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산길따라~

둔주봉(옥천)......2020.03.28

by 마루금 2020. 3. 28.
날씨 0.2 ~ 11.6℃, 흐림
코스 안남초교~점촌고개~한반도전망대(275m)~둔주봉/등주봉(382.7m)~동락정 갈림길~동락정~안남초교(원점회귀)
거리 5.68km
시간 1시간 26분
인원 홀산으로
교통 자차(백토산에서 안남초교까지 14.2km / 22분 소요)
특징 둘레길 수준이며, 바윗길은 없슴.

등주봉(옥천).gpx
0.05MB

 

충북 옥천군에 위치한 산행거리가 짧은 산 3곳을 선택해서 다녀왔다.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의 백토산, 안남면 연주리의 둔주봉, 옥천군 안내면과 보은군 삼승면의 경계에 위치한 금적산이다. 산행은 백토산, 둔주봉, 금적산 순으로 진행하였고, 각개 산 이동에는 자차를 이용했다.

산행기 목록   ▶  클릭 

 

안남초교 정문 앞 공터에 주차 ~

안남초교 옆길로 진입 ~

둔주봉 능선 ~

지나온 도로 ~

점촌고개 ~

한반도지형 전망대 ~

한반도지형 전망대 ~
한반도 지형이 거꾸로 보인다. 옥천 명소 1경이라고 한다. 동해와 서해가 바뀐 모양이지만 정자 내부에 붙어있는 반사경을 통해 보면 정말 우리나라 한반도와 똑같다. 이 지형의 위에서 아래까지 길이는 1.45㎞로 실제 한반도를 980분의 1로 축소한 크기다. 275봉 정자에서 내려다보이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아들고 있으며, 한반도 지형이 거꾸로 보이는 산모양을 촬영하기 위한 사진작가들이 자주 찾는 명승지다.

 

둔주봉 방향 ~

둔주봉((屯駐峰/ 382.7m) ~
충북 옥천군 안남면 연주리에 위치하며, 동이면 청마리 갈마골과 금강이 어우러져 한반도 모양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지명총람에 둔주봉이 소개되어 있으며, 옛날 산봉우리에 봉수대가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이곳 안남면 연주리 일대는 장군대좌형(將軍大座形)의 풍수 형국이 나타나고 둔주봉을 이와 관련시켜 이해하기도 한다. 정상석에는 등주봉(登舟峰)이라 새겼다.

 

서대산 줌인 ~

식장산 줌인 ~

환산 줌인 ~

금적산 줌인 ~

주능선에서 우측으로 동락정 방향의 하산길이 있슴 ~  

동락정 ~

독락정(獨樂亭) ~
초계주씨(草溪周氏) 절충장군 중추부사를 지낸 주몽득(周夢得) 공이 세운 정자다. 주변의 풍광이 수려한 이 정자 아래에는 초계주씨 세거비와 시조이신 한림학사 주황(周璜) 공의 위령비가 대청호를 내려다보고 있다. 독락정 주변에는 유사부(庾師傅) 공이 서당에서 바위 그늘을 보고 학동들에게 점심을 먹였다는 해시계 역할을 했던 점심바위를 비롯하여 동문날, 승지골, 베루, 큰실령, 승골, 딱박골, 큰골, 여수밭골, 맘마골, 지골, 금룡골이 있고, 마을 뒤에 둔주봉이 있다.

 

연주리 이야기 ~

연주리 배바위는 강물에서 2Km 이상 떨어져 있고, 상당히 높은 곳에 있어서 누구도 배를 매어 놓으리라고 예상하거나 상상하지도 못했었는데, 대청댐이 만들어 지고, 물이 차면서 만수 때에는 이곳까지 물이 들어와 배를 매어 놓을 수 있게 되었으니 배바위는 배를 매어 놓는 바위로 알려지게 되었다. 배바위 주변에는 웃골, 비들먹재, 점말, 피실, 맘마골, 분터골, 왜마루 등이 있다. 고성리는 마을 주위에 산이 성처럼 둘러져 있어 옛날 성이라 하여 고성이라고 불러왔는데 고성이 변하여 지금은 괘생이라고 부르는데 한자화 하면서 고성(古城)으로 되었다. 점촌은 점말이라 불리는데 고려 때부터 옹기를 만들던 곳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안남초등학교는 1934년 1월 20일 개교하여 지역의 인재를 배출해 오고 있다.

 

원점복귀 ~

 

등주봉(옥천).gpx
0.05MB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