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지맥 1구간(철곳~농협기술센터) ....2009.11/15

by 마루금 2009. 11. 15.

산행날씨 : 최저 -2.6 ℃, 최고 1.6 ℃, 흐렸다 갰다를 반복
산행코스 : 철산(철곳돈대) ~ 제석봉 ~ 별악봉(145m) ~ 저담산(167.3m) ~ 성덕산(215m) ~ 덕고개 ~ T봉(207m) ~새말고개 ~ 봉천산(291m) ~ 시루메산 ~ 고려산(436m) ~ 고비고개 ~ 혈구산(466m) ~ 퇴모산(339m) ~ 강화농업기술센터(2번 군도)
산행거리 : 도상 17.9Km
산행시간 : 6시간 34분
산행인원 : 나홀로 ~

교통편
가는 길: 인천 ~ 강화TR(700번 시내버스, 1시간40분 소요), 강화TR ~ 철산(택시 \12,100)
오는 길: 농협기술센터 ~ 강화TR(군내버스), 강화TR ~ 부평(90번 시내버스)

구간별
07:57 철곶돈대(강화평화전망대)
08:11 제석봉(군부대 철망-좌)
08:27 별악봉
08:38 약수터갈림길
08:59 성덕산
09:08 의용소방대 갈림길(Y-좌)
09:15 덕고개
10:01 T봉
10:12 새말고개
10:39 봉천산(산불감시초소, 봉천대)
11:05 장전리 도로
13:48 혈구산
14:07 퇴모산
14:31 농협기술센터

비 온뒤 갑자기 영하로 뚝 ~ 북쪽 하늘에 낮게 깔린 쟂빛 구름은 차갑고 무겁게만 보였다. 강풍과 함께 강화 북쪽 맨 끝자락에서 마주 바라뵈는 북녘땅은 웬지 더 춥게 느껴졌다.

강화지맥에 첫발을 올렸다. 맨 북쪽 철곶돈대에서 시작, 남쪽 끝 택이마을까지 이어볼 작정으로 ~거쳐야할 봉은 제석봉, 별악봉, 저담산, 성덕산, 봉천산, 시루메산, 고려산, 혈구산, 퇴모산, 덕정산, 정족산, 길상산 등이다.

평화전망대 입구

들머리 ~

강화평화전망대 입구에서 왼쪽담장 바깥을 따라 오른다. 아직 등로가 형성되지 않았다. 능선을 치고 오르다가 군부대 철망을 만나면 좌측으로 우회 ~

강화평화전망대(제석봉) ~

평화전망대 뒤에서 바라본 북녘땅

군부대 도로를 만나면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입

별악봉애서 바라본 가야할 능선들 ~

별악봉 정상에서 내려서는 밧줄구간

약수터사거리 갈림길

저담산 정상은 지맥에서 우측으로 약간 비켜나있다.

별악봉에서 성덕산까지는 비교적 부드러운 길로 이어진다.

저담산 가는 길에 ~

성덕산에서 ~

성덕산 정상은 전망이 트인 바위지대다. 본래의 지맥은 약간 좌측으로 뻗는 능선이지만 등로가 형성돼 있지 않아 길찿기에 불편하다. 정상에서 바위길로 그냥 직진, 의용소방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갈림길에서 이정표를 만나면 면사무소 방향으로 내려선다. 마을을 지나면서 필요한 물건도 구할 수 있다.

성덕산 하신길

마을에서 큰도로를 만나면 좌측편으로 진행, 양사면사무소와 해병대가 지키는 민통선 제14검문소를 지나면 덕고개다. 덕고개에서 지맥길은 우측능선으로 올라 이어지는데 가끔 길이 없어지므로 방향을 잘 잡아서 진행해야 한다.

덕고개

덕고개에서 새말고개로 넘어가는 구간은 독도에 유의해야 한다. 아직 등로 형성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독도기술이 약한 사람에게는 헤메기 딱 좋은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 혹시라도 독도에 문제가 생긴다면 산불감시초소와 정자가 보이는 건너편 봉우리(봉천산)를 목표로 삼아 진행하면 틀림없다. 덕고개에서 올라 능선분기점을 만나면 묘지(효부이서향마리아행장비)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90도 틀어서 진행, 207봉 정상에서 노란 'T' 글씨가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좌로 90도 꺾어 내려서면 새말고개에 도착한다. 길이 없으므로 방향을 잘 잡아야 고생을 줄일 수 있다. T봉에서 직진하면 별립산으로 빠지는 길이므로 조심 ~

T봉, 항공기의 북방 비행한계선을 나타내는 표식

T봉에서 새말고개로 하산하는 길이 아직 없다. 등로를 만들면서 내려서야 한다.

새말고개

봉천산 정상, 병천정, 산불감시탑

강화도에서 남쪽은 마니산 첨성단, 북쪽은 봉천산 봉천대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한다.

봉천산 정상의 봉천대

강화 하점면 5층석탑

봉천산에서 하산하면 만나는 마을

48번 도로를 가로질러 고려산을 바라보고 부근리마을까지 도로따라 이동

밭가운데 지석묘가 있다.

부근리에서 들머리 찿기 ~

부근2리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에서 지석묘를 지나 마을로 들어서면 산불감시탑 봉우리가 좌측에 보인다. 아래 사진에서 공장건물 좌측도로를 따라 오르면 묘지가 나오고, 그 뒤로 조림이 잘된 울창한 송림을 통과하면 산불감시탑에 도착하게 된다. 산불감시탑에서 좌측으로 꺽으면 참호가 있는 정상이다. 정상에서 군시설물을 지나 능선을 잠시 따르다가 다시 우측으로 살짝 꺽어 안부로 내려서면 건너편 능선으로 넘어간다. 아직 길 식별이 어려우므로 독도에 유의해야 한다.

부근리의 산불감시탑봉 ~

시루메산으로 가던 중 만난 전망터의 조망, 하점면 일대 농경지와 별립산(別立山)

시루메산(참호가 있는 봉우리)

시루메산을 지난 후에 만나는 헬기장

헬기장을 지나면 군용도로가 나타난다. 여기서 고려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포장로를 따라 오른다. 이 도로 중간에서 백련사 갈림길, 고려산 오련지, 청련사 갈림길을 만난다.

백련사 갈림길

고려산 등산로

고려산 정상

고려산 정상에서 지맥길은 다시 도로를 따라 되돌아 나와 청련사 갈림길로 들어선다. 나무테크 계단으로 진입해 지나가다가 이정표를 확인하며 고비고개 방향으로 따라가면 된다.

청련사 갈림길에서 바라본 조망, 국화저수지와 강화읍 시내, 뒤쪽 멀리 김포 문수산

고려산과 혈구산 안부의 고비고개

혈구산

혈구산 능선자락 너머로 조망되는 물건너 석모도

혈구산 정상

혈구산에서 바라본 고려산

혈구산에서 바라본 퇴모산

혈구산에서 내려서다가 만난 새끼뱀, 햇볕을 쬐고 있는데 하마트면 밟을뻔했다.

퇴모산에 올라 좌측으로 90도 꺾어 강화군농업기술센터로 내려섰다. 시간이 일러 더 진행할까도 했지만 디카가 고장, 1구간 산행을 농업기술센터에서 접었다. 퇴모산으로 가던 도중 디카를 한번 내동댕이치고는 이후로 실명, 퇴모산과 농협기술센터의 기록은 누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