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되재성당(완주) .... 2024.01.28

by 마루금 2024. 1. 30.

 

 

 

전북 완주군, 익산시, 논산시 접경지역의 천호산 산행을 마치고 나서 여유시간이 남았기에 문화재 관람을 목적으로 주변을 돌아봤다. 먼저 우리나라 최초의 한옥성당이라는 되재성당에 들렀고, 두 번째로는 백제의 왕궁이 있었던 자리라는 왕궁리유적지, 마지막으로는 백제의 문화가 서려있는 미륵사지를 탐방했다. 세 곳 모두 예전에 들러봤던 곳이다.

 

 

 

 

 

 

 

 

되재성당(升峙聖堂)

전라북도 완주군 화산면의 되재 부근 깊은 산골짝에 자리한 성당이다. 1895년에 창건,  2004년 7월 30일 전라북도 기념물 제119호로 지정되었다. 서울 약현성당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세워진 성당이며,  최초의 한옥성당이다. 서양의 바실리카식 교회건축양식을 한식 구조로 변경, 새로운 토착 문화의 개성이 실린 건축물이다.

 

 

 

 

 

종탑 아래에서 고개를 쳐들고, 종을 바라보면서 촬영

 

 

 

한국전쟁 때 국군에 의해 건물이 한 차례 전소되었다가 1954년 스레트형으로 임시 공소건물이 세워졌다. 2006년부터 완주군 주도로 성당과 종탑에 대한 복원사업을 시작,  2009년 10월 24일 옛 모습대로 복원하여 축복식을 가졌다. 되재성당의 본디 보습은 제8대 조선교구장이었던 뮈텔주교(Gustave Charles Marie Mutel)의 일기와 사진자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한식 목구조 단층건물로 지붕은 기와를 얹은 팔작집이었으며,  평면은 장방형으로 종축상에 제단과 출입구를 배치하여 제단으로 향하는 공간의 깊이를 확보하였다.

 

 

 

현재의 성당 모습

 

최초의 성당 모습

 

성당 출입문

 

 

 

 

 

성당 내부 구조는 정면을 기준으로 하여 가운데를 좌우로 나눠놓았다. 남녀 각각 구분해 앉아  미사를 드렸다고 한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