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남한강 세물머리 & 삼도점 .... 2023.10.28

by 마루금 2023. 10. 30.

 


세물머리

 

 

 

 

물머리라 함은 물이 흘러 들어오거나 나가는 물의 맨 앞부분을 말한다. 세물머리는 그런 곳이 세 곳이라는 의미이다.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 삼합리가 바로 그런 곳인데, 남한강, 섬강, 청미천이 만나는 지점이다. 이곳 수변을 따라서 여강길 2코스인 '세물머리길' 트래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기도 하다. 세물머리 부근에 위치한 소무산과 중군이봉 산행을 마치고 나서 세 물이 합류된다는 지점의 삼합리(三合里)에 들러봤다.

 

 

 

 

 

 

청미천은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문수봉(404m)에서 발원, 경기 장호원읍과 충북 음성군 감곡면의 경계를 이루면서 여주시 점동면의 중심부를 지나 남한강으로 흘러드는 길이 64㎞의  긴 하천이다.

 

 

 

 

남한강 & 청미천 물머리 

 

남한강 = 여강

 

 

남한강 & 섬강 물머리 

 

 

 

섬강은 횡성군 청일면 봉복산(1,022m)에서 발원, 횡성과 원주를 관류, 원주시 부론면, 여주시 점동면, 강천면 경계에서 남한강으로 흘러드는 길이 103.5 km의 하천이다. 

 

 

 

 

남한강 + 청미천 + 섬강 = 세물머리

 

 

 

 


 

삼도점

 

남한강 삼도점은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이 만나는 남한강의 물 한가운데 지점이다. 세물머리에서는 약 1km 아래쪽 지점인데, 남한 3도 지점 중에서 유일하게 땅을 밟아볼 수 없는 곳이다.

 

남한에서 3도가 만나는 지점은 모두 7곳이다. 삼도봉 이름이 붙은 산봉우리가 5곳, 도로가 넘어가는 고개 1곳, 강 한가운데가 1곳이다. 그중 내륙에 접해있는 충청북도가 5곳을 차지하고 있다.

 

 

 

 

 

 

 

 

삼합리(三合里) 마을은 3개 물머리의 합수점이 되기도 하고, 3개 도(道)의 합지점이 되기도 한다. 

 

 

 

   남한에서 3도(道)가 만나는 지점

1. 지리산 삼도봉(1501m) : 전남 구례, 전북 남원, 경남 하동이 만나는 산봉우리다. 백두대간에 걸쳐있다.
2. 초점산 삼도봉(1248.7m) : 전북 무주, 경남 거창, 경북 김천이 만나는 산봉우리다. 백두대간에 걸쳐있으며, 수도지맥 분기점이다.
3. 민주지산 삼도봉(1177.7m) : 전북 무주, 충북 영동, 경북 김천이 만나는 산봉우리다. 백두대간에 걸쳐있다.
4. 성주산 삼도봉(567m) : 충남 금산, 충북 영동, 전북 무주가 만나는 봉우리다. 백하지맥에 걸쳐있다.
5. 어래산 삼도봉(863m) : 충북 단양, 경북 영주, 강원 영월이 만나는 산봉우리다.
6. 엽돈재(320m) : 경기 안성, 충남 천안, 충북 진천이 만나는 고갯마루다. 34번 국도가 지나가며, 금북정맥에 걸쳐있다.
7. 남한강 : 경기 여주, 강원 원주, 충북 충주가 만나는 남한강의 물 한가운데 지점이다. 3도 지점 중 유일하게 발로 밟아볼 수 없는 곳이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