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암벽상식

암벽등반 등반기술 (손 & 발쓰기)

by 마루금 2022. 9. 8.

 

 

 

 

1. 암벽등반기술 기본원리

3지점 원리(Three Point)

손과 발 4지점 중 적어도 3지점은 반드시 암벽에 의지하고 있어야 다음 동작을 위한 균형을 유지하기 좋다.

 

균형 (Balance)
★ 균형 유지
★ 체중의 적절한 분산
★ 올바른 중심이동
★ 자연스러운 몸놀림

 

마찰 (Friction)

대부분 슬랩등반에서 암벽화의 밑창을 바위의 요철에 문질러 딛어(Smearing) 지지력을 얻는데 응용되며, 또한 암벽등반 중에 사용되는 모든 신체부위와 암벽의 접촉은 기본적으로 마찰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짝힘 (Opposition)

짝힘의 원리는 어떤 물체에 서로 반대방향으로 동일한 힘을 가하면 공중에 정지되는 것으로 암벽등반기술 중 레이백(Leiback), 째밍(Jamming) 등 짝힘의 원리를 이용한 기술은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기본 기술
★ 수직의 균형을 유지하라.
★ 가급적 신체를 바위에 밀착시키지 말고 몸을 띠워라.
★ 발로 올라라.

★ 뼈로 매달리고, 뼈로 서서 힘을 절약한다.
★ 넓은 시야로 홀드를 찾아라.

★ 체중이동을 확실하고 리드미컬하게 한다.
★ 움직임(Move)를 연구하고, 균형유지의 가능성을 판단한다.

 

 

2. 발 쓰기 (Foot Hold 이용)

엣징(Edging/가딛기) 

암벽화의 모서리를 바위의 각진 부분에 올려놓는 기술

★ 안쪽 가딛기(inside edging)
★ 발끝 가딛기(toe-in edging)
★ 바깥쪽 가딛기(outside edging)

 

스미어링(smearing/문질러딛기)

발바닥으로 홀드를 문질러서 창의 마찰력을 이용하는 기술. 작은 요철이 발달한 슬랩에서 암벽화의 앞쪽부분을 바위면에 딛고 체중을 실으면서 발끝을 살짝 비틀어 딛으면 암벽화의 고무창은 바위의 요철사이의 공기를 빼내며 파고 들어가기 때문에 마찰력이 커진다.

 

 

3. 손 쓰기 (Hand Hold 사용)

그립 홀드(grip hold)
★ 오픈 그립(open grip) : 비교적 큰 홀드나 둥근 홀드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홀드의 자연적인 굴곡에 손가락을 감싸서 잡아당긴다.
★ 클링 그립(cling grip) : 손가락 끝이 조금 걸리는 미세한 엣지나 홀드 끝이 각진 경우 사용하는 기술로서 손가락 둘째마디를 뾰족하게 세워 홀드를 누르듯 매달린다.
★ 버티컬 그립(vertical grip) : 손가락의 첫째마디와 둘째마디를 구부려 홀드를 수직방향으로 당기는 기술로서 발쓰기의 토잉과 흡사하다.
★ 핀치 그립(pinch grip) : 책꽂이에서 책을 뽑듯이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으로 쥐는 기술로 큰 지지력은 얻을 수 없지만 필요한 근력을 자연적으로 지니고 있지 않으므로 훈련을 통해 개발해야 한다.

 

클링 홀드(cling hold)
★ 사이드 클링(side cling) : 옆에 있 는 모서리나 홀드를 자기 몸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기술이다. 이때 발은 반대방향으로 밀어서 균형을 유지 하는데 이와 같은 것을 짝힘(opposi- tion or counter force)이라 한다
★ 언더 클링(under cling) : 손바닥을 위로 하여 홀드나 바위턱의 밑부분을 당기는 기술로서 자유로운 손이 위쪽에 있는 홀드를 잡을 때까지 균형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역시 발은 짝힘이 작용하도록 밀어야 한다.

 

포켓 홀드(pocket hold)
포켓홀드는 석회암이나 화산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작은 구멍홀드로서 이때 사용하는 기술이 포켓 그립(pocket grip)이다. 가장 극단적인 형태는 손가락 하나를 구멍에 집어넣고 당기는 것인데 대부분의 경우 모든 손가락을 다 집어넣기 어려우므로 가장 힘이 센 가 운데 손가락에서부터 둘째 손가락의 순서로 집어넣는다. 옆 방향으로 당길 때에는 관절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손가락의 축방향으로 당겨야 한다.

 

푸쉬 홀드(push hold)

손가락이 나 손바닥 또는 손끝이나 옆으로 누르 는 홀드를 말하는데,  이와 같은 기술을 다운프레셔(down pressure)라고한다.

 

홀드의 경사에 따른 분류 
★ 인컷 홀드(incut hold) : 안으로 경 사진 홀드를 말하는데 가장 잡기쉬운 홀드로서 손가락 끝의 한마디만 걸려도 매우 든든한 느낌을 준다.
★ 플랫 홀드(flat hold) : 편평한 홀드로 아래쪽에서 매달리기는 좋으나 몸이 올라올 수록 손가락이 빠지므로 몸을 너무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홀드로 사용하기 좋다.
★ 슬로핑 홀드(sloping hold) : 흐르는 홀드로 핸드 홀드로는 적합하지 않아 매달리기보다는 손가락의 마찰을 이용하여 체중의 일부를 분산시키는 정도로 쓰인다. 슬로핑 홀드는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푸쉬홀드나 홀드로 많이 사용된다.

 

 

4. 틈새 끼우기 (Jamming)

잼(jam/끼우기)란 ~

바위의 갈라진 틈새 속에 손이나 발, 다리 또는 몸을 집어넣고 비트는 힘에 의해 강한 지지력을 얻는 등반기술로서 재밍(jamming)이라고 한다.

 

크랙(Crack/틈새)의 종류
★ 손가락 틈새(finger crack)
★ 손 틈새(hand crack)
★ 주먹 틈새(fist crack)
★ 어깨 틈새(off width crack)

 

핸드 재밍(Hand Jamming/손 끼우기 )
★ 손가락 끼우기 (finger jams) : 엄지손가락을 아래쪽에 두고 손가락들을 집어넣은 다음 손을 비틀어 손가락들을 꽉 끼게 한다.
★ 반지 끼우기(ring jam) : 엄지와 검지로 반지처럼 원을 만든 다음 손가락을 검지위에 차곡차고 쌓는다.
★ 엄지 끼우기(thumb lock) : 약간 넓은 틈새 안에 엄지를 위로 향하게 옆으로 집어넣은 다음, 검지의 끝을 틈새안에 집어 넣어 엄지의 첫째마디 위를 강하게 누른다.
★ 반마디 끼우기(pinkie jam) : 작은 손가락을 틈새에 집어넣고 손톱을 위로 향하게 비튼 다음 나머지 손가락들을 그 위에 차곡차곡 쌓는다.

 

핸드 잼(hand jams/손바닥 끼우기)

손바닥 끼우기는 손을 팽창시켜서 틈새내에 압력을 가하여 지지력을 얻는 기술이다.  약간 넓은 틈새에서는 틈새 내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쪽으로 밀어넣고, 손목을 단순히 일직선으로 하기 보다는 틈새 안에서 비틀면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손바닥 끼우기에서 엄지손가락은 위쪽 방향이나 아래쪽 방향으로 한다. 수직 틈새에서는 일반적으로 엄지손가락을 위쪽 방향으로 하는 것이 쉽고 편안한 자세인데 이런 경우 손의 위치가 비교적 아래에 있을 때 많이 사용된다. 엄지손가락을 위로 한 형태에서는 끼우는 손쪽으로 몸을 기울이는 것이 안전하다.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하는 기술은 머리위에 있는 틈새에서 재밍을 하는 것이 더욱 안전한데 그 이유는 손을 좀더 비틀수 있고 끼우기를 하는 방향으로 몸을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스듬한 틈새에서는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위와 아래로 한 형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위쪽 손의 엄지를 아래로하고 아래쪽 손의 지를 위로 하는 것이 특히 유용하다.

 

 

 피스트 잼(fist jam/주먹 끼우기 )

주먹 끼우기는 주먹의 근육을 팽창시켜서 틈새의 양면을 눌러주는 재밍 기술로서 틈새에 따라 엄지를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할 수 있고 손바닥면을 틈새의 앞쪽이나 뒤쪽 또는 양옆으로 향하게 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손가락들을 모두 굽힌 다음 주먹의 근육들을 최대한 팽창시켜서 틈새의 크기에 맞게 부풀려야 한다는 것이다.

 

어깨틈새 끼우기

어깨틈새 끼우기는 팔을 펴서 끼우는 암-바(Arm bar)와 팔을 접어서 끼우는 암-록(Arm-lock)등의 기술이 사용된다.

 

 

 

풋잼(Foot Jam/발 끼우기)

발 끼우기는 손 끼우기와 마찬가지로 틈새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앞꿈치 끼우기(toe jam), 발 끼우기(foot jam), 앞꿈치와 발 끼우기(toe and foot jam), 앞꿈치와 뒷꿈치 끼우기(heel and toe jam),발과 무릎 끼우기(foot and knee jam), 발 겹치기(foot stacking) 등이 있다.

 

 

5. 응용기술

어퍼지션/카운터포스(Opposition/Counterforce/짝힘)

짝힘이란 어떤 특별한 동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서로 반대방향으로 압력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맨틀링(Manteling/선반 오르기)

맨틀(maltel)이란 선반과 같은 바위의 특정한 형태를 말하며 위쪽에 확실한 손잡이(hand hold)가 없는 경우에 팔을 아래쪽으로 내리 누르면서 발을 같은 홀드에 올려놓는 기술을 말한다.

 

 

 

 

레이백(Lieback/밀고 당기기 )

짝힘의 또 다른 형태로서 가장 멋진 등반기술의 하나이다. 전형적인 밀고 당기기는 손으로 당기고 반대방향으로 발로 밀면서 올라가는 것이다. 힘의 소모를 줄이기위해 팔을 곧게 펴서 근육이 아닌 뼈의 힘으로 오르는 것이 중요하다. 두 손을 교차시키면서 위쪽을 잡을 수도 있고 아래쪽의 손을 위쪽 손의 가까운 곳에 잡은 다음 다시 위쪽 손을 위로 올려 잡을 수도 있다.  손과 발의 간격이 좁을수록 힘이 많이 들어가므로 발은 가능한 아래쪽에 두면서 발디딤을 잘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발디딤이 없을 때는 발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바위와의 마찰력을 강하게 해준다.

 

 

 

스테밍(Stemming/벌려 오르기)

벌려 오르기는 바위의 두 지점에서 등반자를 지지해 주는 중요한 짝힘 기술로서 양손이나 양발, 또는 한손과 한발을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해줌으로써 홀드가 없는 가파른 바위를 오르는 방법이다.

 

 

침니(Chimney/굴뚝 오르기)

굴뚝(chimney)이란 몸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큰 틈새를 말하는데 틈새의 크기에 따라 몸이 간신히 들어갈 수 있는 좁은 굴뚝(squeeze chimney), 틈새의 폭이 몸이 들어간 상태에서 발로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보다 작은 중간 굴뚝(standard chimney or knee chimney), 몸이 들어간 상태에서 발로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보다 큰 넓은 굴뚝(bridge or foot-back chimney)등이 있다. 굴뚝 등반기술은 모두 짝힘의 원리를 이용하는데 틈새가 넓어질수록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오르기는 더욱 쉬워진다. 대부분의 굴뚝은 안으로 들어갈 수록 좁아지므로 심리적으로는 안전하게 느껴지나 안쪽에 꼭 끼면 밖으로 나오기 힘들므로 주의해야 한다.

 

 

 

END . . .

728x90
728x90

'정보*공유 > 암벽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등반 선등하기  (0) 2022.09.08
암벽등반 확보물 설치  (0) 2022.09.08
암벽등반 기본장비(등반용)  (0) 2022.09.08
암벽등반 기본장비(개인용)  (0) 2022.09.08
암벽등반 스타일  (0) 2022.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