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누에능선~탑산~알봉산 .... 2021.04.11

by 마루금 2021. 4. 11.

산행날씨 : 2.5 ~ 21.5℃,  맑음

산행코스 : 생명강교회~덩기미~피실~누에능선~243.6봉(삼각점)~낙화암~묘~473.4봉~청마리임도~청마고개~515봉~탑산(531m)~청마고개~지영리산성(501.6m)~469.2봉~알봉산/통신탑(487.9m)~묵묘에서 우틀~청마리임도~원점

산행거리 : GPS거리 15.01Km(알바 100m 포함) 

산행시간 : 7시간 10분

산행인원 : A팀 4명, B팀 3명

누에능선~탑산~알봉산(옥천).gpx
0.14MB

 

충북 옥천 대청호의 수변에 걸친 누에능선과 탑산, 알봉산을 연계해서 다녀왔다. 아름다운 금강의 풍경과 절경을 감상하면서 산행을 진행할 수 있는 멋진 코스다. 생명강 전원마을을 시종점으로 하여 원점산행으로 마쳤다.  

 

생명강 전원마을 ~

생명강 교회 앞에 차량 3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도로가 좁고 굴곡이 심한 구간이 있어 대중교통은 전무하다. 승용차로만 진입 가능하다. 마을이라고 해봐야 집 한채 딸랑 있는 동네지만 어쨋든 이정표 기둥에는 그렇게 쓰여 있다.

 

피실 방향으로 진행

건너편 땅은 오대리(五垈里)

피실 마을까지 평지 이동으로 수변의 임도를 따라 걷는다. 옥천군에서 지정한 향수바람길이다.

피실로 가던 도중 거쳐가는 덩기미 마을, 사람이 주거하는 가옥은 보이지 않았다.

피실 마을

누에능선 들머리 찿기 ~

피실 마을에서 옥천 Land에 도착하기 전 설치된 둘레길 이정표를 보고 숲길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 하지만 일행들은 이를 무시하고 지나쳤다가 산양삼 재배지를 통과해서 덤불로 올랐는데, 이곳은 출입금지 구역이라 한다.

 

누에능선 등로

둔주봉 능선

안피실 수변

가야할 능선

둔주봉 꿑자락의 안피실

둔주봉 능선

243.6봉 삼각점

243.6봉 하산길 암릉,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누에능선(좌), 오대리(중앙), 둔주붕(우)

▼ 생명강 교회로 연결되는 임도 끝 지점의 개울가에서 간식타임을 마쳤다. 2명(천둥 & 마루금)만 탑산을 다녀오기로 해서 낙화암으로 먼저 출발, 나머지는 조금 더 쉬었다가 천천히 올라 알봉산에서 꺾어 하산키로 했다. 

 

누에능선 조망터인 낙화암

누에능선(좌)

둔주봉 능선(우)

묘지

가야할 능선

수태극 지형의 누에능선

▼ 473.4봉 능선에서 한 차례 알바를 마치고, 숲을 벗어나 청마리임도에 접속, 청마고개까지는 이 임도를 따라간다. 대청호오백리길 11구간에 속하는 길이다.

 

청마리임도에서 바라본 탑산

갈림길에서 우측 세멘트길로 진행, 좌측은 갈마골 방향이다.

청마고개

탑산 정상(헬기장)

환산 방향

탑산 유래 ~
탑산 아래(동이면 청마리 청동마을 부근) 탑산사라는 절이 있어 탑산이라 불리었다 한다. 탑산사에 3층 석탑이 있었는데 주민들이 마을로 옮긴 것을 일제강점기에 일인 경찰서장이 주민들을 동원하여 경찰서로 옮겨놓았다 한다. 그 탑이 현재 옥천경찰서 입구 정원에 보관돼 있다.

옥천경찰서 내 3층석탑(沃川警察署內三層石塔)
옥천경찰서 입구 오른쪽 정원에 있다. 일제강점기에 동이면 청마리 청동마을에서 옮겨왔다고 전한다. 탑의 정상부인 3층은 소실되었고, 기단부인 지대석과 1,2층의 탑신과 옥개석이 남아 있다. 높이는 137cm이다. 1층의 탑신에는 양쪽에 기둥 모양을 표현하였고. 그 위로는 지붕을 본뜬 옥개석을 올렸다. 층급받침이 3단으로 되어 있어 고려시대의 석탑으로 추정하고 있다.

 

합금리와 청마교

 

탑산에서 유턴, 청마고개로 돌아나와서 알봉산 방향으로 진행

▼ 청마고개에서 501.6봉으로 올라붙는 등로가 없다. 초입에서 가시덩굴을 헤쳐 통과하고, 이어서 사면길을 오르는데 두꺼운 낙엽과 가파른 각도에 체력소모가 컷다.  

 

501.6봉 정상

묘 2기

알봉산 정상, 통신안테나와 산불감시카메라가 있으나 정상 표시물은 없다. 

알봉산 정상에서 등로가 뚜렷한 직진길로 가면 청마리임도에 연결된다. 여기서 좌측으로 틀어 석탄리 감사고개로 연결되는 능선을 따르다가 묵묘가 있는 안부에서 우틀, 청마리임도로 내려섰다.  

 

청마리임도를 따라 생명강 전원마을로 이동, 원점산행으로 마쳤다.

주차지 아래 개울가에서 석식을 위한 야외식당이 차려졌다. 1차=삼결살+산나물, 2차=볶음밥으로 마감. 

참가: A팀(아누리,민들레,한마음) B팀(우리산,천둥,새벽,마루금)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