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암벽상식

암벽등반 기본장비(등반용)

by 마루금 2022. 9. 8.

 

 

 

1. 로프  (Rope:영, Seil:독)

로프의 발달
★ 마닐라/자이잘삼 : 신축성이 없고, 약하며 무겁다.
★ 나일론 꼰 로프 : 많이 늘어남, 뻗뻗하고, 열에 취약함.
★ 나일론 직조로프 : 적당한 신축성, 부드러움, 우수한 강도. 

 

로프의 구조
★ 속심(kern) 과 껍질(mantle)의 이중구조

★ 외피는 로프 단면굵기의 25 ~ 30%를 차지하며, 자외선이나 불순물로부터 내피를 보호하고 로프를 부드럽게 함.
★ 내피는 전체강도의 70% 이상을 차지.
★ 로프 섬유다발의 절반은 시계방향으로 나머지 절반은 반시계 방향으로 짜여져 있는데, 이러한 것은 등반중 로프가 꼬이는것을 방지하고, 오버행에 매달려있어도 몸이 회전하지 않도록 해준다.

성능 검사
★ 국제산악연맹(UIAA : Union Internationale des Associations d’Alpinisme)에서는 어떤 장비의 결함이 사람에 치명적인 결과를 줄 수 있는 장비에 대해 성능검사를 실시하고 UIAA의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 강도검사 : 직경 9.8 mm~12mm의 싱글로프에 80kg의 추를 매달아 5m를 자유낙하 시키고, 5번의 낙하에도 로프에 손상이 없어야 합격이다.
★ 신장도 검사 : 로프가 늘어나는 정도를 말하며, 로프 끝에 80kg의 무게를 매달아서 로프가 늘어나는 정도를 측정한다. 굵은 로프(9.8mm~12mm)의 경우 8% 이상 늘어나서는 안되고, 가는 로프(8mm~9mm)는 10% 이상 늘어나서는 안되는 것이 UIAA 표준이다. 신장율이 낮은 로프는 대암벽등반이나, 동굴탐사시 유마링할때 편리하고, 신장율이 높은 로프는 자유등반 등과 같이  추락이 잦은 경우에 충격을 잘 흡수하면서 등반자를 보호할 수 있어 좋다.  따라서 좋은 로프는 자신의 등반 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적정한 신장율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일반적인 암벽등반에서는 두 가지 특성을 적절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로프의 선택
★ 로프의 무게 : 11mm로프의 경우 1m의 무게는 72g~79g정도이다.
★ 싱글로프 : 가장 튼튼하며 많이 사용되는 로프로 10.5mm와 11mm를 주로 사용되며, 길이 45m~50m가 적당하다.
★ 이중로프 : 매우 거친 루트에서 이중로프테크닉을 구사할 때 사용. 8.5mm나 9mm가 많이 사용되고 길이는 80m ~ 90m를 주로 사용한다.
★ 방수로프(dry rope): 젖은 로프는 얼며, 강도 약30% 저하됨. 실리콘이나 테플론 코팅 방수로프는 일반 로프에 비해 33% 정도 마모가 적고,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다.
★ 어떤 로프는 추락의 충격을 가장 많이 받는 로프의 양끝(10m정도)을 굵게 (10.5mm) 하고, 로프 중간 30m는 9.5mm로 하여 10mm 정도의 무게로 10.5mm의 강도를 지니게 한 특수 로프가 있는데, 최근 등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강도를 높이기 위해 속심에 세라믹선을 보강한  로프도 있는데, 날카로운 암각에 강하다.

로프 사리기
★ 원형 사리기(Mountaineer’s coil)

 

★ 나비형 사리기(Butterfly coil)

 

★ 등에 로프 묶기 

 

로프 관리
★ 로프를 밟거나 흙먼지에 오염되지 않게 할 것.
★ 로프는 열에 매우 약하다. 특히 하강기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에 주의
★ 한번 늘어난 로프는 강도가 심각하게 저하된다.
★ 자외선에 매우 약하다.
★ 로프는 가끔 세탁을 해야 한다. (연성세제,미지근한 물, 세탁기, 그늘건조)

로프 폐기지침
★ 매일 사용된 로프는 1년 안에 폐기.
★ 매 주말마다 사용된 로프는 2년 정도 사용.
★ 가끔 사용된 로프는 4년 후에 폐기.
★ 매우 심한 충격을 받은 로프는 폐기하는 것이 현명함.
★ 새 로프는 다섯 번의 충격에도 안전이 보장될 수 있지만, 헌 로프라면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폐기를 검토해야 함.
★ 이 지침은 적절한 관리와 보관을 가정한 것이다.

 

2.  슬링

웨빙(Webbing)
보통 테이프 슬링이라고 불리는 튜블러 웨빙(tubular webbing: 원통형태로 짠 것)과 플레이트 웨빙(flat webbing: 통째로 짠 것)이 있으며, 폭 9/16인치~1인치(15~25mm)가 주로 사용되고 매우 강한 강도를 지니고 있다.

 

코드(Code)
직조로프의 구조와 형태를 지닌 코드슬링(Code Sling)은 직경이 3mm~9mm까지 다양하지만 8mm 이하는 추락의 충격을 받거나 전달되는 곳에 사용하면 안된다.

 

퀵드로(Quick Draw)
(카라비너)+(퀵드로)+(카라비너)형태로 용도는 슬링과 비슷하지만 한정된 용도에 쓰이며, 슬링에 비해 더 편리하고 안전한 런너의 역할을 한다.

 

슬링의 사용
★ 30cm, 60cm, 80cm등 다양한 길이의 슬링을 휴대한다.
★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시로 점검한다.
★ 로프의 관리지침과 같이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폐기한다.
★ 기존암벽루트에 걸려있는 슬링은 자외선이나 추락충격으로 인해 매우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카라비너(Carabiners)

UIAA규격
장축방향 2,000kg, 단축방향 400kg, 개폐구가 열린상태에서의 장축방향 600kg 이상의 강도를 지녀야 UIAA의 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카라비너의 종류
★ "O"형 : 매우 보편적인 좌우대칭 형태로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D"형 : 여러가지 용도에 알맞고, 약점이 많은 개폐구쪽을 피해 장축쪽으로 하중이 쏠리게 되어 있어 "O"형 카라비너보다 강도가 높다.
★ 변형"D" : 표준"D"형 카라비너의 강한 장점을 지니고 있고, 개폐부분이 더 넓게 되어있어 용이하게 다룰 수 있다.
★ 밴트게이트(Bent-gate)형 : 휘어진 개폐구를 지니고 있어 카라비너를 빨리 설치하고 회수해야 하는 어려운 루트에서 강점을 지니도록 특별히 설계 된 것이다. 이 카라비너는 보통 퀵드로와 함께 사용하며, 우연히 개폐구가 열릴 가능성이 다른 카라비너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잠금카라비너(locking carabiner) : 개폐구가 우연히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강할 때, 확보를 볼 때, 로프를 고정시킬 때 등 완전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된다.  변형"D"잠금 카라비너는 개폐구가 훨씬 더 크게 열릴 수 있어 편리하다. 

 

카라비너 사용/관리지침
★ 항상 장축방향으로 힘을 받도록 한다. 특히 개폐구가 힘을 받아서는 안된다.
★ 개폐구가 열린 상태에서는 장축방향으로 힘을 받더라도 강도는 크게 약해진다.
★ 우연히 개폐구가 열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로프가 개폐구의 바깥쪽에 걸쳐 힘을 받으면 로프는 쉽게 카라비너를 빠져나온다.
★ 매듭의 고리가 크면 우연히 개폐구가 열리는 확율을 높여 주는 꼴이 된다.
★ 개폐구는 부드럽게 열려야 하고 특히 장축방향으로 큰 힘을 받고있는 상태에서도 자유롭게 열려야 한다.
★ 개폐구가 뻑뻑하거나 더러우면 기름, 석유, 화이트개솔린(혹은WD40)등으로 청소한 다음 끓는 물에 20초 정도 담가 용제를 제거한다.
★ 높은 곳에서 떨어진 카라비너는 폐기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이 숨어있을 수 있다.
★ 등반 중 암벽에 걸려 있는 카라비너나 습득한 카라비너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4.  캠(Cams) 

캠의 발달
캠(SLCD)은 바위가 갈라진 틈(크랙)에 설치하는 확보물이다.

캠이 없었던 시절에 하켄이나 봉봉, 너트 등을 이용했다. 설치에 긴 시간이 소요되었고, 무게도 많이 나가서 크랙등반이 등반가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캠의 발명 후 암벽등반은 지대한 혁명이 일어났다. 암석을 손상주지 않으면서 장치를 쉽게 설치, 제거 할 수 있어, 수많은 등반에서 깨끗한 등반(바위를 손상시키지 않고 등반)이 가능하게 되었다. 1978년 레이 자딘(Ray Jardine.미국 특허 4,184,657)에 의해 발명되어 처음에는 프랜드(Friends)란 브랜드로 판매되었다. 현재 제작사마다 다른 이름이 붙었지만 기능은 같다.프렌드, TCU, 캐머롯, 에얼리언, 엑스칼리버, 마스터캠 등 명칭이 다양하다

첫 버젼의 캠은 곧은 자루로 개발되어 유연성이 부족했다. 둘째 버젼에서 자루를 와이어로 변경하여 장비의 움직임을 더욱 유연하게 개선했고, 무게도 줄였다. 근래 한 개의 캠이 세 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캠의 넓이가 다이나믹하게 조절되는 링크캠이 나왔다. 4개의 캠 날개 중 2개는 작고, 2개는 크게 만들어져 시판되고 있는데, 일명 언밸런스 캠이라고 한다. 불규칙한 크랙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캠 기능 
★ 설치와 회수가 매우 간단하다.
★ 캠을 다른말로 SLCD(Spring-Loaded Camming Devices)라 한다. 스프링이 장착된 확보물이란 뜻이다.
★ 캠 스프링 레버를 당기면 캠 날개가 좁아지고, 레버를 놓으면 캠 날개가 벌어진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크랙에 설치된다. 
★ 캠을 설치할 때 캠 날개를 좁혀서 바위틈에 끼우고, 이후 당겨진 레버를 놓으면 스프링에 의해 캠 날개가 벌어지면서  크랙에 저절로 끼워진다.
★ 추락시 자루(샤프트)가 충격을 받아 당겨지면 크랙에 걸린 캠의 날개가 더욱더 벌어지면서 바위틈에서 지지력을 얻게된다.
★ 크랙의 다양한 넓이에 맞추어 설치할 수 있도록 사이즈가 다양하다.

캠 사용  
★ 사용하기에 앞서 캠 스프링 작동에 이상 없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 정확한 사이즈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 캠 설치 후 추락방향으로 충격을 주면서 잡아당겨보고 고정이 확실한지 확인한다.   
★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추락방향이 어긋나면 캠이 빠질 수 있다. 안전상 정확한 설치가 중요하다. 

캠 관리지침 
★ 스프링 작동과 텐션이 원활하며, 트리거 케이블 변형이나 절단 우려를 상시 확인한다.
★ 캠 날개의 작동 및 뒤틀림, 자루의 변형이나 절단 우려를 상시 확인한다.
★ 슬링이 달렸다면 닳거나 노후되지 않았는지 상시 확인한다.      
★ 날개 동작이 뻑뻑하거나 더러우면 기름, 석유, 화이트개솔린(혹은WD40) 등으로 청소한 다음 용제를 닦아서 제거한다.
★ 높은 곳에서 떨어져 충격을 받은 캠은 폐기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이 숨어있을 수 있다.
★ 등반 중 암벽에 걸친 캠이나 습득한 캠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5.  너트 (Nuts) 

암벽의 갈라진 틈에 끼워 넣어서 확보물로 사용한다. 크랙 상태에 따라 여러 모양의 너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육각형을 헥센트릭이라 한다. 재질은 알미늄, 청동 등 다양하다. 아주 작은 3mm정도의 마이크로 너트에서부터 주먹만한 크기의 너트까지 다양한 사이즈가 개발되어 있다.

 

너트 사용법
★ 크랙의 넓은 틈으로 너트를 끼워넣고 좁은 곳으로 밀어서 움직이지 않게 단단히 고정시켜 추락에 대비한 지지력을 얻어내는 것이다. 
★ 캠 사용이 까다로운 크랙에서도 적용 가능할 수 있으며, 확실하게 설치되면 캠보다 더 튼튼하다.
★ 주의: 너트 설치 후 몇 번 당겨봐서 반드시 고정상태를 확인한다. 정확히 고정되지 않으면 로프의 움직임에 따라 너트가 저절로 빠질수 있다

 

 

 

6. 헤드(Head)

헤드는 고난도 인공등반용 확보물이다. 다른 크랙장비를 설치할 수 없을 정도로 미세한 홈이나 미세한 구멍, 벙어리형 크랙 등에 유용하게 설치할 수 있다.

 

 

헤드의 종류
★ 코퍼헤드(Copper Head) : 구리
★ 알루마헤드(Aluma Head) : 알미늄
★ 서클헤드(Circle Head) : 원형

헤드의 사용구분
★ 코퍼헤드: 연질의 특성을 이용해서 미세한 곳에 주로 사용한다.
★ 알루마헤드: 확실한 설치지점에 사용한다. 
★ 서클헤드 : 수평의 미세한 크랙에 사용한다. 원형으로서 하중이 양쪽으로 균등하게 걸리도록 설치한다.

헤드 기능
★ 2-3mm의 가는 와이어 끝에 구리나 알루미늄을 고정시켜 놓은 것으로 설치할 곳에 헤드를 대고 망치로 두들겨 짓이겨 박아 고정시킨다.
★ 이렇게 설치된 헤드는 지지력이 약하여 추락시 빠질 확률이 높으므로 등반자가 딛고 오를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 설치된 곳이 양호하면 상당한 지지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등반자 스스로가 평가하고 판단한다. 다수의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다.  
★ 작은 사이즈는 미세한 크랙에, 큰 사이즈는 큰 크랙에 설치한다. 사이즈가 작을수록 지지력은 약하다 
★ 서클헤드는 가로의 미세한 크랙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부드러운 코퍼헤드를 사용해야 하며, 설치 후 양쪽으로 힘을 받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어 보이나 설치된 부분의 깊이가 얕으면 지지력은 약하므로 신중히 대처해야 한다. 
★ 헤드를 사용하는 루트는 대부분 A4-5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된다.

헤드 설치(Heading).
★ 헤드를 설치하기 전에 먼저 피톤이나 정으로 설치하려는 홈을 깨끗이 정리한다.
★ 설치 지점에 알맞은 헤드 사이즈를 골라서 해머로 두들겨 성형한 다음 헤드를 설치할 곳에 대고 해머 피크로 두드린다.
★ 만약 헤드가 해머 피크보다 작다면 애로우피톤이나 정을 사용한다. 
★ 설치가 끝나면 헤드의 위와 아래를 두드려서 헤드가 빠진다면 다시 크로스해칭을 한다.
★ 실전등반에 앞서 적당한 곳에서 미리 설치연습을 해둔다.

 

 

END . . . .

728x90
728x90

'정보*공유 > 암벽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등반 확보물 설치  (0) 2022.09.08
암벽등반 등반기술 (손 & 발쓰기)  (0) 2022.09.08
암벽등반 기본장비(개인용)  (0) 2022.09.08
암벽등반 스타일  (0) 2022.09.08
암벽등반 난이도 등급  (0) 2022.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