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울산~큰음달산~하마산~뒷동산(옥천)....2021.05.09

by 마루금 2021. 5. 10.

산행날씨 : 6 ~ 22.4℃,  맑음

산행코스 : 만곡경로당~화인산림욕장 입구~창말재~화학성지 왕복~리묵재~여수울산(235.6m)~삼각점(361.7m)~삼거리(378.8m)~큰음달산(426.9m) 왕복~하마산(349.8m)~농암저수지(화학2리 마을)~뒷동산(191.8m)~만곡경로당

산행거리 : GPS거리 9.66Km(알바 100m 포함)

산행시간 : 5시간 42분(후미 기준)

산행인원 : A팀(3명), B팀(3명)

여수울산~큰음달산~하마산~뒷동산.gpx

산행기 목록   ▶  클릭

충북 옥천군 안남면의 화학성지, 여수울산, 큰음달산, 하마산, 뒷동산을 연계해서 원점산행으로 다녀왔다. 만곡경로당(충북 옥천군 안남면 화학리 422-5) 공터에 주차를 해두고서 화인산림욕장 입구로 들어가 시계방향으로 돌았다. 등로 상태는 여수울산을 지나서 화인산림욕장 종점까지를 제외하곤 거의 오지에 가까운 육산이다.

만곡경로당

하산하게 될 능선 끝머리를 지나간다.

575 지방도에서 화인산림욕장 방향으로 진입

확포장공사 중인 산림욕장 진입로

주차장에서 화학성지 방향으로 올랐다.

세멘트길 끝 지점에서 청색 가옥 뒤 초지를 지나 덤불을 뚫고 능선으로 붙었다.

묘지가 중앙을 차지하고 있는 화학성지

덕대산(좌), 금적산(우 맨뒤), 여수울산(우 앞)

▼ 화학성지(禾鶴城地) ~
허물어져서 형태를 알아보기 힘든 석성이다. 남쪽을 제외한 삼면의 능선을 따라 축성(築城)을 하였으며, 남쪽 문지와 수구가 있는 계곡 부위는 양쪽 능선과 연결시켜 축성하였다. 화학산성은 보은~안내~옥천의 통로와 청성~안남~옥천에 이르는 2개의 골목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성으로 보이며, 안내면과 안남면의 치소로 생각된다.

화학성지와 여수울산 사이 안부의 리묵재

▼ 여수울산(235.6m)~

옥천 안내면과 안남면 경계에 위치한 봉우리다. 지형도에 없는 명칭인데 산꾼들이 지형지물 표시를 위해 붙였을 것으로 본다. 정상에 코팅지 표시물이 있으나 묘지 위로 지나가는 등로에서 살짝 비켜나 있어 이 표지를 발견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겠다.

여수울산 정상의 묘

여수울산을 지나고서 만나는 화인산림욕장 숲길

메타쉐콰이어 숲

화인산림욕장 ~

홍일상사 후지히노끼의 정홍용 대표가 40여년전 고향에 임야를 매입, 주말마다 홀로 나무를 심고 가꾸어 산림욕장으로 진화시켜 2013년 8월 6일에 개장하였다. 식재수종으로는 메타쉐콰이어, 리기다송, 낙엽송, 잦나무, 두충나무, 적송, 참나무, 구상나무, 편백나무(히노끼), 삼나무(스기) 등이 있다. 입장료는 없다.

리기다송 숲

산림욕장 갈림길

산림욕장 전환점에서 직진, 여기서부터 산림욕장에서 벗어나게 되며, 등로가 좁아진다.

전환점에 설치된 종

361.7봉 삼각점(보은 313)

숲이 트인 곳에서 바라본 가재봉 능선과 37번 국도

연리지

378.8봉에서 1차 간식타임을 가진 후 왕복으로 큰음달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조천산성의 무너진 돌무더기 흔적

조천산성 표지석에서 조금 떨어진 곳의 큰달음산 표지판

큰음달산(426.9m) ~

오늘 진행하는 구간 중 최고봉이다. 금적지맥에 걸친 봉우리로서 옥천 안내면과 안남면의 경계에 위치한다. 지형도에는 없는 명칭이며, 산꾼들이 지형지물 표시를 위해 붙였을 것으로 본다. 백두사랑산악회의 표지에는 큰달음산, 코팅지와 카카오, 네이버 지도 등에는 큰음달산으로 적혀있다.

하마산(下馬山/ 349.8m) ~

산기슭에 중봉 조헌 선생의 묘소가 있다. 남쪽 상주~보은 옥천의 옛길인 싸리재 고개 입구에 하마비(下馬碑)가 있는데 하마비란 '이곳부터는 말에서 내려 걸어가라’는 알림판으로 그 앞을 지날 때에는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타고 가던 말에서 내리라는 뜻을 새긴 석비다. 하마산 명칭이 이 하마비에서 비롯되었다 한다.

하마산에서 2차 간식타임을 가졌다.

하마산 하산길에 만나는 집단묘

공동묘지를 내려서서 임도를 따라가면 농암저수지다.

농암저수지

화학2리 마을

거쳐온 등로

덤불 숲을 통과해서 올라선 뒷동산

뒷동산에서 덤불을 빠져나오면 펼쳐지는 초원지대, 우측은 하마산 능선이다.

뒤돌아본 뒷동산

초원지대를 지나서 가시덤불 숲길로 진입

독도에 유의해야 할 능선 분깃점

날머리에 있는 공동묘지

원점에 도착

참가: A팀(아누리,한마음,천둥), B팀(새벽,우리산,마루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