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숫돌봉~대지산~불곡산~형제산(용인/성남/광주) .... 2022.06.01

by 마루금 2022. 6. 1.

산행날씨 : 14.9~28.8℃,  맑음

산행코스 : 충렬서원~송전탑~숫돌봉(314.5m)~사유지 철조망~대지산(326m)~송전탑~부천당고개(골안사 갈림길)~불곡산(335.4m)~형제산(286.3m)~태재(57번 지방도)

산행거리 : 7.65km

산행시간 : 3시간 23분

산행인원 : 자유팀 4명

숫돌봉~대지산~형제산(용인).gpx
0.04MB

 

 

 

 

지방선거 투표일이다. 주중이라서 오전 반나절 코스로 짧게 잡았다. 대상지는 용인, 성남, 광주의 시계에 걸친 숫돌봉, 대지산, 형제산이다. 대지산과 형제산은 오래전 검단지맥 종주 때 거쳐갔던 곳이고, 숫돌봉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통편은 지인의 차량을 이용, 원점 복귀에 택시를 이용했다. 오후에는 인접 거리의 정몽주 선생 묘소와 오윤겸 선생 묘소에 들렀다.    

 

 

 

충렬서원을 숫돌봉 들머리로 잡았다.

 

 

 

포은 정몽주(1337∼1392)의 학덕과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지은 서원이다.
1576년(선조 9년) 처음 지었졌다.
1592년(임진왜란) 소실
1605년(선조 38년) 중건, 이때 정보와 이시직을 같이 모셨다. 
1608년(광해군 원년) 임금이 이름을 짓고, 현판 하사(사액), 나라의 지원 및 선현 배향과 지방민의 유학교육을 담당
1871년(고종 8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
1924년에 복원

 

 

충렬서원 왼쪽 담장을 따라 올라서 숲길로 진입

 

 

 

 

송전탑 1

 

 

 

 

▼ 숫돌봉(314.5m)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오산리와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에 걸쳐 있는 산이다. 서쪽으로 대지산에 연결된다. 이정표의 표지판에는 숫돌봉을 가르키고 있으나 정상에서는 아무런 표시가 없다.

 

 

 

 

사유지 철조망

 

대지산 정상

 

대지산(大地山326m)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과 처인구 모현읍 오산리,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에 걸쳐 있는 산이다. 동쪽은 숫돌봉으로 연결되고, 북쪽은 부천당고개를 거쳐서 불곡산으로, 남쪽은 대치고개를 거쳐서 법화산에 연결된다. 검단지맥 봉우리 중 한 곳이다. 산 이름은 죽전동의 대지 마을에서 유래되었다. 

 

예전의 검단지맥 산행기 : https://blog.daum.net/san2000/15607272

 

 

대지산 정상에서 조망되는 마구산 스카이라인

 

대지산 정상의 이정표

 

 

 

송전탑 2

 

 

 

 

 

 

 

 

 

 

 

 

 

 

 

광교산 & 백운산 스카이라인

 

 

 

 

 

 

불곡산(佛谷山345.4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과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경계에 있는 산이다. 검단지맥에 속하는 산봉으로 남쪽은 대지산, 북쪽은 형제산에 연결된다. 부성산(浮聖山)이라 불리기도 했다. 광주지역 주민들의 구전에 따르면 '지금의 골안사 자리에 미륵불이 땅에서 솟아올랐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해방과 한국전쟁을 겪을 때까지 인근 주민들은 지금의 골안사를 불곡사(佛谷寺)라 불렀고, 산 이름도 불곡산으로 불렀다. 현재 서울대병원 뒤쪽에 불곡사란 절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전한다. 정상에 서면 분당 신시가지와 용인 수지, 죽전 지구가 한눈에 들어오고, 동쪽에는 문형산이 보인다. 조선지지자료에 광주군 오포면 매곡리의 산곡명으로 불곡(佛谷)/부처골이 기록되어 있다.

 

 

 

 

불곡산 정상 주변의 쉼터

 

 

 

 

형제산(286.3m)은 정상이 어딘지도 모른 채 무심코 지나쳐버렸다.  

 

 

 

 

 

 

신현리 전경

 

 

태현(台峴)
경기도 성남 분당과 광주 오포읍 신현리 경계에 위치한 고개다. 큰 고개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추령(楸嶺)은 주 남쪽 47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해동지도에 추현(楸峴)으로 표현되어 있다. 중정남한지에 “태재는 군사요새지로서 남한산성을 방어하는데 큰 몫을 하게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중원남원지에 “추령(秋嶺)은 오포면에 있으니 용인과의 경계가 된다. 여지승람에는 추현(秋峴)이라 하였으며, 문현산의 과협이다.라고 기록되어있다. 조선지지자료 광주군 돌마면 영치현명에 분점리에 소재하는 추령(楸嶺), 가실고개 지명이 확인된다. 웃태재, 아래태재 등의 마을 이름과 분당 지역의 태현공원 등에서 그 유래를 엿볼 수 있다.

 

참가:아누리,가을,전어,마루금


오윤겸 선생 묘역 탐방기 : https://blog.daum.net/san2000/15961555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