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한남금북~

한남금북정맥 7차 (행테고개~큰산~보현산~소속리산~쌍봉초교) .... 2008.04.06

by 마루금 2008. 4. 7.

산행코스 : 행테고개(38번국도)-큰산(509.2)-517.2봉-삼실고개-351.7봉-돌고개-보현산(484)-승주고개-375.5봉-429.9봉-346.3봉-소속리산(431.6)-345.8봉-21번국도/바리가든-82번지방도/목우촌-방아다리/삼정주유소-한솔신약-583지방도/협진주유소-공군부대철망-143.3봉-쌍봉리-583지방도/내곡리삼거리

산행거리 : 27.5Km

산행시간 : 11시간 7분 (휴식/중식/마루금 이탈 1시간 포함)
산행인원 : 나홀로

<구간별>

06:43  행테고개/행치휴게소(38번국도)
06:52  마을길 합류점

07:17  큰산(509.2m)

07:25  안부임도

07:34  514.2봉-(우 90도 꺾임)

07:39  급내림끝

07:48  봉

07:55  능선분기-(우 90도 꺾임)

08:03  삼실고개

08:13  세멘트도로안부

08:28  351.7봉/ 삼각점

08:33  봉

08:38  돌고개 신도로

08:40  능선-돌고개 구도로

08:42  봉-(좌)

08:48  무덤 뒤-(좌)

08:50  임도고개

08:54  봉-(좌 90도 꺾임)

08:56  임도고개

08:58  안부십자로

09:03  철탑 27번

09:13  갈림길(좌)-(좌)- 사거리(직)

09:17  묘

09:21  구례고개 / '보현산약수터' 표지석

09:28  쉬는 터 / 정자나무

09:30  이정표삼거리

09:36  중턱 임도

09:40  400.1봉 분기점/ 삼거리-(우 90도)

09:43  임도고개

09:43~48  보현산약수터 ............ (마루금 이탈 5분)

09:58  급오름끝

10:04  보현산 / 산불감시초소

10:15  승주고개

10:17  375.5봉 / 삼각점

10:29  429.9봉

10:41  U턴봉-(좌 270도)

10:48  봉(3거리 직)

10:54  400봉-(우 90도 꺾임)

11:11  346.3봉 / 삼각점

11:36  안부십자로 / 우측 비포장도로

11:44  능선분기봉-(우 90도 꺾임)

11:50  세멘트도로 안부

11:53  철탑 45번

11:58  봉 / 성모마리아상-(우)

12:13  꽃동내 건물

12:19  꽃동내 능선삼거리-(우)

12:32  소속리산(431.6m)

12:35  철탑

13:15  345.8봉 / 삼각점-(좌)

13:26  밭

14:07  공장 절개지

14:09  유수지 철망

14:11  세멘트3거리 / 송신탑

14:16  능선3거리(좌) ...................(마루금 이탈 40분)

14:26  장고개 / 21번 국도

14:38  사거리: 82번도로+21번국도

14:53  목우촌 / 82번도로

15:04  사거리: 82번도로+583번지방도

15:09  삼정주유소

15:15  금왕공단입구3거리

15:17~32  금왕공단 내 ..................(마루금 이탈 15분)

15:35  한솔신약 간판

16:48  인삼밭 초소

16:52  조망묘

16:56  조망묘

16:59  우등산분기-(좌)

17:04  수레길

17:09  인삼밭

17:15  아스팔트 1차선

17:23  염소농장

17:25  제수리마을

17:26~50)   제수리마을........................(마루금 이탈)

17:50  내곡리3거리

4시30분에 집을 나섰다. 행테재 6시35분 도착, 행치재주유소에 주차 허락을 받고, 베낭을 챙겨서 6시43분에 출발. 주유소 왼쪽 능선으로 마루금 입구를 알리는 안내리본이 있다.

행테재(38번 국도)

일출을 바라보며 산행 시작. 지난 주 몇 송이 겨우 피었던 진달래가 오늘은 만개, 상쾌한 아침을 돋군다. 긴거리 산행을 위해서는 시작의 페이스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천천히, 아주 천천히 발걸음을 옮겨나갔다.

상당리 마을에서 오르는 길과 합쳐지는 곳

큰산 정상까지 가파른 경사로 땀을 쪼매 쏟아야 한다. 일단 정상에 서고보면 확 트인 조망에 매우 시원스러움을 느낀다. 정상을 알리는 표식이 없다. 통신시설물로 전망대의 기능을 망치는 것이 약간 아쉽다.

큰산(509.2m) 정상

큰산의 조망, 지난 구간 넘어왔던 정맥의 모습...

큰산 정상까지 시설물 설치때문에 생겨난 임도가 있다. 이 임도를 따르다가 좌측 능선으로 마루금이 이어지며, 안부에 이르러서 정상에서 내려온 임도와 만난 후 다시 산길로 연결된다. 514.2봉 정상에서 우측으로 90도 방향을 틀어 급경사 벌목지로 5분정도 내려서야 한다(주의구간). 급경사가 끝나면 평탄한 길로 이어지며, 완만한 봉우리를 넘었다가 능선 분기점에서 우로 90도 방향을 꺾는다.

삼실고개

삼실고개 위의 묘지에서 지나온 마루금을 되돌아보며...

묘지 뒤로 마루금이 이어진다. 여기서부터 가시밭길 통과, 반팔 소매를 입었다간 팔뚝이 난자 당하기 십상이다. 삼실고개에서 떠나온지 10분여 . .  안부에 나타나는 세멘트길을 가로질러 351.7봉 능선으로 올라 붙는다.

세멘트도로...

351,7봉 삼각점

돌고개 절개지를 내려와서 신도로와 구도로 사이에 솟은 얕은 봉우리를 올랐다가 내려선다. 8시38분 돌고개 신도로 도착,  8시40분 돌고개 구도로 도착. 구도로에서 '돌고개 개통기념비'를 만난다.

돌고개 시공표지석

돌고개 신도로

돌고개 개통기념비 / 구도로

돌고개를 떠난 후 2분 거리의 능선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주의구간)

5분쯤 더 지나서 무덤을 만나면 뒤의 숲으로 들어서서 좌측으로 이어간다.(주의구간)

첫 번째 만나는 임도를 가로지르고, 가시밭길로 4분쯤 올라 만나는 얕은 봉우리에서 좌로 90도 꺾는다.

첫 번째 임도

두 번째 임도

두 번째 임도고개를 가로지른다. 안부 십자로를 지나고, 철탑 27번을 스쳐서 10분쯤 가다가 좌측으로, 한 번 더 좌측으로, 사거리 갈림길이 나오면 직진, 무덤을 지나서 4분쯤 안부로 내려서면 2차선 포장도로의 구례고개에 닿는다.

구례고개

구례고개 9시21분 도착. 좌측은 뱀거리 마을이고, 우측은 소여리 주막거리 마을이다. '보현산 약수터' 표지석이 반듯하게 보이고, 바로 옆으로 '보현산 임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구례고개의 보현산 약수터 표지석

구례고개에서 임도의 우측 능선으로 마루금이 이어지다가 능선 끝부분에서 좌측의 임도와 다시 만나게 된다. 임도에는 '쉬는터 所地名 由來'라는 오석 비가 있고, 바로 옆으로 기념식수를 했다는 느티나무도 한 그루가 있는데, 비석 뒷면으로 이 나무에 대한 이력과 원산지 표시를 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느티나무

구례고개에서 '쉬는 터'까지는 힘들면 그냥 임도따라 진행해도 되는 것이다. '쉬는 터'에서 임도따라 더 진행하면, 삼거리 이정표(제1정상/ 약수터)를 만나게 되는데, 좌측 급경사길로 오른다. 6분쯤 오르면 중턱의 임도를 만나고, 가로질러서 다시 급경사 숲으로 들어선다.

중턱의 임도

임도에서 5분쯤 급경사를 오르면 400.1봉 능선의 갈림길이 되는데, 여기서 마루금은 우측으로 90도 꺾인다. 삼각점이 있는 400.1봉 정상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마루금을 벗어난 위치에 있다. 이 갈림길에서 3분정도 진행하면 중턱에서 올라온 임도고개와 만난다.

400.1봉 능선길

보현산 임도고개 9시43분 도착. 마루금에서 약수를 만나기란 하늘의 별따기, 그냥 갈 수가 없다. 고개턱 좌측의 임도로 100여m 내려가면 도로가 굽은 곳에 '소지명유래비'가 세워져 있고, 이어서 정자와 약수터가 나타난다. 주변이 제법 그럴싸해서 시원한 약수에 기대를 품었지만, 흐르는 물이 아니고, 고여 있는 물이라 탁해서 식수로 부적합했다.

보현산 약수터에서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하고, 5분이란 시간을 보냈다. 임도를 떠나 급오름길을 10분간 오르고나면 보현산 정상까지 평탄한 숲길로 이어지는데 운치가 매우 좋다. 이런 길은 하루 종일을 걸어도 지루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약수대신 보상받았다는 느낌이다.

보현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숲길

보현산 정상 10시4분 도착. 정상에 산불 감시초소가 있는데, 내부에는 이부자리와 간행물 등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시야가 확 트인 조망으로 음성 제1봉인 부용산이 북쪽에 우뚝 솟았고, 37번국도가 그 아래로 선을 긋고 있다. 서쪽은 넘어 가야할 한남금북정맥의 줄기, 소속리산이 긴 능선으로 나란히 연결되어 있다.

보현산 정상/ 산불감시초소

보현산 정상에서 갈라지는 부용지맥

37번 국도와 우측의 부용산 자락

보현산 정상을 떠나서 11분쯤 임도와 숲길을 내려서면 승주고개에 닿게 된다. 좌측 승주마을과 우측 감우리를 연결하는 도로로서 비포장도로다. 승주고개 10시15분 도착.

승주고개

375.5봉 정상(승주고개에서 2분 거리)

375.5봉 정상

375.5봉에서 뒤돌아본 보현산

375.5봉에서 12분 진행, 429.9봉에 닿는다. 429.9봉에서 12분 진행,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의 U턴봉에 닿는다. U턴봉 10시41분 도착, U턴봉에서 소속리산 방향으로 U턴을 하듯 좌측으로 바짝 꺾어서 진행한다.

U턴봉 이정표

U턴봉에서 7분쯤 지나면 능선이 분기, 또 한번 좌측으로 이어간다. 안부를 살짝 지나 밋밋한 봉우리를 넘으면 400봉이다. 400봉 10시54분 도착.

400봉

400봉에서 우측으로 90도 꺽어 진행한다. 완만한 안부를 지나서 17분쯤 이어가면 삼각점이 있는 346.3봉에 닿는다.

346.3봉 11시11분 도착.

346.3봉

346.3봉에서 25분가량 진행하면 안부에 닿게 되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비포장도로가 보인다. 지친 상태라면 안부에서 우측의 비포장도로를 따라 세멘트도로로 가볍게 넘어 가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마루금은 안부에서 직진으로 연결된다. 7분쯤 숲길을 올랐다가 능선 분기점에서 우측으로 90도 꺾어서 내려선다.

안부 사거리와 우측의 비포장도로

분기봉 능선의 진달래

세멘트도로 11시 50분 도착. 세멘트도로를 떠난 후, 45번 철탑을 지나서 꺾임봉까지 8분여 오름길. 꺾임봉 정상에 손바닥 크기의 성모마리아상이 곱게 놓여있다. 꺾임봉 정상에서는 우측으로 꺾어 진행한다.

세멘트도로

꺾임봉 정상

꽃동네 건물

꽃동네 건물 뒤를 거쳐 오르면 꽃동네에서 올라오는 가파른 오름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우측으로 꺽어 계속 진행하면 소속리산 정상에 닿는다. 소속리산 정상 12시32분 도착.

소속리산 정상

문안등산로

소속리산을 떠나서 3분 거리의 철탑을 거친 후, 345.8봉까지는 평탄한 길로 이루어진다. '門安(문안)등산로'라는 안내판이 걸려있기도 한데, '들어서면 편안한길, 옛 나뭇꾼이 등짐지고 줄줄이 넘나들던 길'이라 적혀있다. 345.8봉 1시15분 도착.

345.8봉 삼각점

345.8봉 공터 직전에서 좌측으로 꺽어 가파른 내림길로 마루금이 이어진다. 가파른 길을 벗어나면 평택에서 충주간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현장이 눈앞에 펼쳐진다.(안내표지가 사라진 구간) 사진에서 보이는 소나무 숲으로 방향을 잡아 간다. 숲 넘어 덤불로 들어갔다가, 석재가 쌓인 공터를 지나면 바리가든이 나타난다.

바리가든 1:35분 도착.

평택-충주간 고속도로 공사장

덤불 넘어 '석재 야적장'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석재 야적장

여기서부터 마루금을 이어 가는데 참으로 애로사항이 많았다. 여러 번 실수를 해서 길을 놓치기도 하고, 많는 시간을 허비했고, 체력소모도 많았다. 산길과 달리 도심지를 지나는 구간이라서 많은 정맥꾼들이 잦은 지형 변화에 혼선을 빚어 고생 했을듯 싶다.

21번 국도의 바리가든

21번 국도에서 과수원 좌측으로 오르다가 숲길로 들어선다. 10분여 진행하면 철망을 넘어서 아스팔트도로에 닿고, 이어서 도로 건너편 철망을 따라 계속 가면 또 다른 과수원이 나타난다. 이 과수원 우측의 얕은 봉우리를 넘게되면 구계촌고개의 하나하이텍에 닿는다. 하나하이텍 1시53분 도착.

지나온 능선을 뒤돌아 보며 . . .

월담 하는 곳 / 아스팔트 도로

철망길 따라서 . . .

하나하이텍 정문을 통과하면 곧바로 우측 밭으로 마루금이 이어진다. 세멘트도로를 넘고, 염소목장, 공장건물의 절개지를 차례로 지나면 철망팬스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90도 꺾는다. 2분여 더 진행하면 세멘트도로 삼거리에 닿는다. 철망팬스 2시9분 도착 / 송신탑 2시11분 도착.

하나하이텍 정문을 나서면 우측으로 나타나는 밭

세멘트 도로

염소농장

공장건물 절개지

유수지 철망팬스

세멘트도로 3거리

여기까지 단 한 번의 실수 없이 원활하게 정맥길을 이어왔다. 그러나 이후 여러 번 마루금을 벗어나서 길을 헤매는 것으로 엇박자가 나기 시작햇다.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지 못했던 탓도 있겠지만, 도심지의 안내리본을 너무 굳게 믿고 방위 확인에 소홀햇던 탓이었다.

주의) 세멘트도로변에서 우측의 송신탑 숲길로 오르면 마루금에서 이탈하게 되는 것이다. 이 능선은 동쪽으로 뻗어 21번 국도의 장고개로 연결되는데 안내리본에 속지 말도록...장고개까지 계속 달려있어 혼돈을 준다. 마루금은 세멘트도로를 따라 직진으로 '월드사우나' 앞의 82번 도로로 이어지는 것이다.(2분 소요)

송신탑에서 세멘트도로를 따라 직진해야 한다.

장고개 / 21번 국도 ( 마루금 아님)

목우촌 앞 82번 도로

송신탑에서 길을 잘못 들었던 관계로 40분 가량 마루금을 이탈하여 시간을 허비했다. 목우촌 앞 2시53분 도착. 82번 도로변의 월드사우나 또는 목우촌에서 음성IC 방향(좌측)으로 도로따라 사거리까지 진행한다. (월드사우나~사거리: 900m)

마루금은 사진으로 보이는 덤불 속으로 연결되지만 통과하기가 만만치 않아서 피하는 게 좋다.

음성IC 방향의 82번도로

사거리에 이르면 우측으로 꺾이는 삼성/ 금왕방면으로 계속해서 도로를 따라 간다. (사거리~삼정주유소: 410m) 좌측 얕은 능선으로 리본이 달려 있지만 꼭 올라야 할 의미는 없을 것이다. 삼정주유소 삼거리에 이르면 좌측의 고개로 넘어 간다. 삼정주유소 3시10분 도착.

82번 도로 사거리에서 우측(삼성/금왕 방면)으로 진행

삼정주유소

삼정주유소를 떠난 후 얕은 고개를 넘어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이는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삼정주유소~삼거리: 580m)

(주의)

길 옆 우측 숲으로 안내리본이 매달린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의미가 없으므로 무시하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 좋다.

금왕공단 내부로 절대 들어서지 말 것. 공단 안으로 들어 섰다가 사방이 막혀서 15분간 헤메다가 빠져나왔슴.

공단입구/ 공단 안으로 들어가지 말 것

고개넘어 삼거리에서 꺽은 후 계속 진행하면 '한솔신약(주)' 간판이 보이는 삼거리에 이른다. (삼거리~한솔신약간판: 515m) 한솔신약 간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우측 비포장길을 따라 진행한다. 70여미터 지나서 삼거리가 또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 길로 진행, 철망으로 된 공장의 담장과 나란히 뻗은 비포장길을 따른다.

한솔신약 간판/ 우측길로 진행

한솔신약 간판을 지나서 나타나는 비포장도로

또 한 번 삼거리가 나오면 우측길을 택한다. 즉 금왕농공단지의 외곽을 시계방향으로 빙글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간단할 것이다.

여기서 우측 큰길로

인삼밭을 스쳐 지나고나면 좌측으로 뻗은 얕은 능선의 임도를 만난다. (한솔신약 간판~비포장/좌 임도 : 720m)

여기서 임도따라 직진으로 이어간다.

인삼밭

비포장길에서 좌측으로 꺾어드는 임도

창고가 보이는 임도 3거리에서 밭을 돌아 우로 270도 꺽이는 임도를 택해 진행한다. 조금 더 진행하면 공장 정문으로 연결되는 아스팔트도로를 만나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창고 앞 임도삼거리

공장 정문 앞 아스팔트도로

좁은 아스팔트 도로를 빠져나오면 583번 지방도를 만나게 되고, 좌측으로 협진주유소가 나타난다. (비포장/ 좌 임도~ 협진주유소: 510m) 협진주유소 3시52분 도착.

협진주유소 / 583번 지방도

협진주유소에서 능선으로 올라 붙자 지나가던 경찰차가 마루금 입구에서 멈추더니 두 명의 경찰관이 산으로 쫓아 올라왔다. 인삼도둑이 많다고 한다. 신분조회를 요청해서 시간이 없어 바쁘다고 했더니 조회를 간략하게 끝내주었다. 산에 가는 이유를 묻길래 한남금북정맥을 설명했더니 뭔지 이해를 못한다.

583번 지방도/ 협진주유소를 떠난 후, 공군부대 철망이 나타나면 우측으로 철망따라서 진행해 간다.

주의)

부대 좌측으로도 안내리본이 매달려있는데 속지 말도록 ...

여기서 또 한 번 안내리본에 속아서 10분 정도의 시간 소모가 있었다.

공군부대 담장 / 우측으로 진행

군부대 철망을 따라 거의 반 바퀴 넘게 돌아간다. 우측에 비포장도로, 좌측으로 아파트가 보일 때까지... 비포장도로가 우로 꺾이는 곳의 논두렁을 건넌다. 좌측의 아파트로 넘어 간다는 느낌으로... 눈두렁이 끝나면 우측으로 90도 꺾이는 잡숲 능선으로 올라 붙는다. 잡숲이 끝나면 거대한 인삼밭이 나타나는데 직진으로 초소까지 오른다. 인삼밭 초소에서 좌로 90도 꺽어서 조망무덤으로 향한다.

주의)

이 구간은 잦은 밭갈이로 지형 변화가 심한 지역이어서 세밀히 방위를 파악하며 지나야 한다. 안내리본 설치도 제각각으로 혼선을 빗기 쉬우며, 굳게 믿었다가 낭패를 볼 수가 있다. 그리고 또, 인삼밭 밀집 지역으므로 도둑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인삼밭

조망무덤

조망무덤을 지나 임도로 들어선다. 임도에서 능선으로 붙으면 조망 좋은 묘가 또 나타난다. 묘에서 밭을 지나고 숲을 지나서 구릉고개 1차선 아스팔트도로로 내려선다. 도로 절개지에 올라 잡목지대를 빠져나오면 염소목장을 지난다. 이어 제수리 마을로 들어서고, 마을 뒤 밭을 지나서 야산으로 내려간다.

여기서부터 마루금을 이탈하였다.

따라서 이후 구간부터 정맥길 전개가 어렵다. 계속 능선을 따라야하는데, 능선 우측의 제수리마을로 내려가서 내곡삼거리로 이동한 것이다.

아스팔트 차로

염소목장

쌍봉초교 앞 / 583번 지방도

버스정류소 / 내곡리삼거리

END . . . .