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독조봉~칠봉산~형제봉(용인)............2018.10.20

by 마루금 2018. 10. 20.

산행날씨 : 5.5~21.6℃,  맑음

산행코스 : 청소년수련원~독조봉(434.2m)~용실산(441.7m)~갈미봉(448.1m)~칠봉산(446.9m)~신덕고개~은이산(363.4m)~형제봉(453.6m)~된봉(313.4m)~택시조합

산행거리 : 9.54k

산행시간 : 3시간

산행인원 : 홀산으로 ~

독조봉~칠봉산~형제봉(용인).gpx
0.09MB

산행기 목록   ▶  클릭 

 

 

주말 짜투리 산행으로 경기도 용인 소재의 산을 다녀왔다. 대상지는 양지 파인리조트 뒷산이다. 겨울에 영동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양지분기점 부근에서 남쪽으로 스키장 슬로프가 하얗게 보이는 바로 그 산이다. 들머리는 용인시 청소년수련원, 날머리는 용인 개인택시조합으로 잡았다. 해발고도 400m 내외로 기복이 그리 심하지 않은 고만고만한 봉우리 7개를 넘나드는 산행으로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이다. 수도권 대중교통도 좋다. 용인에서는 시내버스, 서울에서는 수도권 광역버스 및 시외버스로 접근이 용이하다. 주변 볼거리도 다양하다. 스키장을 비롯, 천주교 김대건 신부 사목활동길로 유명한 은이성지와 미리내성지, 용인시 청소년수련원, 독조봉 해맞이공원, 용인 8경 중 제3경이라는 곱든고개에서의 용담저수지를 내려다보는 풍광, 문수봉 마애보살상, 호국사찰 와우정사 등의 명소들이 있다.

 

용인시 청소년수련원 ~

들머리 : 청소년수련원 안쪽 ~

임도를 가로질러 숲길로 ~

보각사 방향으로 진입해서 다시 숲길로 ~

주능선에 도착 ~

▼ 독조봉(獨朝峯/ 434.22m) ~
용인시 청소년수련원 뒷산이다. 옛날에 어초산(漁礁山)으로도 불려졌다. 정상에 커다란 정상석이 세워져 있으며, 해맞이공원 전망테크에서 용인시가지와 부근 지역의 산군들을 둘러볼 수가 있다.

 

▼ 해맞이공원 ~
매년 새해 첫날이면 독조봉 정상에서 해맞이 행사를 갖는데, 참석자에게 무료로 떡국이 제공된다고 한다. 전망데크에서 북동쪽으로는 동맥이산, 남동으로 건지산과 수정산, 수정산 오른쪽으로는 한남정맥의 구봉산과 멀리 칠장산까지 조망된다. 남쪽은 용담저수지 건너 서운산으로 이어지는 금북정맥 능선이, 남서쪽은 칠봉산 남릉과 곱든고개, 문수봉이 조망된다. 문수봉 오른쪽으로는 한남정맥에 걸친 바래기산과 굴암산이 그 뒤편엔 시궁산과 삼봉산이 함께 조망된다.

 

가야할 능선 ~

독조지맥(獨朝枝脈) ~
한남정맥의 문수봉에서 북쪽으로 또 하나의 산줄기인 앵자지맥이 분기한다. 앵자지맥을 이어가면 용실봉에서 앵자지맥은 앵자봉으로 향하고, 또 하나의 산줄기가 분기하여 독조봉(423m), 건지산(410m), 소학산(309m), 봉의산(331m), 대덕산(315m), 마국산(445m), 노성산(269m), 돌박지산(166m), 철갑산(225m), 신통산(279m), 소무산(247m), 달걀봉( ), 중군이봉(223m)을 거쳐 남한강과 청미천 두물머리인 여주시 장안리에서 맥을 다하는 63.1km가 되는 산줄기를 독조지맥이라 한다.

 

앵자지맥(鶯子枝脈) ~
한남정맥의 문수봉에서 북쪽으로 분기한 산줄기가 곱든고개, 칠봉산(447m), 갈미봉(447m), 용실산(422m), 배미실고개, 마수고개, 방도리고개, 성황당고개, 해룡산(367m), 국수봉(427m), 정개산(433m), 천덕봉(635m), 앵자봉(667m)을 거쳐 염치고개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솟구쳐 해협산(531m)과 정암산(403m)을 빚어놓고 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 63.5km의 산줄기를 앵자지맥이라 한다.

 

▼ 용실산(441.7m) ~

파인리조트 스키장 리프트가 설치돼 있는 봉우리다. 마을 뒷산이 뱀의 혈이라서 뱀의 실(배매실)이라 하였는데, 마을 사람들이 뱀보다 용이 좋다하여 용의실=용실=용곡(龍谷)이 되었다.

 

갈미봉(448.1m) ~

갈미봉 정상 ~

서낭당 흔적이 있는 갈미봉과 칠봉산 안부 ~

▼ 칠봉산(七奉山/ 446.9m) ~
칠봉산이라면 봉우리 7개를 자신이 소유하고 있어야 하나, 이곳 칠봉산은 다른 산봉우리를 빌려서 칠봉산으로 불려지고 있다. 즉 칠봉산을 중심으로 다른 산봉우리를 포함해서 7봉이 된다는 것이다. 앵자지맥을 이탈해서 뻗어나간 북서쪽의 은이산, 형제봉, 된봉의 3개 봉우리와 앵자지맥으로 이어지는 북동쪽의 갈미봉, 용실산, 독조봉의 3개 봉우리를 합쳐서 모두 7개의 산봉우리가 된다.

 

어두니고개에서 은이성지 방향으로 Go ~

신덕고개 ~
본래는 별미고개(또는 은이고개)였으나 천주교에서 신덕고개 비를 세우면서 붙여진 명칭이다. 은이성지에서 미리내성지 사이에 있는 고개 3 곳을 묶어서 신망애(信望愛)고개라 부른다. 신덕(信德), 망덕(望德), 애덕(愛德) 앞글자를 딴 것이다. 은이성지는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에 있고, 미리내성지는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에 있다. 은이성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 신부가 성장한 곳이자 사제서품후 사목 활동을 하였던 곳이고, 미리내성지는 김대건 신부 사후 유해가 안장된 곳으로 두 지역 사이에는 크고 작은 천주교 박해시대의 교우촌이 산재해 있다.

 

클릭 ㅡ> 와우정사

은이산 정상에 올랐다가 이곳으로 되돌아 나와야 한다 ~

▼ 은이산(隱理山/ 363.4m) ~
용인시 양지면 남곡리와 용인시 해곡동 경계에 있는 봉우리다. 은이 마을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연화산으로도 부른다.

은이산에서 남쪽으로 350m쯤 되는 산기슭에 와우정사가 자리해 있다. 체력이 넉넉한 분들은 잠시 다녀올 수도 있다.

 

함양여씨 묘 ~

칠봉산 능선의 기상대 ~

형제봉 능선의 단풍 ~

▼ 형제봉(兄弟峰/ 453.6m) ~
오늘 거쳐가는 산봉우리 중에서 최고봉이다. 붉게 물든 단풍 숲과 체육시설과 벤취가 있다. 자연보호안내판과 이정표는 심하게 망가져서 땅바닥에 나뒹굴고 있다. 봉우리 3개가 형제처럼 나란히 줄지어 있어 형제봉이라는데, 첫 번째 만나는 봉우리가 형제봉 정상인 형제1봉, 그다음이 형제2봉, 암릉이 있는 봉우리가 형제3봉인 끝봉이다.

 

형제 2봉 ~

형제3봉 ~

된봉 능선길 ~

▼ 된봉(313.4m) ~
용인시 개인택시조합에서 능선으로 올라오는 오르막 된비알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라 한다.

 

날머리 : 용인시 개인택시조합 ~

들날머리 교통편은 용인터미널에서 10번 노선버스를 이용했다(들머리 버스정류소: 청소년수련원 / 날머리 버스정류소:남곡리) ~

 
독조봉~칠봉산~형제봉(용인).gpx
0.09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