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암벽상식

암벽등반 기본장비(개인용)

by 마루금 2022. 9. 8.

 

 

 

암벽등반에서 개인이 필수로 갖추어야 할 장비는 안전벨트, 자기확보줄, 잠금비나, 하강기, 클라이밍슈즈, 헬멧 등이 있다. 이 장비들 모두 개인의 안전과 직결된 품목들이므로 구입시 용도에 맞게 신중을 기해 선택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 할 것이다. 장비의 구입 전에 해당 장비를 먼저 사용해본 경험자들의 사용담이나 사용후기를 참조하면 보다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그외 부수적으로 쵸크백이나 슬링 등을 별도로 준비해 두면 등반에 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1. 안전벨트

안전벨트의 종류
★ 하단벨트 (Seat Harnesses)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안전벨트
★ 스와미 벨트 (swami belts) : 다리고리와 허리벨트가 분리된 형태 
★ 상하단벨트(Body Harnesses) : UIAA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형태
★ 보울라인 묶기 : 이 방법은 안전벨트가 없던 시절에 사용한 방법으로 추락시 몸이 손상될 위험이 있다. 쉽고 짧은 구간을 신속하게 통과할 때, 간혹 사용될 수 있다.

 

★ 웨빙으로 간이 안전벨트 만들기

 

★ 웨빙으로 상하단 벨트 만들기

 

안전벨트 선택
★ 일반용: 장기간 사용에도 강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져있으며, 허리벨트와 다리고리가 두껍고 장시간 매달려도 편하게 스폰지 패드가 보강되어있다.
★ 빙/설벽용: 허리벨트에 스폰지가 없는 제품으로 눈이나 물이 베어들어 얼어붙는 것을 방지한다. 특히 고산, 동계등반시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로 용변을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등산화나 아이젠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손쉽게 벨트를 착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프리클라이밍용 : 가볍고 부피가 작아 착용감이 산뜻하고 몸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시 불편하고 강도나 내구성이 떨어진다.

 

★ 선택시 유의사항 
구조가 필요이상 복잡하지는 않은가?
사용한 웨빙의 재질은 약한 것이 아닌가?
허리와 허벅지등 체중이 걸리는 부분이 부드럽게 처리 되어 있는가? 
재봉상태는 큰 충격을 견딜 만한 것인가?
허리벨트를 조여 주는 버클이나 장식들이?조악하지?않고 완전한가? 

안전벨트의 사용과 관리
★ 몸에 잘 맞도록 착용할 것.(허리부분을 골반뼈보다 작게 조여 착용)
★ 버클에 웨빙이 한번 통과됐을 때 300kg정도의 충격에도 빠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반대방향으로 한번 더 통과시킨다. 통과된 웨빙끝은 최소 5cm이상 여분을 둔다.
★ 안전벨트에 로프를 묶을 때는 다리고리와 허리벨트를 같이 묶어 줘야 한다.
★ 5년정도 사용한 것이나 바느질부분이 낡은 것은 폐기하고, 자주 세탁한다.

 

 

2. 자기확보줄

자기확보줄 종류
★ 데이지체인(Daisy Chains) : 슬링에 고리를 만들어서 줄을 조작하는 방식 (들국화 꽃을 엮어 만든 고리를 데이지체인이라 한다).
★ 자동확보줄(Auto Lanyards) : 버클을 이용하여 줄을 조작하는  방식
★ 프루지크매듭 확보줄 : 코드슬링으로 프루지크 매듭을 하여 줄을 조작하는 방식

자기확보줄 선택
★ 데이지체인 : 인장강도는 양호하나 확보줄 처리가 불편해서 줄 조작시 안전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
★ 자동확보줄 : 확보줄 조작이 매우 간단하고 빠른 잇점이 있으나 슬링으로 만든 제품은 인장강도가 약하므로 이중확보가 요구된다. 
★ 프루지크매듭 확보줄 : 확보줄 조작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나 줄꼬임 또는 끝매듭 풀림에 유의해야 한다.

 

 

3.  자기확보용 비너(Carabiners) 

완전성이 요구되는 곳에는 개폐구가 우연히 열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잠금비너(locking carabiner)를 사용한다. 변형 D형이 개폐구가 크게 열리므로 사용성이 좋다. 일반비너에 클라이밍 테이프 등을 감아서 이용하면 임시로 잠금 창치를 하여 급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잠금비너 적용
★ 하강 
★ 등반시 자기확보
★ 로프를 고정시킬 때 등 

카라비너 사용과 관리
★ 개폐구가 뻑뻑하거나 더러우면 기름, 석유, 화이트개솔린(혹은WD40) 등으로 청소한 다음 끓는 물에 20초 정도 담가 용제를 제거한다.
★ 높은 곳에서 떨어진 비너는 욕심부리지말고 폐기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이 숨어 있을 수 있다.
★ 등반 중 암벽에 걸려있는 비너나 습득한 카라비너는 사용하지 않는다.

 

 

4.  하강기

하강기 종류
★ 8자 하강기(eight ring) 
★ 튜브형 하강기
★ 그리그리 

하강기 선택
★ 8자 하강기 : 범용 하강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확보기 사용으로는 줄 유통이 힘들고, 큰 추락시에 손으로 제동이 불가능할 수 있다.(제동한계 2kn정도)
★ 튜브 하강기(혹은 빌레이플레이트) : 하강기와 확보기로 두루 쓰이며, 가볍다. 확보시 줄 유통이 빠르고 8자 하강기보다 제동력이 좋다.(2.5~3kn) 심한 추락시에도 비교적 안전한 제동이 가능하나 로프꺽임에 의한 제동방식이라서 후등자 확보시 앵커에 직접 설치한 경우 제동이 어려울 수 있다.
★ 그리그리 : 페츨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추락시 캠작용에 의해 자동 제동이 걸린다. 성능이 우수하고 신뢰할만하여 여타 비슷한 자동제동장치들을 누르고 스포츠클라이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장비가 되었다. 단점으로는 무겁고, 10mm미만의 로프는 제동이 어렵다. 또한 작동법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경우 실수로 인한 사고가 잦다. 

 

 

하강기 사용과 관리
★ 멀티피치 등반시 여분의 하강기를 휴대하는 게 바람직하다. 하강기를 떨어뜨릴 경우도 대비해야 하지만 선후등자에 따라 확보방법도 달라질 수 있다..
★ 높은 곳에서 떨어진 장비는 욕심부리지말고 폐기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이 숨어 있을 수 있다.
★ 등반 중 암벽에 걸려있는 장비나 습득한 장비는 안전에 대해 믿을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5. 암벽화 (Rock Shoes)

현재와 같은 형태의 암벽화는 피에르 알렝(Pierre Allain)과 에밀 보데나우(Emil Bordenau)가 1930년대 파리근교의 암장에서 처음으로 선을 보였고 ’EB 슈즈’라고 불리게 되었다. 이 EB슈즈는 1980년대초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스페인의 보레알사(社)에서 만든 ’피레(Fire)’라는 암벽화에 의해 전세게적으로 크게 보급되었다. 암벽화의 고무창은 초기에 딱딱한 카본고무창이었으나 최근에는 마찰력이 우수한 부틸고무창을 사용하고 있다. 이 부틸고무창은 적당한 경도와 점력을 지니고 있어 바닥에 체중을 실어 딛을 경우 고무가 암벽의 미세한 요철사이로 공기를 빼내며 파고 들어가 마찰력을 높여 주게 된다.

암벽화 용도구분
★ 엣징용 : 바위의 미세한 돌출부를 발끝으로 딛고 올라서는 용도로서 마찰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바닥창이 약간 뻣뻣한 신발을 사용한다.  
★ 프릭션용 : 슬랩등반시 강한 마찰력을 얻기 위한 용도로서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는 신발이 요구된다. 
★ 크랙등반용 : 오버행이나 크랙등반시 발의 전면을 사용할 수 있는 신발이 요구된다. 
★ 인공암장용 : 프리클라이밍이나 스포츠 클라이밍에서는 탈착용이 용이한 신발이 필요하다.

암벽화 바닥창 재질
★ BUTORA 창 : 마찰력과 마모를 동시에 만족, 경도 72도, 78도 화강암/석회암전용의 특수고무창으로 All round 등반과 Hi performance 등반에 적합하다.
★ STEALTH 창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소재 중 화강암 슬랩 등지에서 우수한 마찰력을 과시하고 있다. 단점으로 온도에 민감, 저온에서 마찰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 MAD 창 : 스텔스창 업그레이드 형으로 우리나라 암장의 화강암에서 마찰력은 물론 독특한 바닥과 뒤꿈치 모양덕분에 인공암장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 그라니테 : 화강암 암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재의 하나로 창이 매우 부드럽고 마찰력이 우수하며, 온도 변화에 강하다.
★ Vibram : 주위온도 변화에 관계없이 항상 약75도 정도의 경도를 가지고 있으며, 매우 부드러워 홀드를 딛었을 때 컨트롤이 자유롭다. 직벽 및 오버행에 적합하다.

 

 

6. 헬멧 (Helmet)

★ 낙석의 위험: 낙석은 등반 중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등반 완료 후에도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에 낙석을 맞는 일도 종종 발생된다.
★ 추락의 위험: 추락 도중에 이리저리 튕길 수도 있고 무사히 추락을 한 후에도 자일의 진자운동에 의해 좌우의 암벽에 충돌할 수 있다.

헬멧 선택
★ UIAA의 인증표시가 있는 헬멧을 착용한다. UIAA는 헬멧의 디자인, 강도, 탄력 등 5개 항목을 평가해 인증을 하고 있다.
★ 구입시 착용해서 눈섶부분까지 덮어주는 것이 좋다. 헬멧을 뒤로 밀어서 이마가 노출되는지를 검사한다.
★ 야간등반 또는 동굴탐사의 경우 해드램프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가 부착된 헬멧이 유용하다.

 

 

END . . .

728x90
728x90

'정보*공유 > 암벽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등반 등반기술 (손 & 발쓰기)  (0) 2022.09.08
암벽등반 기본장비(등반용)  (0) 2022.09.08
암벽등반 스타일  (0) 2022.09.08
암벽등반 난이도 등급  (0) 2022.09.08
암벽등반의 하강기술  (0) 2022.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