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남한산성 ~ 연주봉 ~ 금암산 ~ 이성산 ..................2015.02.21

by 마루금 2015. 2. 21.

산행날씨 : 4.8 ~ 6.7℃,  약한 비 ~ 

산행코스 : 연무관 ~ 현절사 ~ 북문 ~ 서문 ~ 연주봉(465m) ~ 금암산(322m) ~ 향여고개 ~ 이성산(209m) ~ 사리고개 ~ 덕풍동 배트민턴장 ~ 쌍용아파트

산행거리 : GPS거리 11.07Km  

산행시간 : 4시간 57분 (점심 30분) 

산행인원 : 자유팀 2명 ~

 

남한산성 북릉을 종주했다. 북릉에 두 개의 산줄기가 있는데,  그 중 금암산 ~ 이성산 방면을 택했다. 역사의 현장 남한산성과 더불어 이곳 북릉 산줄기에도 심심찮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해 지루하지 않은 산행으로 이어진다.   

남한산성__북릉.gpx
0.05MB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버스로 남문에서 하차, 만해기념관, 연무관, 현절사를 거쳐 북문(전승문)으로 갔다. 제1 군포텨에서 성곽따라 북문을 거쳐 서문까지 이동, 서문 직전의 제 5암문으로 빠져나가서 연주봉옹성을 넘어가면 본격적인 북릉 산행이 시작된다.

 

옛날 군사 훈련장이었다는 연무관 ~

우국충절을 기리기 위해 지어진 현절사 ~

북문으로 가는 길 ~

북문(전승문) ~

서문(우익문) ~

우리나라 최고층 건물 '롯데 제2월드'가 보이고 ~

제 5암문을 빠져나가면 ~

연주봉 옹성이다. ~

연주봉 옹성 ~

연주봉에서 바라본 남한산성 북릉 ~

연주봉에서 하산 지점인 덕풍동까지 수도 없이 많은 갈림길을 만난다. 남한산성 북릉 종주를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정표에서 '위례둘레길' 표지만 잘 보고 따라가면 된다. 연주봉에서 금암산까지, 연주봉 옹성, 산불감시초소, 원적사 갈림길, 골프장 갈림길, 연리목, 항동 갈림길(널문이 고개), 삼각점봉, 참샘골 갈림길, 송전탑, 바위 전망대, 흔들바위, 금암산 순으로 이어진다.

 

연리목 ~

바위전망대 ~

전망대 경치 ~

흔들바위 ~

금암산 정상 ~

금암산에서 이성산까지 범바위, 어미새와 아기새 바위, 송전탑, 덜미재(황골 갈림길), 큰바위 얼굴, 송전탑, 식당바위, 금암산 고분, 송전탑, 광암정수장 갈림길, 향여고개, 동사지(춘궁동 갈림길), 남문지, 이성산(산불감시탑), 이성산성 건물지, 이성산성 동문지, 약수터 갈림길 순으로 이어진다.

 

범바위 ~

어미새와 아기새 바위 ~

덜미재(황골 갈림길) ~

광암정수장 갈림길 ~

향여고개 ~

동사지 갈림길 ~

남문지 갈림길 ~

이성산 정상 ~

이성산성 건물지 ~

이성산에서 날머리까지 거북바위, 삼각점, 사리고개, 사리고개 석불, 하남위례교, 덕풍골 쉼터, 덕풍동 배트민턴장, 한솔리치빌 아파트, 쌍용아파트 순으로 이어진다.

 

사리고개 갈림길 ~

사리고개 석불 ~

하남위례교 ~

하남위례교 교각 안에서 비를 피하며 점심식사를 마쳤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

하남위례교를 떠나서 위 봉우리로 오르면 운동시설이 마련된 덕풍골 쉼터다. 여기서 드디어 위례둘레길과는 헤어진다. 우틀하여 내려가면 덕풍동 배트민턴장이다.

 

배트민턴장을 빠져나와서 한솔리치빌 101동을 지나 쌍용아파트 앞까지 도로를 따라가면 버스정류소를 만난다. 덕풍1동 주민센터 입간판 앞이다.  여기서 서울 천호동행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남한산성__북릉.gpx
0.05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