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치바위산~학아산(삼척) ........................... 2016.09.04

by 마루금 2016. 9. 4.

산행날씨 : 17.1 ~ 25.1℃  가끔 맑음  

산행코스 : 풍곡교 ~ 철탑 ~ 631.1봉(삼각점) ~ 삼거리 ~ 치바위산(832.5m) ~ 삼거리 ~ 병풍바위전망대 ~ 학아산(781.1m) ~ 보림사  

행거리 : GPS거리 8.27km   

산행시간 : 5시간16분 

산행인원 : 산악회따라 ~

치바위산_학아산(삼척).gpx
0.04MB

 

바람이 없어 여전히 더웠다. 비가 온댓지만 가끔씩 해가 나 뽈딱지를 따갑게 만들기도 했다. 산행지는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오지에 깊숙이 위치한 치바위산, 학아산이다. 명물 병풍바위 전망과 붉그스레한 황장송 기품이 일품인 곳이다. 

 

풍곡교에서 출발, 세멘길을 따라 산중턱 밭떼기로 올라간다.   

밭떼기에서 내려다본 마을 ~

밭떼기를 가로질러 숲으로 들어가면 바로 나타나는 묘 ~

묘지를 지나면 사면에서 길 흔적이 없어진다. 꽉 막힌 덤불을 억지로 뚫고 올라서 능선에 도착하면 허름한 묘지가 나타나면서 길 흔적이 뚜렸해진다. 첫 번째 철탑을 지나고, 두 번째는 철탑같이 생긴 통신탑을 지난다. 이어 능선을 계속 치고 오르면서 숨이 점점 가빠질 즈음 작은 바위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남동쪽 건너편의 벼락바위 ~

허리 부러진 소나무 ~

바닥에 꼬나박힌 소나무 상체 ~

631.1봉 삼각점,  예전 산불감시초소가 있었다고 한다 ~ 

▼ 철탑이 있는 곳에서 알바 주의 ~

철탑 밑에 좋은 길이 있지만 유혹에 넘어가지 말 것, 귀찮지만 덤불을 뚫고 능선으로 붙어야 한다. 본 코스는 A팀, 동활교 출발은 B팀, A팀은 단 2명만 올랐다. 그중 한 분은 철탑에서 좋은 등로를 택하는바람에 헤어졌다가 알바하고서는 학아산에서 다시 만났다.  

 

면산 ~

철탑을 지나 올라서면 오늘 오름길 능선 중 가장 가파른 암릉구간이다. 바위를 넘기도 하고, 옆으로 우회하기도 하는데, 뛰어난 경치로 연결된다.  

 

토끼바위 ?? ~

백병산 ~

면산(좌)에서 백병산(우)까지 낙동정맥의 스카이라인 ~

동활계곡의 416번 지방도 ~

풍곡교 아랫마을 빙동 ~

면산 아래쪽으로 쭈욱 이어지는 낙동정맥 ~

암봉을 걸쳐 지나면서 열을 지어 늘어선 소나무 풍치가 아름답게 펼쳐진다. 여기서는 멈추는 곳마다 멋진 전망대가 된다. 최고의 눈요기감 써비스 구간이다.

 

고사목마저도 예술이다 ~

▼ 치바위산 직전에서 삼거리를 만난다. 좌측으로 300여 미터쯤 가면 치바위산 정상이고, 오른쪽으로 틀어서 진행하면 학아산 방향이다.

 

돌무더기가 쌓여 있는 치바위산 전위봉 ~

치바위산(箕岩山/기암산 832.55m) ~
농기구인 '키'를 이곳 방언으로 '치'로 발음하여 '치바위산'이라고도 부른다. 이 산의 산경은 낙동정맥 최고봉 백병산(1259.1m)에서 동북쪽으로 갈래쳐 시계바늘 방향으로 돌면서 육백산(1244m), 응봉산(1267m), 문의치를 지나 사금산(1092m)을 모산으로  창검같은 암봉을 세우고,  도화천, 오목천, 가곡천을 품어 청전운학, 연동취송, 죽림명월, 학애폭포, 연지은린, 동강기암, 장포세류, 키암낙조와 같은 죽계팔경을 빗어 놓았다.

 

병풍바위를 보기위해 치바위산 정상에서 500여 미터 떨어진 전망대로 내려갔다. 치바위산 최고의 명물인 병풍바위를 실컷 감상하고나서 정상으로 다시 되돌아와 학아산으로 옮겨갔다. 

 

숲사이로 보이는 학아산 ~

학아산 정상 ~

학아산 ~

소나무 풍광이 환상적인 산이다. 치바위산은 '동활치바위산', 학아산은 '오저치바위산'이라 한다. 삼각점 옆에 전봇대를 잘라 놓은듯한 원기둥이 세워져 있는데 여기에 매직으로 학아산이라 표시돼 있다. 

 

학아산 하산은 ~

정상에서 우측 능선으로 꺾어 내려서다가 624봉에서 광대곡 협곡으로 방향을 틀었다. 엄청난 경사다. 위에서 낙석을 굴리면 대략 10여 초간은 돌 구르는 소리가 지루하리만큼 들린다. 조심해서 난구간을 내려서고, 묘지로 가는 길을 따라 보림사에 도착했다.

 

묘지 길을 따라 하산 ~

칡넝쿨 통과 ~

보림사 뒤의 기암 ~

보림사 ~

뒤돌아본 보림사 방향, 보림사 뒷쪽 바위가 보름달 같다 ~

보림사 진입로를 빠져나가는 것으로 산행을 마친다 ~

 

 

치바위산_학아산(삼척).gpx
0.04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