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광한루원(廣寒樓苑) .... 2007.07.28

by 마루금 2007. 8. 1.

 

 

춘향사당

열녀 춘향의 굳은 절개를 영원히 흠모하기 위해서 건립된 사당이며, 입구대문은 '임 향한 일편단심'을 줄여 단심문 이라 칭한다. 사당의 중앙에는 '열녀 춘향사'라는 현판이 있고, 사당 안에는 춘향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으며, 이 사당에서 축원을 빌면 백년가약이 이루어 진다고 하여 참배객이 늘고 있다.   

 

 

춘향관

춘향관은 열녀 춘향의 얼과 정절을 민족혼으로 오래 기리고, 선현들의 위업을 높이 받들어 후손에 길이 물려주기 위하여 1989년에 착공하여 1992년 제 62회 춘향제를 즈음하여 완공됐다. 춘향관은 한식 정자형으로 건축되었는데  춘향의 일대기(유화 9폭 / 박남재 화백작)와 당시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서화류, 장신구류 등이 전시되어있다. 현판은 호남의 선비라 일컫는 강암 송성용 선생의 작품이다.

 

 

 

 

 

월매집

남원부사 아들 이몽룡이 광한루 구경을 나왔다가 그네를 타고 있던 성춘향에게 반하게되어 두 사람이 백년가약을 맺은 집으로 춘향 어머니의  이름을 따서 월매집이라고 하였다. 조선시대 때의 우리나라 고전 춘향전의 무대가 된 집이다.

 

 

 

 

 

장원급제 기원단

'비나이다, 비나이다, 천지지신(天地之神) 일월성신(日月星神)은 화위동심(化位同心) 하옵소서, 무남독녀 춘향이가 죄없는 매를 맞고 옥중에 갇혔나이다. 다만 바라옵건대 한양가신 몽룡 도령이 장원급제 이루시어 전라감사나 전라어사로 내려와 내 딸 춘향이를 살려주게 하옵소서, 빌고 또 비옵나이다.

 

 

광한루원에서 요천강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으로 춘향테마파크와 요천수상유원지, 향토박물관, 남원관광지 등이 근처에 인접해있어 함께 둘러볼 수가 있다.    

 

<요천수상유원지의 승사교 >

 

< 승월교 >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