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황병지맥(옥갑산, 상원산) ......... 2014.07.27

by 마루금 2014. 7. 29.

산행날씨 : 21.4 ~ 30.6℃, 오전 흐림, 오후 맑음

산행코스 : 하옥갑사 입구 ~ 하옥갑사 ~ 상옥갑사 ~ 옥갑산(1285m) ~ 전망대 ~ 상원산(1421.7m)~ 하자개골

산횅거리 : GPS거리 11.2Km  

산행시간 : 5시간 27분(휴식 1시간) 

산행인원 : 산악회따라 ~

옥갑산_상원산(정선).gpx
0.06MB

산행기 목록   ▶  클릭 

 

장마가 막 그친 중이라 날씨가 썩 좋지는 않았다. 하여 오늘 코스 중 유일하게 트인 옥갑산전망대에서의 전망은 역시 꽝이었다. 산행을 대부분 자개골에서 시작하여 여량으로 내려서는데 우리는 반대로 여량에서 시작, 자개골로 내려섰다.

 

하옥갑사 입구 ~

▼ 하옥갑사 ~

하옥갑사를 오르는 동안 벌집 두 군데를 만났다. 물론 벌에 쏘인 사람도 있었고 .... 정선 여량면에 소재한 대한불교 조계종 옥갑사 절이 오랜 세월에 쓰러져 가고 있다. 그래서 절을 고치기 위해 불자님들의 손길을 기다리는 중이다. 대웅전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기둥으로 가까스로 받쳐놓고 있는 상태다.

 

▼ 임도사거리 ~

하옥갑사에서 오르던 중 임도를 만난다.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다. 직진하면 상원산과 옥갑산 능선의 중간지점이고,  좌측 임도를 따라 진행하면 상옥갑사를 만난다. 옥갑사가 두 곳이다.

 

임도 진행 중에 만나는 자작나무 숲 ~

유황 또는 철분을 포함한 물로 보인다.

옥갑사 사자상 ~

▼ 상옥갑사 ~

경치가 기가 막힌 곳이다. 가히 운길산 수종사에 비길만한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량면 소재지가 내려다보이고, 태극을 그리며 구비도는 조양강이 내려다보인다.  

 

옥갑사에서 내려다본 여량 ~

여랑리 ~ 

산수가 수려하고 토질이 비옥하여 농사가 잘돼 식량이 남아 돈다는 뜻이다. 아홉가지 아름다움을 지닌 곳이 있다하는데 일명 '가구미'라 부르는 곳이다. 옥갑사 종소리, 마산봉 산책길, 고양산에 떠도는 구름, 곰바리 문산, 유문재 일출, 달뜬골 달맞이, 송천의 고기잡이, 갈금의 백사장, 삼투벼리의 험한 길 등 .....

 

▼ 옥갑산(1285m) ~

강원도 정선군 북면과 북평면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지도에는 나타나 있지 않으며,  모체는 백두대간 중 황병산(1407)으로 황병지맥에 속하는 산줄기다. 옥갑장군이 이 산에서 무예를 닦고 갑옷을 산 속에 숨겼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 옥갑산전망대 ~

태백산에서 두타 ~ 청옥을 지나 대관령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능선이 장쾌하게 보이고, 가까이에는 노추산, 뒤로는 가리왕산이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아우라지를 끼고 구비 구비도는 조양강, 홍천, 골지천이 근사하고 아름답게 보이는 곳이라 하고, 또한 바로 앞에는 왼편에 왕재산 오른편에 염장산이, 멀리 맨 끝 후사면에는 오대산과 바로 앞에는 다락산, 오장산도 보인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오늘은 시계가 흐려 조양강 외에는 아무 것도 볼 수 없었다.

 

삼거리 ~

옥갑산에서 상원산까지 ~

약 3Km 거리로서 태백준령을 거닐듯 울창한 원시림 숲을 거닐게 되는 코스다. 상원산 고도 1421m, 옥갑산 고도가 1285m 이므로,  고도차는 약 140m 정도, 약 3Km의 거리 상에 고도가 가장 낮은 곳은 1250m,  경사도가 없는 능선 상에 온통 아름드리 원시목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 이 구간만은 산행이 아닌 낭만적인 여행코스로 여겨진다.

 

▼ 상원산(1421.7m) ~

오늘 구간 중 최고봉이다.  정상은 두리뭉실하고 펑퍼짐하지만  오르내리는 경사도는 매우 급하다. 구한말 의병장 전상요는 상원산을 가리켜 푸른 하늘에 옥부용을 깎아 세운 듯하다고 말한 바 있다. 정상에서 직진하면 황병지맥이고, 자개골 하산은 우틀 90도 진행이다.

 

하산 도중 임도를 한 번 만난다.

자개골 가옥 ~

자개(自開 ~ 구절1리)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이 지역 산중턱에 있는 둘문이 저절로 열린다고 하여 이름 지었다 한다. 언젠가 천재지변으로 그 바위는 파괴되어 없어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져오고 있다.

 

기억에 남을만한

아름다운 오지산행이었다 ~

옥갑산_상원산(정선).gpx
0.06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