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간*정맥/한남정맥~

한남정맥 8차(두창리고개~구봉산~도덕산~칠장산~3정맥 분기점) .... 2006.01.22

by 마루금 2006. 1. 23.

산행코스 : 두창리고개~구봉산(461.1m)~달기봉(418.9m)~가현치~국사봉(444.5m)~삼죽삼거리~월곡부락~38번 국도(죽산 만남의광장휴게소)~녹배고개~도덕산(366m)~칠장산(492.1m)~부부돌탑~3정맥 분기점/ 칠현산(516.2m)
산행거리 : 25.2Km
산행시간 : 6시간 52분
산행인원 : 나홀로

 

<구간별>

두창리고개~가현치 11.6Km : 2시간54분

가현치~월곡삼거리 5.8Km : 2시간10분

월곡삼거리~삼정맥 분기점 7.8Km : 1시간48분


용인터미날에서 버스로 원삼면에 도착하니 일요일 아침이라그런지 한산하다. 가게도 열린 곳이없고, 길거리에서 택시도 찿을 수가 없다. 두창리고개까지 326번 도로를 따라 2.5KM를 걸어 들어가야 한다. 혹시나 하고 지나가는 차량에 손을 들어보지만 태워주는 차가 없다. 두창리 고개(이정표:326번도로,진천44KM,백암4KM,양지IC)에 도착하여 능선에 오르자 방공호를 지나고, 잠시 후 사거리 안부에서 우측으로 틀어간다. 이후 임도와 만나는 두 번의 십자로에서 모두 직진, 무덤 1기를 지나 조금 오르면 공터에 흰돌 하나가 놓인 무명봉에 도착한다. 공터에서 직진으로 내려서고, 사거리에서 직진,ㅏ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오르면 삼각점의 무명봉 삼거리다.

 

08:50  두창리고개 출발

09:08  흰돌 무명봉

09:28  삼각점 무명봉

 

두창리고개 출발지

 

흰돌 봉우리

 

삼각점 봉우리

 

숲사이로 보이는 구봉산

 

삼각점에서 좌측으로 내려서서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하면 이정표(두창저수지,구봉산,두창리)가 나온다. 구봉산 방향으로 진행한다. 지나는 동안 능선 좌측 숲 사이로 가끔씩 두창저수지를 볼 수 있다.  운동시설이 있는 공터에서 직진, 통나무집 좌측으로 우회, 미 건축물, 갈림길에서 좌측, 벤취가 있는 이정표(원삼면 두창리 골안마을가는길)에서 좌측길로 진행, 이어서 바위옆 두 개의 벤취를 지나 가파른 길을 밧줄을 잡고 오르면 석술암산의 갈림길인 구봉산 주능선에 도착한다. 능선의 이정표(석술암산,구봉산,태영CC)에서 구봉산 방향으로 진행한다.  

 

09:42  통나무집

 

통나무집

 

미완성 건축물에서 뒤돌아본 정경, 멀리 문수봉이 보인다.

 

석술암산 갈림길

 

 

10:01  석술암산 갈림길

능선길의 쉼터 의자를 지나 첫째 봉우리를 넘기 시작해서 넷째 봉우리가 나오면 Y 갈림길의 우측으로 든다. 다섯째 봉우리에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7번째 봉우리에 도착하면 465봉의 표지판이있는 구봉산 정상이다. 8번째 봉우리에 도착하면 달기봉으로 가는 갈림길이다. 이정표(달기봉,정산)에서 달기봉 방향으로 90도 꺾어 밧줄이 설치된 급경사를 내려간다.

 

10:17  다섯째 봉우리의 산불감시초소

10:23  구봉산 정상

10;37  이정표 갈림길

 

의자 쉼터의 능선길

 

다섯째 봉우리의 산불감시초소

 

구봉산 정상

 

여덟째 봉우리의 오래된 옛 표지판.

 

여덟째 봉우리의 이정표

 

달기봉 방향의 급경사 내림길

 

급경사를 내려온 후 다시 오르면 정상표지목이 있는 달기봉(418.9m)에 도착한다.  좌측으로 틀어내려서 십자로 안부의 이정표(구봉산, 안성 보개, 황새울)에서 황새울 방향으로 계단 따라 오른다.ㅏ 갈림의 표지판(달기봉, 체력단련장)에서 우측으로 90도 틀면 이내 바로 체력단련장이 나오고 이어 임도가 나온다. 잠시 임도를 따르다가 좌측의 능선으로 붙는다. 245번 철탑을 지나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삐삐선 잡고 오른다), 그 다음 사거리에서 직진(정창진씨 텃밭 팻말)으로 철탑을 바라보고 오른다. 철탑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고 오르면 납골당이 보이는 절개지이다.  절개지따라 가다가 납골당 도로에 잠시 내려서고, 다시 좌측의 절개지로 올라 붙는다. 공동묘지 정상의 부서진 산불감시초소가 나타나면 우측의 공동묘지 도로에 잠시 내려섰다가 다시 좌측의 숲으로 들어간다. 숲에서 빠져나와 공동묘지 도로에 내려선다. 도로가 휘는 곳에서 좌측의 급경사 억새밭으로 내려선다. 넓은 운동장이 나오고, 82번 지방도 가현치고개에 도착한다. 보개면과 삼죽면두 개의 교통표지판이 보인다.

 

10:52  달기봉

11:10  245번 철탑

11:32  부서진 산불감시초소

11:46  가현치 도로

 

달기봉 정상    

 

안부사거리 나무계단

 

사거리 갈림길, 철탑을 보고 직진으로~

 

납골당

 

납골당에서 뒤돌아본 구봉산(봉우리가 9개가 넘는데~)

 

부서진 산불감시초소

 

가현치에서 보는 덕산저수지, 뒤로 도덕산 능선이 보인다.

 

가현치 도로

 

 

도로를 건너 절개지 좌측으로 오른다. 능선에 오르면 좌측으로 틀고 노후된 철망을 따라 오른다. 무명봉에 도착하면 철망따라 좌로 이어간다. 무명봉 T 갈림길이 나오면 좌측으로 틀어간다. 헬기장에서 직진, 돌탑이 있는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 다시 사거리에서 직진하여 오르면 나무에 페인트통이 매달린 T 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마루금은 좌로 90도를 꺽어 내려가야한다. 우측은 국사봉을 오르는 길이다. 국사봉에 오르면 리본이 주렁주렁 매달려있어 자칫하여 넘어갔다가 착각하여 마루금에 벗어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11:48   현치 출발

12:02  무명봉

12:10   T갈림 무명봉

12:15  헬기장

12:15  돌탑

12:32  국사봉 T 갈림길

12:35  국사봉정상

 

헬기장에서 죄측에 국사봉이 보인다.

 

사거리 안부의 돌탑

 

페인트통이 매달려있는 T 삼거리

 

국사봉 정상

 

국사봉에 올랐다가 다시 뒤로 돌아나와 페인트 통이 있던 삼거리에서 직진으로 내려간다. 바위봉우리가 나타난다. 여기서 잠시 머물러 간단하게 중식을 해결한다. 식사후 내림길을 향하다가 T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어 239번 철탑에 도착한다. 임도에서 좌측 능선을 올라 풀이 무성한 공터를 지난 후 ㅓ갈림길에서 좌로 내려서면 도로끝 부분의 넓은 공터이다. 도로따라 올라가면 대성사 노인복지원에 도착한다. 복지회관 우측 숲으로 들어가서 포장도로 절개지와 나란하게 이어지다가 도로가 좌로 휘는 부분에서 포장도로로 내려와 건너편의 능선으로 넘어 계속 직진으로 간다. 벌목지대를 지나면서ㅏ길림길이 나오면 우측 청색지붕의 공장건물로 내려선다.

 

12:40  바위봉에 도착

12:50  중식 후 출발

12:57  239번 철탑

13:05  공터

13:18  대성사 노인복지원

13:32  청색건물 공장

 

바위봉

 

송전탑과 한남정맥의 조화

 

대성사 노인복지원

 

도덕산

 

벌목지대에서 보이는 청색지붕 공장건물

 

세멘포장도로따라 좌측의 하얀집으로 이동한다. 맞은편 빨간집의 뒷길 비포장 도로로 들어선다. 청색 철재건물을 지나고, 축사를 지나면 "뜨락" 식당앞의 2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도착한다. 국지도 70,82 도로표지판이 보인다. 도로표지판(장호원,안성 300m)이 보이는 삼거리로 향한다.

 

13:33  하얀집

13:45  뜨락식당

13:50  삼죽삼거리

 

하얀집

 

빨간집 뒷길

 

청색 철재건물

 

식당과 아스팔트도로

 

월곡삼거리 도로

 

월곡삼거리의 죽산면사무소 정문으로 들어간다. 복지회관 뒤를 돌아 능선으로 붙어서 묘를 지나 오른다. 무명봉의 T갈림에서 우측으로 내려서고,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 묘2기가 있는 Y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틀면 4차선 도로 38번 국도가 보이는 절개지다. 심한 경사의 철계단을 내려서서 철망따라 좌측으로 빠져나온다. 죽산휴게소 앞이다.

 

13:48  월곡부락 삼거리 출발

13:54  T 갈림봉

13:59  사거리 갈림길

14:00  38번 국도, 죽산 만남의광장휴게소

 

죽산면사무소 복지회관

 

38번 국도

 

내려서기가 무시무시한 철계단

 

죽산 만남의광장휴게소

 

공사장으로 들어가서 절개지 좌측의 철망을 따라 숲을 오른다. T 갈림길이 나오면 우측으로 틀고, 잠시 후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Y 갈림에서 우측길로 무명봉에 오른다.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선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비포장로 녹배고개이다. 줄을 잡고, 녹배고개 경사를 올라야 한다. 갈림길에서 우측, 또 다시 갈림길에서 우측, 묘를 지나 오르막을 오른다. T갈림능선에서 우측으로 틀어서 계속 오르면 도덕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삼각점과 바위에 목걸이를 걸어놓은 것처럼 "경인산사랑"의 낡은 간판이 있다.

 

14:18  무명봉

14:24  녹배고개

14:49  도덕산 정상

 

38번도로 절개지 공사현장

 

녹배고개

 

도덕산 오름길의 경사지대

 

도덕산 정상

 

칠장산이 보인다.

 

도덕산 정상에서 조망을 마치고, 좌측길을 따라 내려선다. T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꺾어 오른다. Y갈림봉에서 좌측으로 틀어 내려가면 거대한 목장의 초지사면이 보이고, 억새밭을 지나 임도에 도달한다. 임도를 따르다가 우측능선으로 붙어 녹슨 철망따라 이어간다. 철조망이 좌로 꺾이는 지점의 T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틀어 올라간다. 무명봉 3개를 자나면 칠장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을 알리는 표지판과 삼각점, 그리고 관해봉(이름이 맞나??) 정상석이 있다.

 

15:12  임도와 능선 갈림길

15:28  철조망 꺾이는 T 갈림길

15:44  칠장산 정상

 

호젓한 소나무 슾길

 

칠장산 정상

 

칠장산의 정상표지석(관해봉 ??????)과 삼각점

 

직진하여 헬기장이 나타나면 사방이 확 트인다. 사진 촬영하기에 적합한 장소다. 이정표(칠현산, 녹배고개)에서 칠현산 방향으로 내려선다. 이정표(칠장산정상,칠현산정상,칠장사하선로) 삼거리에서 칠장산 방향으로 직진한다. 안부로 내려가서 돌로 쌓은 부부탑을 지난다. 능선의 돌탑을 하나 더 지나 오르면 3정맥 분기점(한남,한남금북,금북)인 칠현산 정상에 도착한다. 이것으로 한남정맥 종주를 모두 마쳤다.

15:44  칠현산 정상도착

 

헬기장

 

헬기장에서 한 컷

 

헬기장의 이정표

 

삼거리 이정표

 

부부돌탑

 

능선의 돌탑

 

3정맥 분기점 10초 전

 

칠장산 정상의 이정표

 

삼정맥 분기점

 

 

하산길에 ~

 

 

END . . .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