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홍산 상천리마애불입상(부여) .... 2019.10.13

by 마루금 2019. 10. 15.

 

천보산과 천덕산 산행을 마치고나서 들러봤다. 태봉산 중턱에 위치한 마애불까지 진입로가 나있고, 이 진입로를 따라 가파르게 올라가면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장에서 마애불까지 거리는 70m이고, 밤밭 농장 안쪽에 자리잡고 있다.

 

 

마애불 주차장 ~

 

밤밭 ~

 

 

 

 

상천리 마애불입상(上川里磨崖佛立像) ~

충청남도 부여군 홍산면 태봉산 정상의 북쪽 산중턱 암벽에 있다. 1992년 12월 8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40호로 지정되었다. 부여 지방에서는 별로 볼 수 없는 고려시대의 거대한 마애불입상이다. 몸체에 비해 얼굴이 크고 우람한 모습으로 머리는 소발(素髮)이고 육계(肉髻)가 커다랗게 솟아 있다. 얼굴은 둥글넙적한데 눈이 가늘며 입술은 두터워서 토속적인 인상이다. 법의는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옷자락이 왼쪽 어깨를 덮고 배 부분부터 아래로 둥글게 늘어지고 있다. 수인(手印)은 왼손을 배 앞에 대어 손바닥을 벌리고 오른손은 자연스럽게 늘어뜨려 엄지와 검지를 대고 있는 모습이다. 발 아래쪽은 땅에 묻혀 보이지 않는다.

 

 

 

앞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엎어질듯 보이는 거대한 바위면에 독존의 여래입상이 얕게 부조되어 있다 ~

 

좌측의 석굴 ~

 

 

후면 ~

 

 

 

 

 

 

바위 위에는 마애불 쪽으로 물이 흐르지 않도록 배수로를 만들어놨고,  마애불 면이 앞쪽으로 살짝 기울게 해서 빗물을 피하도록 하였다. 마애불 바위면에는 이끼 흔적이 없으며, 상태가 깨끗하게 잘 보존되어 있다. 부조 윤곽이 마모되지 않아서 선 윤곽이 뚜렷하게 남아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