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해파랑길 13코스(포항) .... 2021.10.16

by 마루금 2021. 10. 17.

날씨 : 10.5~17.3 ℃,  가벼운 비 후 흐림

코스 : 양포항~창바우 마을~신창 간이해수욕장~금곡교~장기 일출암~영암리~대진교~모포항~구평리~장길리낚시공원~하정리~병포1리교~병포리~구룡포항(일본인가옥거리)

거리 : 20.05㎞

시간 : 4시간 34분

교통 : 산악회따라

해파랑길 13코스(포항).gpx
0.18MB

 

 

 


양포항에서 구룡포항까지 줄곧 해안을 따라 걷게 되는 코스다. 수려한 바다 풍광을 감상하면서 일부 풀이 무성한 언덕길을 지나가도 하고, 차량이 질주하는 인도가 없는 아스팔트를 지나가기도 한다. 먹거리 또한 풍부한 코스다. 항구를 지나면서 싱싱한 각종 회와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도 있다. 

 

 

양포항(良浦港)
포항 남부권의 중심어항이다. 1971년 12월 21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다. 1985년 기본시설을 계획 수립하여 1989년에 기본시설을 완공, 1996년에 방파제 보강계획 수립, 2002년 해안침식방지대책을 마련하였다, 또한 항을 리모델링하여 복합공간으로 꾸몄다. 광장조경 시설, 양포해안공원, 해변산책로, 해양레저계류 시설 등을 갖추었고, 바다낚시, 방파제낚시 등으로 유명하다. 특산물로는 문어와 아귀, 가자미, 자연산 미역 등이 생산되고, 생아귀탕은 양포의 천하일미(天下一味)로 꼽는다.

 

 

 

▼ 신창 간이해수욕장
여름철에 일시적으로 개장했다가 폐장하는 간이해수욕장이다. 백사장의 모래가 곱고, 수심이 얕아서 어린이들도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 장기 일출암
육당 최남선 선생이 장기읍성 배일대(拜日臺)에서 이곳 갯바위와 소나무 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을 보고, 조선 십경(十景)중 하나로 꼽았다고 한다. 장기에 유배 온 우암 송시열 선생, 다산 정약용 선생과 양동마을이 고향인 회재 이언적 선생도 신창리 앞바다의 일출을 보고 시를 지어 그 감흥을 후대에 남겼다. 그 후 장기 일출암으로 명명되어 일출광경을 감상하는 명소가 됐다. 전국 사진작가들이 장기 일출암을 촬영하기 위해 새벽부터 기다리는 유명 출사지기 되었고, 여름이면 조용한 해변에서 해수욕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잦아지는 곳이다.

 

 

 

 

 

신창리에서 영암리로 넘어가는 언덕길

 

 

 

 

해안초소 앞 전망대

 

영암리 해변

 

 

 

영암리 항구

 

 

영암 마을 도로변의 주상절리

 

 

 

 

대진리 해변

 

 

 

 

비가 내린 뒤라서 대화천 물이 불어나 모래사장을 건널 수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대진교 쪽으로 이동, 땅이 푹푹 꺼지는 공사장 옆으로 아슬아슬하게 지나간다.

 

대진교

 

대진교를 건너자마자 우틀해서 임도를 따라 진행

 

건널 수 없었던 곳, 바다와 만나는 대화천이다.

 

뒤돌아본 대진리 해변

 

▼ 모포항(牟浦港)
1973년 10월 16일 지방어항으로 지정되었다. 어느 지역보다도 봄에 보리가 일찍 생산되는 구석이라 해서 버리꾸지(包衣浦), 바위가 동해로 돌출하여 구석을 만들고 있다 하여 바우꾸지(巴衣浦)라고도 하였다. 어항 시설은 2기의 방파제(동방파제 265m, 남방파제 215m), 물양장(170m), 호안(179m)이 있다. 주요 어종은 아귀, 도다리, 대게 등이며, 특산물로 미역 및 우렁쉥이가 생산되고, 해안지역에서 무공해로 재배되는 산딸기도 유명하다.

 

 

모포리 마을

 

 

여기서 계단으로 오르지 않고, 해변을 따라갔다.

 

 

 

 

파도가 들이치면 갈 수 없는 곳이다. 다행히 너울이 약해서 통과에 무리가 없었다.  

 

위험지역이 끝나고 나서 물양장을 지나가게 된다.

 

구평리 해변이 시작되는 곳

 

구평리에서 바라보는 보릿돌 

 

▼ 구평리(邱平里)
구평리는 달구벼슬산에서 발원한 내를 따라 발달된 골짜기와 동쪽 해안선에 'ㄱ'자로 길게 형성된 마을 5개 자연부락으로 나누어져 있다. 새바우(1리), 학교마(2리), 구평(邱平,2리), 황사다미(3리), 도구정(都邱亭, 3리) 등이다.구평은 옛날 성지(性智)라는 풍수사가 이곳을 지나다가 뇌성산 줄기가 뻗어 내린 이곳이 평평한 두들로 되어 있어서 구평이라 했다 하는데, 거북의 등과 같은 형상이라 하여 구반이라고도 불려오고 있다.

 

 

 

 

 

 

 

 

 

 

 

장길리복합낚시공원 입구

 

 

 

 

 

 

보릿돌까지 이어지는 다리

 

 

 

 

맨 끝에 구룡포가 보인다.

 

 

 

장길리 해변

 

 

 

구룡포 조망

 

 

 

구룡포항

 

구룡포항(九龍浦港)
일제강점기인 1923년에 부두를 만들고, 방파제를 쌓으면서 항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북방파제 약 600m, 남방파제 약 400m, 물양장 약 600m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하역능력이 33만 4,000t에 달하는 곳이다. 근처에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가 있어 일본의 전통가옥을 볼 수 있고, 구룡포시장도 가까워 지역 시장의 정겨운 분위기와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은 특산물인 과메기를 판매하는 곳이 많고, 전국 최대 대게 산지로 알려진 곳이다.

 

 

해파랑길 13코스 종점이자 14코스 시점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