산이다.

 

 

예전의 영장산 상행기 :  https://san2000.tistory.com/15664314

 

삼각점(수원 437)

 

 

 

영장산에서 유턴, 돌탑 삼거리로 되돌아나와서 종지봉 방향으로 진행, 여기서 검단지맥과는 이별이다.

 

 

 

 

 

 

▼ 매지봉(梅址峰/ 275.1m)
성남시 분당구 율동과 중탑동 사이에 위치한 산이다. 작은매지봉(275m)과 함께 성남시 분당구와 광주시의 경계를 이루는 맹산으로 이어지는 산이다. 1872지방지도에 분당 지역과 광주시 경계 일대의 산지에 해당하는 맹산과 매지봉을 영장산(靈長山)으로 표기하고 있다. 옛날 잘 훈련된 매를 이용하여 이산 정상에서 매사냥을 한 것에서 매지봉이라 부르게 되었다고도 하며, 천지가 개벽할 때 세상이 모두 물에 잠겼는데 이산봉우리에 매 한 마리가 앉을 수 있을 만큼 공간이 남았으므로 매지봉이라 부른다고도 전해진다. 이골짜기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율동의 분당저수지로 이어져 탄천으로 합류하는 분당천을 이룬다

 

 

▼ 매지봉의 산불감시탑 전망대

감시탑 꼭대기로 올라가서 주변 조망을 감상할 수 있다. 운영 기간은 2월 1일 ~ 12월 12일까지이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화요일은 정기휴무일로 입장이 안된다. 전망대 관리자의 안내에 따라 조심스럽게 올라가서 성남시를 둘러 싼 산봉과 서울시가의 산봉에 대한 해설을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검단산과 남한산 방향인데 풍경이 흐리다.

 

성남 시가

 

 

 

 

 

 

 

 

 

이매역 2번 출구에서 산행 끝 ~

참가:아누리,마루금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