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문수산(봉화)................ 2017.08.20

by 마루금 2017. 8. 20.

산행날씨 : 20.8 ~ 25.8℃  비

산행코스 : 주실령(780m)~969.6봉~928.4봉~예배령~1047.3봉~축서사 갈림길~문수산(1205m)~1104.1봉~축서사

행거리 : 9.29k

산행시간 : 3시간 30분

산행인원 : 산악회따라 ~

문수산(봉화).gpx
0.08MB

산행기 목록   ▶  클릭 

 

오늘도 우중산행이다.장마가 다시 시작된 느낌, 근 한달 간 일요일만 되면 비가 내렸다. 백두대간 옥돌봉에서 갈라져 나온 문수지맥 상의 봉화 문수산 산행과 천년고찰 역사를 지닌 축서사를 탐방했다.

 

주실령(朱實嶺) ~

이 재 기슭에 산림이 울창해서 머루, 다래 등 열매가 많이 열린다하여 주실령이라 하였다 하기도 하고, 또다른 얘기로는 옛날 어떤 술집 주인이 이고개를 넘어서 도망갔다 하여 주실령이라 불렀다고도 한다

 

산행 들머리인 주실령 해발 780m ~

문수산 정상이 해발 1205m라서 고도차 425m만 극복하면 문수산 정상에 올라선다. 들머리 초입에서 고도를 올리고나면 한동안 등로가 평탄해지다가 정상 가까이에서 조금더 고도를 올리게 된다. 비교적 널널한 산행이다.

 

주실령 들머리 ~

산보하듯 룰루랄라 ~~

예배령(禮拜嶺) ~

물야면 개단리와 춘양면 서벽리를 넘나들던 고갯마루다. 애기를 업고 가던 아버지가 아이가 죽자 이곳에 묻고 혼자 갔다는 전설이 있기도하고, 조선시대 이퇴계 선생이 이 고개를 넘어다니면서 문수산을 향해 절을 하였다고 예배령이라 불렀다는 전설도 있다.

 

예배령 노송 ~

쭉쭉 뻗어오른 아름송 ~

Happy happy !!!... 간식타임 ~

옛부터 문수산은 약수가 나는 명산이라 했다. 산아래는 봉화를 대표하는 3대 청정탄산약수가 자리잡고 있다. 물야면의 오전약수,  춘양면의 두내약수,  봉성면의 다덕약수가 바로 그 것이다.

 

축서사 갈림길을 지나서 정상까지 등로가 조금 가팔라진다 ~ 

낡은 안내판 ~

▼ 문수산 정상 삼거리 ~

국가시설물이 보이는 방향으로 좌틀 하면 문수지맥이고, 직진으로 5m를 올라서면 정상석이 있는 문수산이다. 정상에서 곧장 직진하면 축서사 방향이다.

 

문수산(文殊山 / 1205m) ~

봉화의 진산(鎭山)이라고 한다. 풍수설에 의하면 누대에 고관대작과 노승성불이 난다는 전설이 있다. 신라 때 강원도 평창 수다사에서 수도하던 자장율사가  태백산을 찾아 헤메던 문수보살이 이 산에 화현하였다 하여 문수산이라고 했다. 문수산은 독수리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형국이라하고, 문수산에 축서사가 자리잡은 터는 독 수리가 짐승을 낚아채는 형국이라 축서사로 명명하였다고 전한다. 불법에서 날카로운 지혜는 독수리 부리와 같은 이치에서 대승보살 중 지혜가 날카롭고 뛰어난 문수보살의 이름을 따서 문수산이라는 지명을 사용하였다고도 전해진다.

 

시계가 트이는 날에는 ~

소백산과 태백산 일대, 그리고 장엄한 백두대간 능선이 훤히 조망된다고 하는데 ~ 오늘 문수산 정상의 경치라고는 아무것도 없다. 바로 앞 문수지맥 능선도 제대로 보이질 않았다. 오직 꼿꼿하게 하늘 향한 마타리와 세상을 가린 구름뿐 ~

 

하산길에서 ~

문수산 비탈에서 ~

물컹한 뻘바닥에서 가끔씩 슬라이딩 연출, 축서사 도착 때까지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던 스트레스성 등로였다.

 

위 사진을 180도 회전시켜서 본 모습 ~

멀리서 폭포수인줄로 오인 ~

숲을 빠져나가 축서사 도착 ~

축서사 진입로를 따라 내려서는 것으로 산행끝, 사방댐에서 족탕으로 마무리 ~

 

 

 

문수산(봉화).gpx
0.08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