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루봉~구병산(보은)..........2019.02.24

by 마루금 2019. 2. 24.

산행날씨 : -4.3 ~ 14.2℃  맑음 + 미세먼지

산행코스 : 적암마을~시루봉(417m)~566.5봉~새기미산(538m)~신선봉(786m)~학봉(853m)~구병산(876m)~숨은골~적암마을

행거리 : 11.5km

산행시간 : 5시간 26분

산행인원 : 산악회따라 자유팀 3명으로 진행 ~

구병산(보은상주).gpx

산행기 목록   ▶  클릭

속리산 남쪽에 위치한 구병산(九屛山 / 876m)을 다녀왔다. 당진영덕고속도로를 달리다가 속리산휴게소에 들렀을 때 뒷 배경으로 보이는 산이 바로 구병산이다. 산세가 웅장하고 수려한 아홉 개 봉우리들이 마치 병풍을 두른 듯 양옆으로 쫘~악 펼쳐져 늘어선 풍경이다. 이 산을 상산지(商山誌)에서는 구봉산(九峰山)으로 기록하고 있다. 산행은 자유팀을 구성하여 산악회가 정한 코스와는 다르게 움직였다. 본래 뚜엣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즉석에서 지인 한 분이 동참, 트리오 산행으로 진행하게 돼 산행에 활력이 더욱 가미되었다. 적암마을 주차장에서 출발, 우측 편에서 독립봉처럼 보이는 시루봉으로 올라 새기미산, 신선대, 학봉, 구병산 정상을 차례로 거쳐 원점회귀로 마쳤다.

구봉산 전경 ~

독립봉처럼 보여지는 시루봉 ~

등산안내판 앞에서 물탱크 방향으로 이동한다 ~

물탱크에서 숲길로 진입 ~

군시설 흔적 ~

시루봉(417m) ~
속리산휴게소 바로 옆에 솟아 있는 뾰쪽 암봉이다. 시루같이 생겨서 시루봉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현지에서는 이 암봉을 적암(赤岩)이라고도 부른다. 구병산에서 뻗어 내려온 능선에 걸친 봉우리로서 충북과 경북 간 도계를 이루는 구간이다. 임진왜란 때 정기룡 장군이 여기서 왜적을 물리쳤다고 한다.

기도빨이 잘 받는다는 시루봉 정상의 기도터 ~

▼ 여느 때 같으면 이곳을 지나다가 휴게소에 들러서 이 봉우리를 올려다만 볼 건데, 오늘은 그와 반대로 시루봉에서 휴게소를 내려다본다 ~

이어가야 할 566.5봉 ~

566.5봉으로 이동하던 중에 만나게 되는 군시설 ~

잔떼기 바람이 살랑거렸지만 포근한 날씨에 봄기운이 만연했다 ~

시루봉과 새기미산 ~

구병산 동편에서 남쪽으로 뻗친 능선에 솟아있는 산이다.

충청북도 보은과 경상북도 상주 간 도계를 이루면서 백두대간에 걸친 형제봉으로 이어지는 산릉이다.

뒤돌아본 시루봉 ~

축대가 보이는 566.5봉 정상 ~

사람들이 다니질 않아서 폭신한 낙옆길 느낌이 좋다 ~

566.5봉을 내려서면 일반등로와 햡류되면서 등로는 더욱 뚜렸해진다 ~

▼ 새기미산에 도착, 정상 표시 없는 민둥봉이다. 경북 상주 화남면과 충북 보은군 마로면 접경의 도계 구간이다. 구석에 끼여서 새기미라는데 그럴싸한 의미라 여겨진다 ~

잠시 암릉으로 진입 ~

지나온 능선 ~

V 협곡의 침니 오름 구간이다 ~

형제봉 갈림길, 여기서부터는 경북 땅과 이별하고, 충북 땅만 밟게 된다 ~

신선대 직전의 오르막 ~

신선대 조망터 ~

거쳐온 능선들 ~

백두대간 능선 ~

난코스가 산재한 구간이다 ~

오금 저리는 날등을 지나는 중, 칼날능선 양옆 모두가 절벽이다 ~

아찔한 순간들 ~

거쳐온 암봉 ~

학봉에서 건너다본 구병산 정상(백운대), 짙은 미세먼지로 속리산 조망은 흐렸다 ~

853봉 하강 ~

절터 갈림길 ~

위성지국 하산길 삼거리. 여기서 구병산 정상에 들렀다가 유턴해서 돌아나오기로 한다 ~

구병산 정상석 뒷면에 충북알프스 관련 내용이 기록돼 있다 ~

백지미재로 이어지는 능선 ~

지나온 능선 ~

▼ 속리산, 구병산, 금적산을 일컬어 보은의 삼산(三山)이라 한다. 속리산은 지아비산, 구병산은 지어미산, 금적산은 아들산 ~

숨은골 빙폭 ~

숨은골 협곡 ~

동굴 안쪽에서 바깥 세상을 바라본 풍경 ~

숨은골 사면에 형성된 너덜지 ~

사기막에서 바라본 시루봉 ~

KT위성지국의 대형 파라볼라 안테나 ~

시루봉 ~

적암마을 도착으로 산행 끝 ~

자유팀 3명 : 천둥, 비타민, 마루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