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금주산~곰넘이봉~관모봉(포천) .... 2018.12.25

by 마루금 2018. 12. 25.

산행날씨 : -6.5~6.5℃,  맑음 & 흐림 반복   

산행코스 : 금주4리 정류장~금륭사~금주산(568.1m)~촟대봉(530m)~희망봉(헬기장)~곰넘이봉(600.4m)~새닫이고개~관모봉(585.2m)~양문2리 정류장
산행거리 : 15.13k

산행시간 : 5시간 15분

산행인원 : 홀산으로 ~

금주산~관모봉(포천).gpx
0.26MB

 

 

 

 

성탄절이다. 집을 나서자 제법 쌀쌀한 냉기가 돈다. 동태가 되는 줄 알았지만 산에서는 그나마 편안한 날씨가 되었다. 산행지는 포천 영중면에 위치한 금주산으로 잡았다. 금륭사 입구로 올라서 금주산, 곰넘이봉, 관모봉을 종주하는 것으로 마쳤다. 하산지는 양문산업단지다. 교통편은 들머리까지 자차를 이용, 대중교통으로는 약 3시간, 자차는 1시간 30분 걸리는 거리다, 차량 회수를 위해 주차지까지는 시내버스를 이용했다. 

 

 

 

 

 

 

 

 

 

 

 

 

 

 

 

 

 

 

 

 

 

 

 

 

 

 

왕방/소요지맥 스카이라인

 

 

금주산 설화 
옛날부터 금주산(金珠山)에는 “금이 아홉 덩이가 묻혀 있다.”는 말이 전해지며, “아들을 아홉을 둔 사람이라야 그 금을 캘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주변에 금주광산(金珠鑛山)이 있다.

 

 

 

 

금주산(金珠山, 568.19m) 
본래 한자로 '錦珠山'이라 표기했다. ‘錦珠’라는 의미는 '비단에 구슬을 수놓았다'는 뜻으로 기산리(機山里)라는 이름과 연관있는 지명이 된다.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는 이 산이 ‘錦珠山’으로 기록되어있어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금주산 동쪽의 기산리(機山里) 마을은 일동면의 면사무소가 있는 곳이다. ‘기산’이란 말은 옛날에 비단을 짜는 직기(織機)인 베틀에서 나온 이름으로, 기산리의 앞산이라고 할 수 있는 금주산(金珠山)의 옛 이름인 '錦珠山'이 비단을 상징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 한편으로는 금주산에서는 일제 때 영중광산이 있어 반세기 동안 채금(埰金)을 하였다고 한다. 최근까지 금주광산이란 이름으로 채광을 했다하는데, 지하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포천에서는 유일한 金 생산지였다. 그런 연유로 인해 ‘錦珠’라는 본래의 뜻이 사라지고, 金과 관련된 '金珠山'이란 이름으로 바뀌어 불려진 게 아닌가 추정해 보기도 한다. 

 

 

2등 삼각점

 

 

 

 

촛대봉 정상

 

구름이 드리워진 한북정맥

 

 

 

 

산불이 났던 지역이다. 나뭇가지 사이로는 일동시내가 보인다. 

 

 

 

희망봉 

 

 

 

 

가야 할 곰넘이봉

 

 

 

 

곰넘이봉(600.4m) 

 

 

551.5봉 

 

 

 

수직굴 

 

 

뒤돌아본 곰넘이봉

 

뾰쪽한 관모봉

 

또다른 수직굴

 

 

 

 

빡센 오르막인 관모봉

 

관모봉 정상

 

 

관모봉(冠帽峰 585.2m)
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양문리 동쪽을 가로막고 우뚝하게 솟은 산이다. 일동면 수입리와 경계에 놓여 있으며, 금주산에서 북쪽 능선으로 연결된 육산이다. '관모(冠帽)'는 모자를 총칭하는 뜻으로 이 산이름이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주변 지명이나 자료에서 연관된 유래를 찿기가 어렵다.
 
관모봉 정상은 과거 군부대가 주둔했다가 철수하여 지금은 그 시설물 일부만 잔해로 남았다. 2007년 포천시 영중면사무소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관모봉(冠帽峯)으로 오르는 등산객 편의를 위해 이정표를 설치했다. 산행은 양문3리(햇골), 양문공단 뒤(독지골), 성동리(파주골), 일동면 수입리 방향에서 오를 수 있으며, 금주산에서도 연계산행이 가능하다.

 

 

 

하산 지점인 양문산업단지

 

 

 

 

명성산(뒤), 관음산(앞)

 

불무산

 

운악산(좌), 금주산(우) 

 

 

약수터

 

 

 

 

양문2리 버스정류장 도착으로 산행을 마쳤다.

 

 
금주산~관모봉(포천).gpx
0.26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