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석수동 마애종 & 김중업 박물관(안양) .... 2014.12.14

by 마루금 2014. 12. 16.

 

 

안양 석수동 마애종 ~

안양예술공원 내 버스주차장 뒷편에 위치해 있다. 반반한 암각에 새겨진 조각물로서 고려 초기의 문화재답지 않게 상태가 매우 깨끗하다. 

 

 

 

 

 

석수동마애종 전각에서 200m 쯤 돌아가면 김중업박물관이다. 김중업박물관은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위치한 ㈜유유산업 안양공장을 리모델링 한 건물로, 우리나라 근대건축계의 거장인 故 김중업 선생이 설계하였다. 박물관은 안양사지관, 김중업관, 어울마당, 문화누리관 등 4개 전시관으로 나뉘며,  그 중 안양사지관은 2013년 1월7일 착공, 2014년 3월28일에 개관했다. 

 

 

김중업관     : 김중업선생이 설계한 유유산업 공장건물 중 하나로 선생의 생애와 작품 등을 구성한 전시공간이다.

안양사지관  : 김중업박물관 부지에서 발굴 조사된 안양사지(安養寺地)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한 공간이다.

문화누리관  : 기획전시를 비롯한 전시활동과 다양한 문화활동이 가능한 공간이다. 아울러 방문객 편의를 위해 수유실, 아트샵, 레스토랑 등의 시설도 갖추고 있다.

어울마당     : 각종 문화행사를 통한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다

 

 

김중업 선생 ~

프랑스대사관, 삼일로빌딩, 평화의 문 등을 비롯해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로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유유산업 공장은 그의 초기 작품이며, 공장건물에 조각작픔을 접목시키는 등 독특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가 설계한 건물 중 김중업관과 문화누리관 등  4개 동이 현존하고 있으며, 이를 리모델링하여 전시관 및 사무동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박물관 부지 내에는 보물 제 4호로 지정된 중초사지 당간지주와 고려시대 삼층석탑 등이 있다. 4차(2009년~ 2011년)에 걸친 발굴조사로 안양(安養)이란 지명의 유래가 된 고려시대 안양사(安養寺) 명문기와가 출토되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