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암벽상식

암벽등반 난이도 등급

by 마루금 2022. 9. 8.

 

 

 

난이도 등급체계 (Grading System ; Rating Systems) 


1. 그레이드의 개요

그레이드란 산의 일정부분들 특히 암벽부분의 피치, 루트전체, 확보조건, 자연조건 등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상대적인 평가체제로 등급을 정한 것이다.

 

 

2. 그레이드의 발달

인간의 경쟁심리 - 성취의욕 - 스포츠성

등반정보로서의 가치

1920년대에 빌로 벨젠바하(Willo Welzenbach)에 의해 시작

 

 

3. 종래의 UIAA(국제산악연맹)의 그레이드

 (자유등반, 인공등반 공용)

난이도 설 명
I Easy (쉽다)
II Moderate (보통이다)
III Moderately difficult (약간 어렵다)
IV Difficult (어렵다)
V Very Difficult (매우 어렵다)
VI Extremely Difficult (극도로 어렵다)

 

 

4. 요세미테 십진법 체계 (Yosemite Decimal System YDS)

1937년 미국에서 벨젠바하 등급체계를 수정하여 시에라클럽체계(The Sierra Club System)가 만들어 지고, 1950년대에는 캘리포니아 타키츠록(Tahquitz Rock)에서 기술등반을 보다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시에라클럽체계를 수정하여 5급에 십진법 숫자를 더한 등급체계가 만들어졌다. 이것이 요세미티 십진 법체계(Yosemite Deci-mal System : YDS)가 되었다. 이 체계는 루트를 등반 지형의 특징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과 장비의 수준별로 분류하였다.

 

난이도 설 명
1급 바위비탈을 손.발을 사용하지 않고 걸어갈 수 있는 하이킹루트
2급 약간 기어오르며 때로 손을 사용하는 루트. 전혀 경험이 없는 초보자를 제외하고는 로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3급 단순한 클라이밍 혹은 손을 빈번하게 사용하여 기어오르는 루트. 때로 로프를 사용
4급 중급 클라이밍 구간이 있고, 대부분은 로프를 사용하는 루트. 추락 하면 위험하거나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모든 초보자 그리고 중급 클라이머 대부분이 확보받아야 한다.자연 확보물이 쉽게 발견된다.
5급 로프를 사용해 등반해야 하는 루트. 선등자는 심각한 추락에 대비 해 자연확보물을 이용하거나 인공확보물을 설치해야 한다.  (5.1.....5.9, 5.10abcd, 5.11abcd, 5.12abcd, 5.13abcd, 5.10abcd)

 

 

5. 등급체계별 비교표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 요세미테 등급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타 등급을 적용할 필요가 별로 없다.

요세미테 프랑스 UIAA 설 명
5.2 1 I 두 발, 두 손을 사용하여 쉽게 오를 수 있는 등급이다.
5.3 2 II
5.4 3 III 두 발, 두 손을 사용하여 특별한 암벽기술 없이 오를 수 있는 등급이다.
5.5 4 IV 삼지점기술이 필요하며, 경험자는 두 손, 두 발의 지점을 확실히 찾아 이용할 수 있으나 초보자는 곤란한 등급이다. 경험자는 확보없이 주의해서 쉽게 오를 수 있는 릿지등반 수준이다.
5.6 5 V-
5.7 V 이 등급부터 자일확보가 필수인 암벽등반이라고 본다. 암벽기술을 배우지 않으면 어려움을 느끼는 수준으로 삼지점기술을 확실히 체득하여 암벽기술의 개념을 파악하고 연습하여야 오를수 있다.
V+
5.8 5a VI- 동작 중 두 지점이 불확실 또는 한 지점이 확실하나 나머지 한 지점은 매우 힘들다. 암벽초보자는 추락할 위험이 항시 공존하며, 많은 연습을 요한다. 슬랩과 페이스 바위각이 55도에서 65도 사이라 보면 된다.
5.9 5b VI 동작 중 핸드 또는 풋 홀드를 오직 하나만 확실히 이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미세한 홀드를 찾아서 이용해야 된다. 바위각이 65도 이상의 페이스에 접어들며, 많은 바위를 후등으로 오르다가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지면 선등할 수 있는 중급 정도의 그레이드다. 첫 선등이라면 미끄럼이나 추락을 각오해야 된다.
5.10a 5c VI+ 5.10부터는 다시 a b c d 로 단계가 나뉜다. 확실한 핸드홀드나 풋홀드가 없다. 페이스에서 억지로 미세한 홀드를 찾아 이용해야 한다. 5.9 정도의 난이도가 사람들이 많이 타서 미끄러운 상태가 될때 5.10a 정도가 되며, 5.10c 정도면 중급자가 선등할 때 미끄러질 각오를 하고 바위에 임해야 된다. 바위를 많이 오른 유능한 선등자라면 미끄럼없이 한번에 오를 수 있는 그레이드다.
5.10b 6a VII-
5.10c 6a+ VII
5.10d 6b
5.11a 6b+ VII+ 중급자라면 아무리 살펴보아도 오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지만 톱클라스에 속하는 유능한 선등자라면 오를수 있다. 중급자 정도면 여러 번 미끄러지다가 이따금씩 오르는데 성공을 하는 등급이다.
5.11b 6c
5.11c 6c+ VIII-
5.11d 7a VII
5.12a 7a+ VIII+ 핸드홀드 하나에 두 손으로 매달려야 한다. 페이스 최고 각에 해당하는 바위각이 80도 이상으로 면이 유리처럼 매끄럽고 거의 수직이거나 수직이다. 많은 종류의 여러 바위를 선등으로 등반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아주 유능한 선등자라도 추락을 각오해야 된다. 톱크라스에 해당하는 선등자가 오를수 있는 그레이드다. 중급자는 아무도 등반하려 하지 않으나 극히 드물게 여러번 추락하다가 한 번 오르는 경우가 있다. 중급자도 오를수 있는 한 피치 정도의 연습피치라면 많이 있으나 실전 루트에는 그렇게 흔치않다. 바위 위에 붙어서는 빌레이보기도 그렇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상루트로는 인수봉의 빌라길이나 선인봉의 재원길, 막내길 정도로 정상루트로는 그리 흔치않다.
5.12b 7b
5.12c 7b+ IX-
5.12d 7c IX
5.13a 7c+ IX+ 위와 비슷한 상황이지만 오버행을 이루며, 재등자가 거의 손으로 꼽을 정도다. 우리나라에서도 바위꾼의 유능한 톱크라스 중에 5%미만이고, 그것도 단번에 오르기는 어렵고, 몇차례의 시도와 추락을 반복하다가 오를 수 있는 아주 극히 어려운 등급이다.
5.13b 8a X-
5.13c 8a+ X
5.13d 8b
5.14a 8b+ X+ 극히 작은 턱으로 이루어진 홀드의 오버행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구멍 사이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어 거의 등반이 불가능한 루트다. 전설적인 바위꾼이 일년에 한 번 올랐다고 하는 소문은 있으나 실체는 보기 어렵다. 현재 우리나라는 스포츠클라이밍을 하는 몇몇 선수가 그것도 한 피치등반(볼더링)을 하는 정도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5.14b 8c XI-
5.14c 8c+ XI
5.14d 9a
5.15a 9a+ XI+  

 

 

 

 

 

6. 인공등반 그레이드  

표기 'A' (Aid Climbing)

인공등반을 하는데 있어서 하켄이나 코퍼 헤드, 러프 등 여러 가지의 확보물을 설치하게 위해서 망치를 사용하는 구간을 말한다.

 

표기 'C' (Clean Aid Climbing)

하켄이나 코퍼헤드, 러프 등 확보물을 설치하기 위하여 망치를 사용하지 않는 구간을 말한다. 크랙에서 캠이나 너트 등을 사용하여 손쉽게 설치와 회수를 하면서 오르는 구간을 표기하게 된다. 비교적 크랙상태가 양호한 구간이라 할 수 있다.

 

표기 'F'

"C"다음의 등급으로 망치 없이 등반을 하고 고정 확보물에 의지하거나 확보물을 설치하면서 오르는 구간이다. 대부분 "F"라고 표시된 구간 중 망치 없이 등반을 할 수 있지만 만약에 고정확보물이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 망치와 비상용 코퍼 헤드, 고난도 장비를 몇 개 정도 챙겨두는 것이 좋다.

 

등급 설 명
A1 / C1 Easy aid 초 중급자 인공등반이다. 너트, 캠, 피톤 등 모든 확보물의 설치가 쉽고 안정감이 있다. 확보물의 설치를 가장 쉽게 할 수 있다.
A2 / C2 Moderate aid 중급자 인공등반이다. 확보물을 설치할 때 안전감이 있으나 확보물 설치지점을 찾기가 조금 어렵다. 대체적으로 중급의 인공등반으로 간주하면 된다.
A3 / C3 Hard aid 고난이도 인공등반이다. 작은 사이즈의 확보물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된 너트, 러프, 헤드 등을 설치했지만 불안함을 느낀다. 추락 시 확보물이 빠질 수 있으며, 약10-15m 추락할 수 있다.
A4 / C4 Serious aid 고난이도 어려운 인공등반이다. 헤드, 러프, 훅 등 고난도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설치지점을 찾기 어렵다. 설치된 확보물을 딛고 올라설 수 있지만 추락하면 확보물이 이탈돼 다칠 수 있다. 설치된 확보물이 6-8개정 도 빠질 수 있으며. 약15-20m 정도 추락할 수 있다.
A5 / C5 Extreme aid 최고 난이도 극한의 인공등반이다. 헤드, 러프 훅을 사용하지만 확보물의 설치가 매우 불안하고, 어렵고 어려운 상태의 등반거리가 길어진다. 만약에 추락을 한다면 연속해서 8개 이상의 확보물이 빠질 수 있으며, 20m이상을 추락할 수 있다. 피치당 4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

 

 

 

 

728x90
728x90

'정보*공유 > 암벽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등반 기본장비(개인용)  (0) 2022.09.08
암벽등반 스타일  (0) 2022.09.08
암벽등반의 하강기술  (0) 2022.09.08
암벽등반의 확보기술  (0) 2022.09.08
암벽 형태별 명칭  (0) 2022.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