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여행/발길따라~

안성 3.1운동기념관 .... 2019.04.13

by 마루금 2019. 4. 13.

 

안성의 고성산을 오르기 전에 들렀다. 23번 지방도의 만세고개에 위치하며, 기념관, 기념탐, 광복사, 휴게소 등이  있다. 올해로서 3.1운동이 일어난지 꼭 100주년이 되는 해다. 때마침 이곳을 지나게 돼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산행이 아닌가 싶다.

 

 

 

 

 

 

 

 

 

 

 

 

 

 

 

 

 

 

 

 

 

 

 

 

 

 

 

 

 

 

 

 

 

 

 

 

 

 

 

 

 

 

 

 

 

 

 

 

 

 

 

1919년 4월 1일 안성의 원곡면과 양성면 일원에서 일어났던 안성지역의 만세운동을 기념하여 설립된 기념관이다. 서울에서 일어났던 3.1 만세운동에 큰 영향을 받아 안성 원곡면과 양성면 일원의 원주민들이 일제의 침략에 항거하여 독립운동을 하였던 안성지역 애국자 및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를 소개하고 있다. 당시 안성 독립운동가였던 최은식, 이유석 등이 원곡면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하였으며, 만세고개를 넘어 양성면으로 전래되어져서 양성면 면사무소와 주재소를 불태우고 우편소를 파괴하였으며, 주재소와 사무소에 내걸렸던 일장기를 끌어내어서 불태우고 일본인 상점 등을 파괴하고 감옥에 갇힌 조선인들을 탈출시키는 2일간의 해방기를 통해서 안성 지역 독립운동의 당위성을 전하고 있다. 이에 일제는 만세운동에 참여한 원주민들을 붙잡아 학살하고 남은 자들은 안성경찰서로 연행하여 고문과 투옥을 시키고 일부 참가자들을 수배하고 일부 민간인들의 집을 불태웠다.

 

 

 

 

 

 

 

 

 

 

 

 

 

 

 

 

 

 

 

광복사(光復祠)는 안성군 지역 애국자 및 독립운동가들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

 

 

 

 

 

 

 

 

 

당시의 양성주재소와 양성우편소 재현 건물이 전시되어있다 ~

 

 

 

 

 

 

 

 

 

 

 

안성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기념탑이다 ~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