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북한산 14성문 나드리1.............2008.9.21

by 마루금 2008. 9. 22.

날씨 : 맑음, 최고기온 29℃, 바람 없을 땐 여름, 바람 불면 가을이던 날.  

산행코스 : 산성입구~수문지~대서문~중성문~국녕사~가사당암문을 살짝 비켜서~부왕동암문~청수동암문~대남문~대성문~보국문~대동문~동장대~용암문~위문~백운대허릿길~염초능선~북문~원효봉~시구문~수문지~산성입구

산행거리 : 도상거리 12.7Km

산행시간 : 8시간 30분

산행인원 : 2명

 

북한산의 명물인 14성문을 한 바퀴 획~ 돌았다. 바람이 불어주는 날씨라면 6~7시간에 거뜬히 산행을 마칠 건데, 아직 더워가 가시지 않아서 시간을 넉넉히 잡고, 온갖 여유를 다 부려 진행한 산행이다.

 

밋밋한 코스에 재미를 보태기 위해서 간혹 나타나는 바위에 올라 세미클라이밍으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또, 위문을 지나서는 바윗길인 백운대 허리를 가로질러 염초능선을 따라 북문으로 이어가기도 했다. 


▼ 수문(水門)

폭 15.5m, 높이 5m 규모의 수문으로 산성계곡에 있었는데,

1925년 8월, 을축년(乙丑年)대홍수로 성돌과 장대석이 모두 유실되었다 한다.

 

 

대서문(大西門)

의상봉 서북쪽 해발 150m 높이에 있으며 북한산성 정문이다.

지금의 문루는 1958년 당시 '최헌길' 경기도 지사의 주도로 복원된 것이라 한다.

 

 

  중성문(中城門)

산성 안쪽 중심부에 있다.

노적봉과 의상봉 사이 중흥동계곡 길목에 있는 성문으로 1998년에 문루와 성벽이 새로 복원되었다.

 

 

가사당암문(袈裟堂暗門)
의상봉과 용출봉 사이 해발 488m 능선에 있다.

산성 안쪽에 국녕사가 있다고 해서 국녕문, 또는 국령사암문으로도 불렸다고 한다. <사진을 놓쳐서 빌려왔슴>

 

 

부왕동암문(扶旺洞暗門)
나월봉과 증취봉 사이 해발 521m 능선상에 있으며,
북한산성의 7개 암문 중 규모가 가장 크다.소남문 또는 원각사암문으로 불리기도 했다. 부왕동은 성안 동쪽에 있는 부왕사로 내려가는 계곡 일대를 부르던 이름으로 여겨진다.

 

 

청수동암문(靑水洞暗門)
문수봉과 나한봉 사이 해발 694m 능선에 있다.
산성주능선과 의상능선 비봉능선의 갈림길이 된다.

 

 

대남문(大南門)
보현봉과 문수봉 사이 해발 663m 능선 안부에 있다.
남쪽을 대표하는 성문으로 처음 축조 당시에는 문수봉암문(文殊峯暗門)으로 불렸다 한다.

 

 

대성문(大城門)
북한산 성문 중 가장 큰 규모로 대남문에서 동북쪽으로 이어지는 해발 625m의 산성주능선상에 있다. 원래 소동문으로 불리는 작은 암문이었으나 성문의 북쪽 산기슭 행궁터에서 임금이 이 성문을 통과, 형제봉과 보토현(북악터널 능선)을지나 경복궁까지 이동하던 길로서, 나중에 이 성문을 크게 개축하여 이름을 대성문이라 붙였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보국문(輔國門)
대동문과 대성문 사이 해발 567m의 산성주능선상에 있다.
본래 이름은 동암문(東暗門)이었으나 그 아래 보국사가 있었다고 해서 현재 보국문으로 부르고 있다.

 

 

대동문(大東門)
동쪽을 대표하는 성문으로 해발 540m의 산성주능선상에 있다.
우이동에서 올라오는 진달래능선이 여기서 끝나며, 지금의 문루는 1993년 새로 복원되었다.

 

 

용암문(龍岩門)
병풍암과 용암봉 사이 해발 580m의 산성주능선상에 있다.
본래 이름은 용암봉암문(龍巖峰暗門). 과거 이 일대 수비를 맡던 용암사(龍巖寺)가 부근에 있었다고 한다.

 

 

위문(衛門)
북한산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성문으로 백운대와 만경대 사이 안부에 있다.  본래 이름은 백운봉암문(白雲峰暗門), 현재 위문(衛門)으로 부르고 있는데 일제시대 때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북문(北門)
원효봉과 염초봉 사이 해발 430m 안부에 있으며, 북
쪽을 대표하는 성문으로 문루가 없는 상태로 현재 남아있다.

 

 

시구문(尸柩門)
수문지에서 원효봉으로 오르는 해발 180m 능선에 있다본래 이름은 서암문(西暗門)인데, 성안에서 생긴 시신을 내보내던 문이라 하여 주민들이 그렇게 불렀다고 한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