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낙남정맥~

낙남정맥 4차(유수재~실봉산~와룡산~무선산~돌장고개) .... 2009.05.24

by 마루금 2009. 5. 24.

산행코스 : 유수재/비리재(72m)~3.6Km~실봉산(185m)~3.7Km~진주분기점(남해고속도로/3번,33번국도)~2.5Km~와룡산(93.8m)~3.9Km 계리재(90m)~3.9Km~170.1봉~무선산(277.5m)~3Km~돌장고개(100m)

산행거리 : 20.6km

산행시간 : 7시간 40분

<구간별>

03:30  유동고개 또는 비리재(1049지방도)
03:38  능선분기(우)
03:45  128봉
03:50  아스팔트 포장도
04:03  포장도에서 우 능선길 진입
04:14  179봉
04:22  임도 만남
04:33  실봉산 삼각점(185m)
04:39  임도 삼거리(직)
04:45  산불감시초소/ 운동시설(Y갈림 우)
04:49  사거리(좌)
05:30 남해고속도로 지하통로 / 3번국도(화원마을 표지석) / 대전~통영 고속도로 지하차도 2곳
05:32~06:00  고속도로 위 묘지에서 아침식사.
06:12  모산재(2차선 포장도)
06:19  11번 철탑
06:28  시멘트포장도 3거리(좌 다시 우)
06:35  농가(직)
06:39  와룡산(93.8m)
06:45  6번 철탑 / 대나무 임도(ㅓ갈림 좌)
06:56  죽봉재(시멘트포장도)
07:03  감나무밭 창고앞(우 감나무밭 진입)
07:08  안부 사거리
07:17  낙남새말원
07:30  고미동고개(시멘트포장도/축사보임
07:46  109봉
07:54  112봉
08:07  계리재(2차선포장도/진주축협 생축사업장)
08:50  170.1봉 삼각점
09:13  166봉
06:25  217봉
09:39  225봉
09:46  봉전고개(2차선포장도)
10:10  무선산(227.5m)
10:26  274봉
10:57  185봉
11:03  200봉
11:10  돌장고개(1002지방도, 대전~통영 고속도로)

지금까지 근교의 정맥길만 찿아 올랐으나 아직 미답지인 나머지는 거리가 멀고, 교통에 소모되는 시간이 많아 홀로는 불편하다. 그래서 정맥을 위주로 운영하는 모임에 가입키로 결정하고, 낙남길 4구간부터 처음으로 참석해서 어울리게 되었다. 모임에서는 이미 낙남을 시작했던터라 놓친 세 구간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따로 진행할 예정이다.

토요일 밤...

인천에서 45인승으로 출발했다.

유동고개에 도착하니 칠흙같은 밤, 무박산행으로 이어진다.

들머리: 유동고개(1049지방도)...  사천시와 진주시 경계지점이다.

렌턴 불빛에 의존 ...

소나무 묘목장을 지나 얕은 봉우리 하나를 넘고, 30여분쯤에서 소를 키우는 농막과 밭을 만난다. 민가 개짓는 소리가 어둠 속을 뚫고 메아리쳐서 요란하게 퍼져 나간다. 민가에서부터 한동안은 포장도로가 전개되면서 좌측으로 정맥길도 나타나지만 이내 포장도로로 다시 빠져나오게 되어 굳이 숲속으로 들어설 필요가 없을 것같다.

포장도로변

설봉산 삼각점

포장도로를 한동안 따르다가 고개를 넘기 100여 미터 전쯤에 오른쪽 능선으로 정맥길이 이어진다. 임도를 만나고, 삼각점이 설치된 설봉산을 지나고, 두릅 재배지를 거쳐 운동시설과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장소에 도착, 여기서 시멘트도로를 따라 내려서면 정맥길은 왼쪽으로 크게 방향을 튼다. 45분쯤 더 진행하여 몇 개의 도로가 얽힌 진주분기점에 닿는다

체육시설과 산불감시탑

남해고속도로 지하통로

3번국도

대전~통영 고속도로 지하차도

남해고속도로 지하통로를 지나고, 화원마을 비석이 보이는 3번국도에서 신호를 기다렸다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밑 지하도로를 통과하여 절개지에 잠간 올랐다가 또 다른 지하통로를 지나게 된다. 이후 나타나는 묘지 공터에서 아침식사를 가졌다.

진주분기점을 떠나 가파른 절개지로 오르면 이후로 간간이 나타나는 찔레나무 가시가 괴롭힌다. 등산복을 파고 든 찔레나무 가시는 허벅지나 팔뚝을 찔러 따끔거리게 만든다. 이렇게 40분쯤 진행하면 2차선포장도로 모산재에 닿는다.

모산재

납골당

모산재를 떠나서 납골당을 만나고, 11번 철탑을 스쳐 지나고, 가끔 탐스런 매실이 가득 열린 과수원을 지나기도 한다. 시멘트포장도를 만나면 좌측 도로로 갔다가 다시 우측도로를 따라 간다. 농가를 하나 지나기도 한다. 나무 둥치에 가끔 낙남정맥을 알리는 안내표지가 있어 가는 길을 더욱 수월케 한다.

11번 철탑

농가

농가를 지나고, 감나무 밭을 지나고나면 93.8봉인 와룡산 측면의 대나무밭 임도를 지난다. 와룡산 정상은 잡풀이 잔뜩 우거져서 발길을 놓기가 쉽지 않다. 전봇대에 검정 스프레이로 삼각점이 있다는 표시를 해 놓았는데, 덤불 속으로 삼각점을 찿으러 들어갔다가 결국 찿지 못하고 돌아나왔다. 대나무밭을 지나고, 철탑을 지나면 시멘트도로의 죽봉고개에 닿는다.

와룡산 죽밭

6번 철탑

진주시가지

109봉 가는 길

산불감시초소(109봉)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109봉을 조금 지나면 시멘트도로가 좌측으로 90도 꺾이는 지점이 나오는데, 여기서 이탈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도로가 꺽이는 지점에 창고가 보이는데, 이 건물을 등지고 우측으로 90도 꺾어서 감나무단지 안으로 들어서야 한다. 우측은 밭이 펼쳐지고, 아름다운 감나무 터널을 빠져나오면 시멘트도로인 죽봉고개에 닿는다.

감나무 터널

죽봉재

죽봉고개를 떠나서 능선을 오르면 장승이 있는 외딴집을 만난다. 외딴집 장승의 가슴팍에는 '낙남', '새말원', '흙'이란 글씨가 조각되어 지나는 이의 눈길을 끌게 한다. 이후 112봉을 넘어가면 축사가 있는 1차선포장도를 만나고, 여기서 넓은 감나무 밭으로 올라 봉우리 하나를 더 넘으면 계리재에 닿는다.

외딴집 장승

축사가 보이는 포장도로

계리재

3번 군도가 지나는 계리재에서 맞은편에 보이는 가파른 능선으로 올라도 좋고, 힘에 부치면 도로를 따라서 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 숲길로 잠시 들었다가 내려서면 계리재에서 연결된 도로와 다시 만나며, 곧 '진주축협 생축사업장에 닿는다. 생축사업장에서 좌측 도로를 따라 100여미터쯤 더 진행하여 우측 산길로 붙는다.

170.1봉 삼각점

24번 철탑

삼각점이 있는 170.1봉에서 166봉, 217봉, 225봉을 차례로 넘는다. 217봉을 지나면서는 능선에 가느다란 소나무들이 빼곡이 들어차고, 아름다운 숲길로 변하면서 길도 좋아진다. 이후 6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봉전고개를 만난다. 이 도로에서 20분쯤 오르면 무선산 정상에 도착하는데, 삼각점이 있는 정상은 정맥에서 살짝 비켜나 있다. 무선산에서 한 시간가량 더 진행하면 대전 ~통영간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돌장고개에 닿는다.

봉전고개/ 6번 지방도

돌장고개

END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