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뫼이름들~

중성산(경기 파주시)

by 마루금 2010. 1. 19.

 

 

중성산(重城山, 147.7m)

파주시 적성면 구음리, 마지리에 소재한 산이다. 임진강 중류의 남쪽에 위치해 과거 관서지역과 한강유역 간의 교통 요지였다. 칠중성(七重城)이라는 입곱 겹의 산성이 있는데 삼국시대로부터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 구실을 해왔다.

 

중성산 유래는 칠중성(七重城)에 의해 불려진 산 이름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고구려 때는 칠중현, 신라 경덕왕 때 중성, 고려 때 적성으로 각각 기록하고 있다. <대동지지>에서는 고구려 때 낭비성, 신라 때 칠중성으로 기록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떻게 이런 차이점이 생긴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칠중성(七重城) 
사적 제43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중성산(重城山)에 걸쳐있다. 중성산 정상부와 그 남서쪽 142m의 봉우리를 연결하여 축조한 테뫼식산성으로 둘레 603m, 남북 폭 198m, 동서 폭168m의 규모다. <삼국사기>에 신라와 고구려의 격전지로 기록하고 있으며, 이후 나당연합군에 의한 고구려 침공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곳이다.

 

1951년 한국전쟁 때는 UN군으로 참전한 영국군 그로스터샤 연대가 설마리 전투에서 중공군 3만명을 맞아 C중대가 이곳에 배치돼 혈전을 벌였던 곳으로 유명하다. 부대의 참호구축 등으로 상당부분 훼손되어 있으나 성벽 잔존상태가 양호하며, 문지 3개소, 건물지 5개소, 우물지 2개소 등이 있고, 칠(七)자 명의 평기와와 고구려, 백제, 신라시대의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는 등 역사적 학술적으로도 중요한 유적지이다

 

 


찿아가는 길은 .....

대중교통으로 파주 적성행 버스를 이용해서 적성향교 근처에서 하차하면 된다.
적성향교 옆의 군작전 도로를 따라 성으로 오른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