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동림산~망경산~운주산(세종).....2019.11.09

by 마루금 2019. 11. 9.

산행날씨 : -2.6 ~ 16.0℃,  맑음

산행코스 : 스포츠센터정류장~민태절~동림산(457.2m)~망경산(384.2m)~고삿재~삼각점~밤실고개~운주산(459.9m)~운주산성~고산사~동교리정류장

산행거리 : GPS거리 14km 

산행시간 : 4시간 39분

산행인원 : 홀산으로 

동림산~망경산~운주산(세종).gpx
0.02MB

산행기 목록   ▶  클릭 

 

세종시의 동북쪽 시계(市界) 상에 놓인 세 곳의 산을 연결해서 다녀왔다. 동림산, 망경산, 운주산이다. 동림산은 충청북도 청주시와 경계를 이루고, 망경산과 운주산은 충청남도 천안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와 충청남도, 충청북도가 만나는 경계선 상의 트랙을 따라 걷는 코스다. 산행은 동림산에서 시작, 망경산을 거쳐서 운주산에서 마치는 것으로 진행했다. 전체적으로 육산이고, 등산로와 이정표 정비가 잘돼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부분적인 경사지대가 있지만 난이도는 무난한 편이다.

 

교통편은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영등포역에서 조치원역까지 열차, 조치원역에서 들머리까지 택시(요금 11,060원), 날머리에서 조치원역까지는 시내버스(801번/ 요금1,650원)를 이용했다.

 

TIP ))) 조치원역~심중리스포츠센터 정류장 ...... 91번 노선버스(배차간격은 아래 사진 참조)

          동교리 정류장~조치원역 ...... 801번 & 991번 노선버스(배차간격은 대략 20분)

 

스포츠센터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동림산 들머리인 민태절까지는 500m 가량의 아스팔트를 따르게 된다. 능선에서부터는 충북과 경계를 이룬다 ~

 

심중리편입 기념비와 산불감시카메라 ~

동림산(東林山/ 457.2m) ~
충북 청주시와 세종시 경계에 있는 산이다. 본래 오동나무 동(桐)자를 써서 동림산(桐林山)이라 했는데 언제부턴가 동(東)자로 바뀌었다 한다. 십자봉이라 불리는 정상에서 충북, 충남, 세종시가 동시에 조망된다, 정상에 묘지가 있으며, 정상석과 동림산성 안내판, 삼중리편입 기념비, 산불감시카메리 등이 설치돼 있다. 삼중리편입 기념비는 청원군 강외면 삼중리에서 연기군으로 편입되었다가 다시 세종시가 된 것을 기념하는 뜻으로 1995년 3월1일에 세웠다고 한다.

 

육산에 집채만한 바위가 있어서 여기서는 특징으로 삼을만 하다 ~

손씨 묘 ~

성터 흔적 ~

벤취는 계속해서 나타난다 ~

뒤돌아본 동림산 ~

마지막 구절초 ~

망경산 정상 ~

천안의 흑성산, 은석산, 작성산 등이 조망된다  ~

망경산(望京山/ 384.2m) ~
서쪽은 운주산, 동쪽은 동림산에 연결된다. 북쪽의 천안 흑성산과 은석산, 그 너머 멀리 한양의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산이라 하여 망경산이라 했다. 전국 여러 곳에 망경산이나 망경대(望京臺)의 지명이 분포하는데, 이 산봉의 고도가 높지는 않지만 멀리까지 조망할 수 있어서 얻은 이름으로 본다.

 

급내리막 ~

고삿재 ~
세종시 전동면에서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으로 넘어가는 고개다. 운주산과 만경대 중간에서 허리가 잘룩하게 안부를 이루는 고개다. 고개 아래에 고소티(古所峙), 고소티리(古所峙里)라는 마을이 있어 고삿재라 부른다고 한다. 고삿재를 지나고나면 충청북도 땅과는 헤어지게 되고, 충청남도 땅을 밟게 된다.  

 

계단으로 올라간다 ~

지나온 망경산과 세종시공원묘지 ~

천안 방면 ~

240.5봉 삼각점(청주 402) ~

밤실고개 임도 ~

급오름길 ~

임도와 헤어지고 능선으로 진입 ~

운주산 정상 ~

지나온 능선 ~

운주산(雲柱山/ 459.9m) ~
세종시 전의면과 전동면에 걸쳐 있으며, 세종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정상에서 천안과 청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으며, '백제의 얼 상징탑'이 있어 찬란했던 옛 백제의 흥망성쇠를 느낄 수 있다. 정상석은 없으며, 고유문 비가 이를 대신하고 있다. 고유문(告由文)은 국가나 일반 개인의 집에서 큰일을 치르고자 할 때나 치른 뒤에 그 이유를 신명이나 사당에 모신 조상에게 고하는 글을 말한다. 운주산 고유문 비 후면에 그 내용이 기록돼 있다. 정상 근처에 운주산성(고산산성)이 있으며, 중턱에는 고산사가 자리잡고 있다.

 

2등 삼각점(전의 24) ~

복원된 운주산성(고산산성) ~

운주산 중턱의 고산사(高山寺)에서는 백제부흥운동을 위해 죽은 혼령을 위로하는 고산제를 해마다 올리고 있다 ~

마을에서 올려다본 운주산 ~

동교리 주차장에서 산행을 종료했다 ~

 

동림산~망경산~운주산(세종).gpx
0.02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