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소리산~행경매기산~소리산(양평) .... 2022.08.28

by 마루금 2022. 8. 28.

산행날씨 : 14.0~26.5℃, 맑음
산행코스 : 비솔고개~소리산(658.1m)~500.4봉~산림임도~행경매기산(407.3m)~361.6봉~임도~소리산(480.1m)~출세봉(421.4m)~바람굴~수리바위~선녀탕~소금강 주차장
산행거리 : 9.42km 
산행시간 : 4시간 37분
산행인원 : 자유팀 6명

소리산~행경매기산~소리산(양평).gpx
0.05MB

 

 

 

 

경기도 양평의 소리산 두 곳과 행경매기산을 다녀왔다. 여기서 두 곳의 소리산은 동명이산(同名異山)이다. 산행시작 지점의 소리산(658.1m)은 한강기맥에 걸친 산봉이며, 하산지점의 소리산(480.1m)은 소금강 별명이 붙은 산봉이다. 이 두 봉우리가 연결되는 능선 중간에 행경매기산(407.3m)이 솟아있다. 산행은 2개 팀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소금강 주차장에서 출발, 행경매기산에서 하산하여 원점산행으로 마치는 팀과 비솔고개에서 출발, 한강기맥 소리산, 행경매기산, 소리산 소금강까지 종주하는 팀이다. 4명은 원점산행, 2명은 종주코스를 선택했다. 교통편은 지인의 차량을 이용, 종주팀 2명을 비슬고개에 먼저 내려주고, 4명은 소리산 소금강으로 이동하여 주차장에 파킹시켜 놓고, 원점산행으로 마쳤다.

 

 

 

비솔고개

 

비솔고개의 소리산 들머리

 

 

 

비솔고개 남쪽의 향소리 들녘

 

 

 

▼ 소리산(658.1m)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향소리, 명성리, 산음리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본래 무명봉이었으나 한강기맥 종주가 활성화되면서 위치표시 목적으로 생긴 이름으로 보아진다. 한강기맥 트랙을 따라서 이정표 설치가 확실하며, 등산로 역시 뚜렷하다. 정상석은 없으나 한강기맥 개념도가 그려진 안내판이 있고, 2등 삼각점이 설치돼 있다.      

 

 

 

2등 삼각점

 

소리산 정상에서 바라본 용문산

 

소리산 정상에서 행경매기산 방향으로 진입(이정표에서 표지판이 없는 방향임)  

 

능선 진행 도중에 낡은 그물망이 나타나서 잠시 따라가는데, 과거에 특용작물 재배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숲이 잠간 열리는 곳에서 조망되는 도일봉, 용문산, 천사봉 스카이라인

 

산림임도를 만났다가 다시 아랫쪽 능선 숲으로 진입

 

임도에서 숲으로 들어서자 바로 나타나는 옛 고개 흔적의 성황당 터

 

▼ 행경매기산(407.3m)

양평군 단월면 산음리와 명성리 경계에 걸친 산봉이다. 한강기맥의 소리산과 소금강의 소리산 능선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다. 내리막으로 뻗어내린 능선에서 고도를 살짝 올렸다가 낮춰가는 꼭지점에서 하마터면 정상을 확인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칠 뻔했다. 정상에서 70m쯤 지나쳤다가 얼른 알아차리고, 다시 빽해서 '행경매기산'이라 표시된 목판을 확인했다.

 

 

 

 

▼ 361.6봉

행경매기산을 떠나서 361.6봉으로 진행하던 도중에 맞은 편에서 올라오고 있는 산악회 팀을 만났다. 소금강 소리산으로 간다고 하길레 방향이 틀렸다는 걸 알려주었더니 그 산악회 팀 모두가 뒤로 빽해서 소리산으로 방향을 틀게 되었다. 꽤 많은 인원이 알바 중이었다. 

 

 

피톤치드 만땅인 낙엽송 숲

 

행경매기산 숲을 빠져나와 소리산 허릿길인 임도와 만나는 지점에서 원점산행 팀을 기다렸다가 간식타임을 가졌다.

 

간식타임 후 소리산 허릿길 임도를 따라 돌고개 마을 방향으로 0.6km쯤 진행

 

임도에서 소리산 정상으로 진입하는 지점 

 

 

정상 직전에 다다르면서 급경사 바윗길로 바뀐다.

 

정상 바로 밑의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소리산 북쪽 강원도 홍천의 중방대리와 모곡리 풍경 

 

화악산, 명지산, 한북정맥 스카이라인

 

▼ 소리산(小理山/ 480.1m)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석산리에 위치한 산이다. 예로부터 산속 바위 벼랑에 수리가 서식했다고 하여 수리산으로 부르다가 소리산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소리산의 특징은 부근의 모든 산이 토산인데 비해 이곳만 유일한 수직벽을 이루고 있는 암산이라는 점이다. 정상의 경치도 압권이다. 용문산, 봉미산, 보리산, 장락산, 멀리는 한북정맥 일대와 명지산, 화악산, 춘천의 가리산, 홍천의 공작산까지, 바로 앞에는 종자산과 홍천강 일부가 조망되는 가히 경치 1번지라 평할 수 있는 곳이다.  

 

예전의 소리산 산행기  :  https://san2000.tistory.com/15959423

 

 

360도 조망

 

홍천의 공작산 줌인

 

정상에서 '소금강' 방향으로 하산

 

맨 좌측부터 용문산, 봉미산, 보리산, 널미재, 장락산 순으로 이어지는 스카이라인

 

한강기맥 줄기인 용문산 능선과 봉미산(우)

 

 

 

 

 

 

 

 

 

영업 중지 중인 바람굴

 

괜히 기분이 업 되는 출세봉 !!

 

 

 

 

 

수직으로 내리 꼿히는 수리바위의 아찔한 경치 

 

 

출세봉

 

 

 

 

 

선녀탕 계류

 

석산천 징검다리

 

출세봉과 수리바위 능선

 

 

지역 주민들은 '산음리 소금강’ 또는 '소리산 소금강'이라 부를 정도로 계곡 주위의 경관이 빼어나고, 아름다운 곳이다. 석산리와 산음리 사이에 용소계곡이 있고, 매년 3월 석산리 문레울에서 ‘소리산 고로쇠 축제’가 열린다고 한다.

 

 

재미로 보는 옛날의 소리산 개념도

참가:원점산행(아누리,우리산,새벽,한마음) / 종주산행(천둥,마루금)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