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막장봉 ~시묘능선 (충북 괴산) .......... 2015.07.05

by 마루금 2015. 7. 5.

산행날씨 : 14.4 ~ 28.9℃,  맑음 

산행코스 : 제수리재 ~ 투구봉 ~ 막장봉(868m) ~ 백두대간 삼거리 ~ 826.5봉 ~ 793m 분기봉 ~ 763.7봉 ~ 534.4봉 ~ 쌍곡폭포 ~ 주차장 

산행거리 : GPS거리 9.82Km   

산행시간 : 6시간

산행인원 : 산악회 따라 (시묘능선팀 6명) ~

막장봉_시묘살이능선(충북 괴산).gpx
0.05MB

 

 

제수리재에서 산행 시작, 막장봉까지 아기자기한 암릉이 쉴새 없이 이어지고,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막장봉을 떠나서 백두대간에 올라븥어 점심식사를 마치고, 시묘능선 줄기를 따라 살구나무골 합수점을 내려서는 것으로 산행을 마무리 했다.  

 

제수리재 ~

이빨바위 ~

투구봉 오름길 ~

투구봉 ~

남군자산 ~

곰넘이봉(좌앞), 둔덕봉(좌뒤), 대야산(우) ~

속리산(좌뒤), 가령산, 도명산(우뒤) ~

고인돌바위 ~

뾰쪽한 막장봉 ~

침니바위 ~

분화구바위, 배경의 대야산 ~

사형제바위 암봉 오름길 ~

사형제바위 ~

막장봉과 치마바위 ~

치마바위 줌인 ~

치마바위 도착 ~ 

달팽이바위 속 ~

코끼리바위 ~

막장봉 ~

백두대간 장성봉과 1.2km, 백두대간 능선에서는 200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한다. 절말 살구나무골에서 시묘살이계곡을 볼 때 계곡이 마치 광산의 깊은 갱도처럼 보이고, 갱도 끝(막장)에 솟아 있는 봉우리라서 막장봉이라 불렀다 한다.

 

막장봉 하산 중 바라본 희양산 ~

악휘봉(암봉) ~

막장봉 안부로 내려서면 삼거리를 만난다. 여기서 좌틀 내림길은 시묘살이계곡, 직진 오름길로 200m쯤 진행하면 백두대간 삼거리를 만난다. 백두대간 삼거리에서 우틀하면 장성봉, 좌틀하면 악휘봉 방향이다. 삼거리에서 악휘봉까지 출금으로 묶였지만 대간꾼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금줄을 넘어야 한다.   

 

백두대간 삼거리 ~

백두대간 삼거리에서 금줄을 넘어 진행, 도중 점심식사를 마쳤다. 이후 826.5m 암봉을 넘고, 안부를 지나 가볍게 오르면  793m 분기봉, 여기서부터 대간길과 헤어진다. 793m 분기봉 우회로 중간쯤에서 90도 급좌틀, 봉우리를 넘는 곳에 길 흔적이 전혀 없으므로 적당히 짐작해서 진행해야 한다.  

 

793m 분기봉의 급좌틀 지점 ~

793m 분기봉에서 살구나무골 합수점까지를 잇는 2.8km 거리의 능선 명칭이 없다. 대간길에서 흘러내린 이 능선엔 두 개의 봉우리가 솟아 올라있고, 두 곳 봉우리 사이의 마루금에 묘 4기가 걸쳐있다. 이 능선 좌측은 시묘살이계곡이 깊게 골을 파고있다. 시묘살이계곡 이름 유래와 이 능선 묘지가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여 '시묘능선'이라 불러본다.

 

시묘능선 ~

시묘능선의 763.7봉 ~

고사목 ~

시묘능선에서 바라본 장성봉(좌), 막장봉 능선 ~

묘 4기를 지나면 암봉이 나타난다. 534.4봉이다. 사방이 절벽으로 둘러싸여 그냥 오를 수 없는 곳, 암벽을 올라 밧줄울 설치했다. 바위벽을 오르고나면 아름드리 소나무 한 그루가 보이고, 조금 더 위 정상부 암릉엔 멋진 소나무들이 줄을 이룬다.

 

밧줄 설치한 곳 ~

아름드리 소나무 ~

534.4m 정상 ~

홈통바위 ~

534.4봉을 내려서면 합수점 삼거리다. 막장봉에서 흘러내린 시묘살이계곡과 칠보산에서 흘러내린 살구나무계곡이 만난다. 삼거리 이정표에는 칠보산 3.1km, 장성봉 4.7km라 표시돼 있다. 자유팀이 내려선 곳에는 경고문과 금줄이 앞을 가로막았다. 

 

합수점삼거리 ~

행목동천 ~

쌍곡폭포 ~

계곡물 족탕을 마치고, 볼폼 없는 쌍곡폭포를 잠시 들렀다가 버스가 대기 중인 쌍곡휴게소 도착으로 산행을 마무리 했다.

 

쌍곡계곡 ~

쌍천이라고도 한다.   도수리 고개에서 시작한 물이 군자산, 비학산, 보배산의 계곡사이로 구비치며, 내곡천, 외곡천의 물이 두줄기로 흘러 쌍계라 하며, 골짜기 이름을 쌍곡이라 부른다. 조선시대 퇴계 이황, 송강 정철 등 수많은 학자와 문인들이 이곳에 머물렀다 하며, 호중소, 소금강, 떡바위, 문수암, 쌍곡폭포, 선녀탕, 곡용소, 곡장암, 고쌍벽 등과 함께 구곡을 이룬다.

막장봉_시묘살이능선(충북 괴산).gpx
0.05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