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용각산~선의산(경북 청도/경산).......2019.03.31

by 마루금 2019. 4. 1.

산행날씨 : 3 ~ 8.3℃  맑음과 흐림 반복

산행코스 : 곰재~임도~너덜~용각산(696.8m)~두곡리 갈림길(712.7봉)~선의산(757.1m)~잉여재 갈림길(658.1봉)~중들마을~두곡리 마을회관

행거리 : 14.84km

산행시간 : 4시간 8분

산행인원 : 산악회따라  

용각산~선의산(청도).gpx
0.02MB

산행기 목록   ▶  클릭 

 

진달래 군락지를 테마로 삼은 산행이다. 대상은 경북 경산시와 청도군 접경지에 걸친 용각산 & 선의산이다. 이번 주에 400고지까지는 진달래가 만개하였으나 용각산 정상의 약 3천평 규모로 구성된 진달래 군락지에는 아직도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았다. 적어도 내주까지는 더 기다려야 할듯하다. 곰재에서 산행을 시작, 임도를 따르다가 용각산, 선의산을 거쳐 두곡리 중들마을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하산, 두곡리 마을회관 도착으로 마쳤다.

 

곰재에서 용각산으로 이어지는 임도 ~ 

임도에서 바라본 용각산 ~

임도 삼거리 ~

임도에서 숲으로 진입 ~

중턱까지는 진달래가 만발 ~

오름길의 너덜구간 ~

곰재에서 용각산으로 이어지는 임도가 보인다 ~

용각산 정상부 ~

용각산(龍角山/ 696.8m) ~
청도군 매전면과 경산시 남천면 경계에 위치한다, 청도지방을 산동(山東)과 산서(山西)로 나누는 기준이 되는 산이며, 북쪽 산줄기는 선의산으로 연결된다. 용각산에 비가 그친 후 산허리를 감돌아 나가는 안개가 아름답다고 하여 이를 용각모우(龍角暮雨)라 하는데, 청도 팔경 중 하나로 꼽는다고 한다. 산 서쪽에는 경부선 철도, 25번 국도, 중앙고속도로 등이 남북으로 지나가고, 산 남동쪽에는 청도군 매전면과 청도읍을 잇는 20번 국도가 곰재를 넘어 남서 방향으로 지나간다.

 

이 산에 전해오는 유래가 많다.

정상 부근에 용이 물을 마셨다는 용샘, 용의 발자취가 있었다는 용바위 등이 있으며, 정상에서 발을 구르면 땅울림이 있어 땅 밑에 큰 동굴이 있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옛날 청도에서 이 산을 보면 갑(甲) 방향에 있다고 하여 갑봉(甲奉)이라고도 했다. 용각산 명칭은 선의산 남쪽에서 용이 땅을 뚫고 나와 승천할 때 생긴 산봉우리가 용의 뿔을 닮아 붙은 이름이라 한다.

 

용각산 북사면에 있는 약 3천평 넓이의 진달래 군락지 ~

아쉽게도 아직 개화 전이다 ~

용각산에서 바라보는 선의산 ~

진달래 군락지 터널 ~

능선 좌측으로 산삼밭을 지키는 초소와 모노레일이 설치돼 있다 ~

일본 후지산을 닮았다는 선의산 산세 ~

두곡리 갈림길 ~

선의산 정상의 암봉 ~

선의산(仙義山/ 757.1m) ~
청도군 매전면과 경산시 남천면 경계에 위치한다. 사룡산에서 시작되는 비슬지맥의 한 봉우리에 해당하며, 동으로 대왕산, 발백산, 구룡산, 사룡산으로 연결되고, 남으로 용각산이 우뚝 솟아 연결되어 비슬산으로 뻗어나간다. 산 동쪽에는 소붓골산(비로봉), 큰골산, 천주산 등이 있고, 관곡지, 신천지 등의 크고 작은 저수지들이 많다. 선의산을 중심으로 동쪽은 청도군 매전면과 경산시 남천면을 잇는 925번 지방도가 관하천 골짜기를 따라 지나가고, 서쪽은 중앙고속도로와 경부선 철도가 남북으로 지나간다.

 

선의산(仙義山)은 신선들이 사는 산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하였다. 이명으로 선녀가 하강하여 춤을 추는 형상이라 선의산(宣衣山), 조선 시대에 쌍계사라는 절이 있어 쌍계산, 정상의 바위가 평탄하고 넓어 말의 안장과 같아 마안산(馬鞍山), 주민들이 이 산을 바라볼 때 마음이 편해진다 하여 마음산 등으로 불렀다. 그러나 마안산(馬鞍山)음 발음이 잘못 전해져 마음산으로 와전된 것으로 보며, 마음을 한자로 선의(善意)로 표기하여 선의산(善意山)이라 불렸다는 설이 있다.

 

두곡리 방향 ~

두곡리 방향 ~

비슬지맥의 잉여재 방향 ~

658.1봉 정상 삼거리에서 우틀해야 하는 지점. 직진은 지맥길 잉여재 방향이다 ~

두곡리 하산길에 펼쳐진 진달래 능선 ~

독도에 유의, 묘에서 좌틀하여 하산길 능선이 바뀌어 진행하게 됨 ~

예비 묘터 ~

중들마을 ~

두곡리 마을회관에서 산행종료 ~

 

 

용각산~선의산(청도).gpx
0.02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