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평산~떡갈봉~해태산~형제산(대전/금산)......2020.12.20

by 마루금 2020. 12. 21.

산행날씨 : -6.9 ~ 4.1℃ / 맑음
산행코스 : 장태산휴양림 주차장~팔마정~구름다리~물통골~묘~전망대~421.7봉~삼거리(시계/도계)~안평산(470.8m)~342.7봉~질울재~357.3봉~떡갈봉(406.3m~해태산(341.6m)~형제산/장태루(302.2m)~형제바위~주차장(원점)
산행거리 : 9km
산행시간 : 5시간
산행인원 : 자유팀 6명

교통편 : 지인 승합차(인천 송내에서 목적지까지 194km / 2시간 20분 소요)

산행특징 : 등로 및 이정표가 양호한 육산이며, 산행 후 장태산휴양림의 메타쉐콰이어 숲길을 돌아볼 수 있다.

안평산~떡갈봉~해태산~형제산.gpx

대전광역시 남쪽 변두리에 위치한 장태산휴양림 부근의 산을 다녀왔다. 대전과 충남 경계에 걸친 안평산과 떡갈봉, 그리고 대전 땅의 해태산과 형제산을 연계했다. 산행은 장안저수지 물통골에서 시작, 대전/충남 시도계 능선을 따라서 안평산에 들렀다가 유턴, 떡갈봉에서 시도계능선과 헤어진 뒤 장태산휴양림의 해태산과 형제산을 거쳐 원점산행으로 마쳤다.

장태산자연휴양림 입구에 주차

장안저수지 수변의 물통골로 이동

구름다리 밑에서 팔마정으로 진입

팔마정으로 오르는 계단

팔마정

팔마정에서 형제봉으로 연결되는 구름다리.

구름다리를 건넌 후 물통골로 내려섰다.

묘지까지 비포장 임도로 연결

묘지 이후부터 가파른 등로로 바뀌게 되는데 최근 설치한 안전시설물이라 상태가 깨끗하다.

바위가 있는 옛 조망터 자리에 올해 새로 설치해논 전망대

계룡산, 구봉산 방향

향적산, 계룡산 방향

산불감시카메라 탑이 보이는 형제봉

전망대 밑의 옛 조망터 돌탑

옛 이름은 용태울저수지다. 지금은 장안저수지라 부른다.

지나온 구름다리와 팔마정

다시 가파른 오르막으로 ~

능선이 완만해지기 시작하는 410봉

410봉에서 조망되는 대둔산(뒤)과 가야 할 능선(앞)

진악산(좌)

421.7봉에서 조망되는 안평산과 그 좌측으로 살짝 내비쳐 보이는 서대산

바짝 당겨본 대전시가

대전과 충남의 시도계 능선(안평지맥) 삼거리, 여기서 왕복 800m 거리인 안평산에 들렀다가 나오기로 한다.

▼ 안평산(安平山, 470.8m) ~

정상에서의 조망은 없다. 산속에 만인이 피난을 와 살 곳이 있다고 해서 안평산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안평산에 기도터가 있다는데 능선을 두루 살펴봤으나 찾아내지 못했다. 허공기도터와 천존단이라 불리는 곳으로 이곳에서 기도를 많이 한다고 한다.

2등 삼각점(금산 21)

안평산 정상에서 간식타임을 마친 후 유턴, 팔마정에서 올라오는 삼거리를 지나고서부터는 가파른 비탈길 내리막이다.

질울재

안평지맥(安平枝脈) ~
금남정맥 배티재에서 0.7km 거리에 위치한 대둔산 능선의 650봉에서 북쪽으로 분기, 금산지역의 661봉, 오대산(643.8m), 390봉을 차례로 거쳐 대전과 충남 금산의 경계인 안평산(470.2m), 조중봉(330.8m), 명막산(330.5m), 해철이산(266m)을 지나 대전 서구와 동서를 가르면서 장안봉(177m), 도솔산(207.2m)을 거쳐 둔지미를 지나 갑천과 유등천이 합수되는 둔산대교(대전광역시 서구 만년동)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40.5 km인 산줄기를 말한다.

떡갈봉(406.3m) ~

떡갈봉 정상에서 또 한 차례의 간식타임을 가졌다. 능선 너머 금산 쪽으로 간벌지가 조성돼 조망이 훤히 트이는데 건너의 거대한 채석장이 눈에 들어온다. 계단식 절개지 사면에서 각종 중장비들이 굉음을 뿜어대며 꼼지락거리고 있었다. 여기서 대둔산을 비롯해 진악산, 서대산이 조망되고, 멀리 덕유산과 민주지산까지 아스라하게 실루엣이 그려졌다.

대전광역시 시계의 극남점 방향을 가르키는 표시물

떡갈봉에서 직진은 대전광역시 시계의 극남점과 안평지맥으로 이어지는 방향이며, 우틀하면 해태산과 형제산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우틀 진행했다.

해태산(海苔山, 341.6m)

삼거리에서 장태루 방향으로 진행

형제산 정상 직전에서 만나는 헬기장

형제봉 정상의 산불감시카메라 철탑

형제봉 정상의 장태루

형제봉에서 내려다본 장안저수지

안평산 능선 상의 421.7봉

형제봉의 실제 정상은 장태루가 있는 봉우리다. 마포산악회에서 그다음 봉우리에 정상 팻말을 붙여놨다.

형제바위에서 내려다보이는 장태산자연휴양림 전경

장태산구름다리

이 계단을 내려서면 원점인 주차장에 도착한다. 산행을 마무리한 후 장태산자연휴양림을 돌아봤다.

참가: 향기,한마음,우리산,천둥,아누리,마루금

장태산자연휴양림 탐방기 → blog.daum.net/san2000/15961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